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언론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편집 지침에 맞춰 다듬어야 합니다.

사회주의 헌법(1992년, 개정판)에서는 "국가는 출판, 표현, 시위 등의 자유를 인정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김일성 주석이 사망한 후 경제난과 내부혼란이 일어나면서, 언론의 기본 성격과 달리 사상교육과 당 정책 내용을 해설하는 것으로 하여금 새로운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조선 정부 국영의 조선중앙통신사는 북조선 뉴스의 주요한 전달자이며 신문조선로동당 기관지 「로동신문」 정부 기관지 「민주 조선」 등의 일간지와, 10개의 지방지, 그리고 각 계층별 신문이 70여 종이 있다. 한편, 무소속기관지으로 발행하는「통일신보」가 있다. 로동신문을 재외한 다른 신문들은 영어프랑스어, 에스파냐어로 발행하고 있다.

대부분 북조선 사람들은 구성이 다양한「평양신문」을 많이 읽는 편이며,「로동신문」은 매주 토요일의 교양 활동이나 특별한 때에 읽는다고 한다.

잡지에는 조선로동당 기관지「근로자」(당기관지)와 「인민」(정부 기관잡지), 「천리마」(대중잡지)등이 있으며, 그 수가 현재 400~500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잡지는 대중잡지, 화보잡지, 문예잡지로 나누어지는데, 대부분 정치에 관련된 내용으로 획실한 구분이 없다. 북조선의 화보잡지는 조선, 금수강산, 등대가 있고, 문예잡지는 조선문학, 아동문학, 소년문학이 있다. 대중잡지는 천리마이다.

대중잡지인 「천리마」는 천리마 운동의 효시를 받았으며, 1961년에 김일성 국가주석이 재미있는 잡지를 만들어달라고 요구한 것이 시초라고 한다. 2003년 현재 천리마는 지금 통권 500호를 맞았다. 이 잡지는 문학예술출판사에서 출판하며, 내용은 교양, 상식, 만화, 수필 등을 게재하고, 가끔 선전화와 노래악보를 실는다. 다른 북한의 잡지로는 해외동포들을 위해 발행하는 「금수강산」, 「조선」등이 있다.

라디오 방송은, 조선 중앙 방송 위원회가 관할하고 있어, 「조선 중앙 방송」과 주로 국외 대상의 「평양 방송」이 있다. 텔레비전의 방송은 1963년에 개시되어, "조선중앙방송", "조선교육문화방송", "만수대 TV방송"이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조선중앙방송은 라디오 방송과 텔레비전 방송을 동시에 하고 있는 다중방송국이며, 다른 지방에서도 시청할 수 있는 유일한 방송이다. 라디오 방송은 중단파방송과 단파방송이 개국되었으며, 남조선과 다른 나라에서도 수신할 수 있다. 초단파방송으로는 평양FM방송이 유일한 방송국이며, 음악전문방송을 하는 유일한 방송이다. 이 방송은 1988년에 개국했다.

북한에서는 10개의 지방신문과 지방방송국, 그리고 통일전략방송 1개국이 있으며, 유선라디오방송이 200여 개 국이 있다.

북조선 일간지 목록
이름 내용
로동신문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기관지. 1945년 11월 1일 창간, 6페이지
청년전위 김일성 사회주의청년동맹 기관지. 1993년 11월 1일 제호 변경.
민주조선 최고인민회의 및 내각 기관지. 최고인민회의에서 나온 공보.
평양신문 평양직할시 당 인민위원회 기관지. 광고, 프로그램알람, 건강상식
통일신보 북조선에서 유일 무소속대변지. 김정일 위원장의 활동 내용 및 논평, 고향소식과 건강상식 등
지방 일간지 북조선 지방 당 인민위원회 기관지. 개성신문과 함북일보, 강원일보 등 11개의 지방 신문,  평균 4페이지
북조선의 방송국 목록
이름 설명
조선중앙방송 북한의 라디오와 텔레비전방송, 지방까지 수신이 가능.
만수대방송 평양직할시만 시청 가능. 러시아영화와 중국영화 같은 공산권 영화나 만화영화가 방송.
조선교육문화방송 평양직할시와 개성시에서 방송 가능. 1996년 2월 16일 개국
평양방송 러시아어, 에스파냐어, 영어방송도 실시. 1962년 8월 15일 조선중앙제2방송으로 개국하여, 평양방송으로 이름을 바꿈.
평양FM방송 1986년에 개국하였으며, 한국에서도 시청 가능. 음악을 전문으로 방송하며, 보천보전자악단과 왕재산경음악단의 노래가 대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