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정상적인 세포의 분열(A)과 암세포의 분열(B)
실제 크기로
정상적인 세포의 분열(A)과 암세포의 분열(B)

은 유전자의 변이로 인해 생겨나는 질병으로 세포가 무한증식하게 되어 정상적인 세포의 기능을 방해한다. 이러한 암의 종류에는 폐암, 위암, 유방암, 대장암등이 있다. 암은 어느 조직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다만 그 가능성은 제한되어있다. 유방암의 경우에는 좌측상단에는 40%의 발병률이 있으나 우측하단에는 20%정도에 지난다.

[편집] 암의 단계

암의 단계는 1-4단계로 구성이 된다. 1단계는 치료하면 99.99% 완치가 되며 제발위험성도 0.1% 밖에 되지 않는다. 1-2단계 사이면 보통 정도고 이정도에 치료를 하면 별 위함할 바 없다. 제발율은 1%정도이고 완치는 85%정도이다.

[편집] 암의 원인

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도 정확히 밝혀진바 없다. 다만 몆가지 발암물질(발암가능성이 있는 물질)을 연구함으로써 그 것들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폐암의 경우는 지속적인 흡연이나 간접흡연, 도시 공해등의 발암물질이 원인이라고 추정되며 간암의 경우는 지나친 음주등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또한 벤젠과 같은 일부 방향족 탄화수소가 발암물질임이 밝혀졌으며 폴리염화비닐을 태울때 나오는 다이옥신 또한 발암물질로 추정된다.

[편집] 암의 치료

암은 조기발견시 절제 수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하며 재발율도 매우 낮다. 하지만 전이를 시작한 암은 고치기가 힘들어지며 말기의 암은 현대의학으로 고칠 수 있는 것이 없으며 다만 몆가지 항암제에 의존하여 환자의 생을 늘려줄 수는 있다. 위장암의 경우는 일부 국가에서 항암 치료제를 개발에 실제 사용되고 있으며, 폐암등도 연구가 진행중이다. 한편 여성들 사이에 자주 발생하는 유방암은 조기 발견시 절제수술만으로 가능하나 전이가 시작되면 사망율이 매우 높다. 암의 치료법 중 가장 좋은것은 조기예방이며 흡연, 만취등을 피해야 한다. 또한 몆가지 사례의 경우는 숲속으로 들어가 암이 자연치유된 경우도 있는데 이는 나무가 내놓는 물질의 역할이 크다고 추정된다. 하지만 여전히 정확한것은 밝혀진바 없다.

이 문서는 생물학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