일본인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
이 문서는 한국어로 번역중입니다. 현재 en:Japanese people 문서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같이 번역해 주세요. |
![]() |
이 문서는 한국어로 번역중입니다. 현재 ja:日本人 문서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같이 번역해 주세요. |
일본인(日本人, Japanese, にほんじん, 니혼징) 일본 열도에 사는 야마토 민족, 류큐민족, 아이누민족, 윌타민족(Uilta), 니브히민족(Nivkh) 등을 총칭한다. 일본어를 사용하며 대체로, 북방몽골로이드형태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몇개 분류의 사람들을 가리킨다.
- 국가적 분류:일본국적을 가지는 사람. 일본국민.
- 민족적 분류:일본 열도에 토착의 주요 민족인 일본 민족의 문화, 언어(일본어), 역사등을 공유해, 같은 황색인종의 혈통(인종)을 가지는 사람들.
미국과 같은 다민족국가와 달리, 현대 일본과 같은 1민족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나라에서는 국적적 의미의 일본인과 민족적 의미의 일본인이 혼동 되는 경향이 있다.
목차 |
[편집] 일본인의 기원
동아시아 사람들은 인종적으로 일본인과 공통된 외관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이것은, 일본인의 유전자에 '신황인종'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야요이 시대로부터 고분 시대에 걸쳐 한·한국에서 다른 민족의 사람이 건너갔지만 그 비율에 관해서는 여러 가설이 있어 어느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는 잘 알 수 없다. 또 일본으로부터 한반도나 중국에 건너간 사람도 있던 것으로 여겨진다.
종전의 학설에 따르면 일본인은 조몬계의 고황인종에 다른 지역에서 건너온 온 弥生系의 '신황인종'이 혼혈을 해 현대의 일본인을 형성하고 있다고 하지만, 최근의 연구에서 비롯된 많은 다른 가설이 있다.
- 조몬인(繩文人)과 동남아시아의 남방계
- 야요이인(彌生人)과 아시아대륙의 북방계
- 아이누(우타리) 선주민
현대 일본인들의 선조는 말레이인(단순히 말레이시아인을 지칭하는 것이 아님)과 폴리네시아인 등의 동남아인과 한민족의 선조도래인, 조몬인, 야요이인 등의 여러 믹스쳐(mixture)로서, 주류의 몽골특성이 한층 더 이국적이며 독특하게 되었다.
[편집] 일본인의 민족구성
일본내에서 생활하거나 혹은 일본국적을 보유하면서도 일본 고유의 민족 의식과는 다른 민족적 자각을 계속 가지는 사람들이 있다. 일본내에 있으면서도 이른바 일본 민족과는 다른 민족적 자각을 가지며 살고 있는 사람들의 예이다.
- 야마토 민족(大和民族)
- 조몬인 - 아이누계
- 야요이인 - 도래계
- 류큐 민족(琉球民族)
- 아이누 민족(Ainu)
- 쿠마소족(熊襲)
- 하야토족(隼人)
- 윌타민족(Uilta)
- 니브히민족(Nivkh)
- 베트남, 인도차이나출신의 난민과 그 가족들
- 오가사와라 제도의 구미계 도민
- 산가민족(山窩民族)
[편집] 인물
[편집] 생활양식
[편집] 거주지역
대부분이 일본열도에 거주한다.
[편집] 외국인과 일본인의 관계
[편집] 외국계 일본인
- 한국계 일본인
- 타이완계 일본인
- 중국계 일본인
- 브라질계 일본인
- 필리핀계 일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