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모세는 구약성서의 출애굽기에 나오는 지도자이자, 예언자(預言者)이다.

[편집] 성서에 언급된 모세의 생애

출애굽기에 따르면 모세는 파라오의 이스라엘 민족 탄압에서 어머니와 누나이자, 후에 여 예언자가 되는 미리암의 기지로 겨우 살아남아,공주의 양자가 된다.40세가 된 모세는 동족인 이스라엘 민족이 노역을 당하는 모습을 보고는 감독을 쳐 죽여 혁명을 획책하였다.하지만,지지세력이 없어서 실패하자 미디안으로 피신한다.망명자가 된 그는 미디안 종교의 사제인 이드로의 딸과 결혼하여 40년간 살면서 이드로의 영향으로 종교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익혔다.실례로 레위기를 보면 제사법 및 종교건축에 대해 자세히 언급되어 있다. 저절로 불이 타오르는 초자연현상(엘모의 불)을 계기로 야훼를 만난 그는 민족을 구원하라는 명령에 따라 파라오와 대결한다.파라오가 노동력 손실을 우려하여 해방요구를 거부하자 모세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발휘하여 10가지 재앙을 일으켜 굴복시킨다.하지만,이는 실제 초자연적인 능력이 아닌 자연현상이라는 것이 성서고고학자들의 의견이다.실례로 고대 이집트가 암흑에 빠져들었다는 사건의 경우 당시 그리스의 산토리니 화산 분출로 인해 퍼진 화산재의 영향이라는 분석이 있다.

[편집] 모세의 저작

모세는 모세 오경(출애굽기,신명기,레위기,민수기,창세기)를 기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하지만,신명기에 그의 죽음에 대해 언급되어 있기 때문에,진짜 모세가 신명기의 저자인지는 확실하지 않다.모세가 죽은 이후 내용이 보충되었거나,다른 인물이 신명기를 저술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