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페탱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필립 페탱 장군
실제 크기로
필립 페탱 장군

필립 페탱(프랑스어: Henri Philippe Benoni Omer Joseph Pétain, 1856년 4월 24일 ~ 1951년 7월 23일)은 프랑스의 군인이며, 비시 프랑스의 수반으로 잘 알려져 있다.

목차

[편집] 생애

[편집] 제1차 세계 대전

[편집] 비시 프랑스

비시 프랑스 수반이 된 후, 독일과 항복문서에 서명했고, 이후 프랑스의 유일한 합법 정부임을 주장하며 나치 독일과 협력했다. 그러나, 연합군이 횃불 작전으로 프랑스령 북아프리카(모로코)에 상륙한 직후인 1942년 11월 11일에 나치가 안톤 작전이란 작전 명으로 비시 프랑스를 점령하자 모든 권력을 상실했다(비시 프랑스는 명맥은 유지했으나,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다).

1944년 9월 7일, 페텡과 그의 내각은 독일 남부의 도시인 지그마링엔(Sigmaringen)으로 끌려갔고, 그곳에서 은퇴했다.

[편집] 종전 후

1945년 4월, 지그마링엔에서 프랑스로 돌아온 페텡은 전범으로 체포되어 재판에 회부되었다. 이미 89세의 고령이었던 페텡은 총살형 대신에 종신형을 선고받았다. 페텡은 이후 대서양 연안의 섬에서 수감생활을 하던 중 사망했고, 그곳에 묻혔다.

[편집] 바깥 고리

이 문서는 프랑스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갑시다.
이 문서는 사람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