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어족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보어족은 보어인, 아프리카너라고도 하는데, 네덜란드에서 온 농업 이민들을 말한다.
[편집] 보어족과 인종차별
인종차별(아파라트헤이트)이라는 부끄러운 과거사를 갖고 있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백인들은 보어인들의 후손들이다. 보어인들은 장로교 교리를 악용하여 백인들은 하느님의 선택을 받았고, 흑인들은 열등한 민족이라는 어용신학으로 흑인들을 억눌렀는데, 이를 후손들이 아파라트헤이트로 물려받은 것이다.
[편집] 영토확장과 보어전쟁
보어인들은 줄루족등의 원주민들을 소총등의 우세한 화기로 학살한 뒤, 그들의 땅에 트렌스발 공화국과 오렌지 자유국을 세웠다. 하지만 아프리카에서 세력을 넓히던 영국과 영토분쟁을 일으켰는데, 이것이 보어전쟁이다. 보어전쟁당시 보어인들은 민병대를 구성, 뛰어난 사격솜씨(적의 손이나 발을 맞출 정도였다고 한다.)로 영국군에 대항했다. 하지만, 민병대원들은 점호조차도 하기 힘들 정도로 군기가 엉망인 오합지졸들이라는 단점을 갖고 있었다. 더구나 영국군은 흑인들과 보어인들의 거주지를 소각하여 활동근거를 말살하였기 때문에, 보어전쟁은 보어인들의 패배로 끝났다. 패전후 포로들과 민간인들은 수용소에 갇혔는데, 환경이 열악하여 죽는 자와 환자들이 많았다고 한다.
![]() |
이 문서는 역사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