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교제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원조교제(援助交際)는 대개 일본에서 미성년자가 금전적 혜택을 위해 경제력 있는 어른과 사귀는 행위이다. 주로 성관계를 수반한다. 이것 때문에 아동학대로 취급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 원조교제는 1980년대 후반 일본의 경제 버블이 꺼지면서 소녀들이 그 동안 누려 왔던 경제적 혜택을 위해서 선택한 방법이라는 분석과, 일본의 자본주의 문화가 만들어 낸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일본에서는 1950년대 이후 성매매가 불법화되었지만 원조교제에 관한 법안은 1990년대가 되어서야 정비되었다. 게다가 대상이 주로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처벌하기도 힘들다.

[편집] 휴대전화와의 관계

테레쿠라(전화방)의 형태로 초기 접촉이 이루어진다. 대개 이러한 곳에서는 남성이 전화를 걸면 여성이 전화를 받으며 심지어는 데이트도 신청할 수 있다. 전용의 휴대 전화 번호를 제공해 줄 때도 있으며, 전자 우편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도 있다.

2000년 기준 일본의 휴대전화 사용 인구가 6380만 명 정도 되며, 이 통계에는 고등학생도 들어간다. 게다가 이들의 휴대 전화의 1/3 이상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 전화용 테레쿠라 사이트에 들어갈 수도 있다. 이것 때문에 일본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거르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고 한다.

[편집] 대한민국의 원조교제

대한민국의 경우, 이러한 형식의 사귐이 없고 대개 1회성 윤락행위로 끝나기 때문에 이 용어가 의미상 맞지 않는다. 대한민국의 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2장에서는 현재 이러한 종류의 행위를 금하고 있다.[1]

[편집] 참고

  1.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