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조 바사리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르조 바사리(Giorgio Vasari, 1511년 7월 3일 - 1574년 6월 27일)는 이탈리아의 화가, 건축가일 뿐만 아니라 특히 르네상스 시대에 활동하던 예술가들의 전기를 쓴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목차

[편집] 생애

1511년 토스카나 지방의 아레초(Arezzo)에서 태어났다. 1524년에 당시 메디치 가문의 집권 하에 번창하던 이웃 도시 피렌체(플로렌스)로 가 그곳의 큰 화가들의 화실을 드나들며 견문을 익혔다. 미켈란젤로의 제자로서, 건축가이자 화가로 활동했다. 그러나 정작 역사상 그의 이름을 유명하게 만든 작업은 르네상스 시대를 풍미한 여러 미술가들의 평전 집필이었다. 평전의 제목은 Le Vita De' Piu Eccellenti Architetti, Pittori, et scultori이다. 직역하면 '가장 뛰어난 건축가, 화가, 조각가들의 삶'이라고 할 수 있다. 바사리의 회화 작품은 큰 평가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그가 남긴 이 르네상스 미술가들의 평전은 후세의 미술사가들로부터 큰 찬사를 받고 있다.

[편집] 바사리의 전기

[편집] 바사리의 작품

바사리가 남긴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Le Vita De' Piu Eccellenti Architetti, Pittori, et scultori'라는 제목의 책이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 200여명이 남긴 삶과 작품에 대한 기록을 수록한 이 책은 르네상스 미술사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바사리는 실제로 르네상스 시대에 살았던 사람이며, 미켈란젤로의 제자이기도 했다. 책에 등장하는 여러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과 직간접적으로 널리 교류했다. 그 덕택에 바사리는 좀 더 생생하고 자세한 기록을 남길 수 있었던 것 같다. 훗날 학자들의 연구에 의해 오류로 밝혀진 부분들도 없지 않아 있기는 하지만, 그가 생존했던 시대의 상황과 혼자서 200여명에 대한 평전을 집필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생각해 보면 그가 남긴 오류가 크게 눈에 뜨이지는 않는 것 같다.

'Le Vita De' Piu Eccellenti Architetti, Pittori, et scultori'는 비록 영어본의 중역이기는 하지만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전'이라는 제목으로 국내에서 출판된 바 있다. (이근배 역, 탐구당 간행) 이 완역본의 축약본을 2000년에 '이태리 르네상스의 미술가 평전'이라는 제목으로 한명 출판사에서 재간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탐구당본과 한명 출판사 본 모두 현재는 품절된 상태로, 도서관 혹은 헌책방에서만 구할 수 있다.

[편집] 읽어보기

크로노스가 아버지 우라누스를 거세하는 장면을 플로렌스의 Palazzo Vecchio (Ducal palace)에 벽화로 남기고 있다. 큰 낫을 들고잇는 이가 크로노스이며 스러져있는 이가 우라노스이다. 우리노스 뒤편으로 보이는 천구의는 우라노스를 의미한다. 우라노스는 하늘의 신이기 때문이다.

이 문서는 이탈리아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갑시다.
이 문서는 사람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