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먼 다이슨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04년 하버드 대학에서 프리먼 다이슨
실제 크기로
2004년 하버드 대학에서 프리먼 다이슨

프리먼 존 다이슨(Freeman John Dyson, 1923년 12월 15일 ~ )은 영국 태생의 미국인 물리학자이자 수학자이다. 2차 세계대전중에 영국군 폭격기 사령부에서 애널리스트로 일했으며, 전쟁 후 미국의 프린스턴으로 이주했다.

전쟁 후 다이슨은 리처드 파인먼의 경로적분을 이용한 설명과 줄리안 슈윙어와 도모나가 신이치로의 설명이 양자전기역학을 다르게 설명한 것이 불과하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아냈다.

1957년부터 1961년까지는 핵추진기를 이용한 우주비행 계획인 오리온 계획에 참여한다. 시험 기종은 보통의 폭발물을 사용했으나, 우주에서의 핵무기 사용 금지 조약에 의해 계획은 중도에 파기됐다.

다이슨은 한 논문에서 기술적으로 진보한 문명은 자신이 살고 있는 항성계의 태양을 완벽히 둘러싸 항성에서 나오는 복사 에너지를 완전히 사용하고 바깥쪽으로는 적외선을 복사할 것이라는 주장을 폈다. 이에 따르면 밤하늘에서 적외선을 복사하는 거대한 물체를 찾아보는 것이 외계 문명체를 탐사하는 SETI 계획의 한 방법이 된다. 다이슨은 복사 차폐물로 자그마한 운석들의 구름을 생각했지만, 과학 소설에선 이어진 고체 구조물이 선호되어 왔다. 이러한 상상 속의 구조를 종종 다이슨 구라고 부른다.

다이슨은 다이슨 나무라는 것도 제안해 냈는데, 이는 유전자 조작으로 혜성에서도 자랄 수 있는 식물을 말한다. 다이슨은 혜성을 조작하여 내부에 생물이 숨쉴 수 있는 대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하며, 태양계 밖으로 인간을 보낼 수 있는 서식지를 조성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기술과 과학, 그리고 미래 사회에 대한 성찰을 내용으로 하는 책을 몇 권 출판했다.

  • 《상상의 세계》 (Imagined Worlds)
  • 《에로스에서 가이아까지》 (From Eros to Gaia)
  • Disturbing the Universe

2003년 현재, 다이슨은 Gerard K. O'Neill가 설립한 Space Studies Institute의 소장이다.

유명한 에스더 다이슨(Esther Dyson)은 그의 딸이다. 아들 조지 다이슨은 기술사가로 활동하고 있다.


[편집] 외부 연결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