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한글 자판의 차이점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도깨비불 현상
"사랑 → 사라 → 살; ‘사라’ 직전이 ‘살’이" 이 부분이 무슨 의미죠? '사라'를 지우면 '사ㄹ'이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처음 쓰는 사람이 시행 착오를 겪어야 하"는 것은 두벌식뿐만이 아닙니다. 모든 자판이 복잡한 구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고, 실제로 제 경우는 두 자판 모두 아무것도 모를 때 초성과 종성이 따로 노는 세벌식 자판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했었습니다. (키보드에 두벌식 자판이 인쇄되어 있는 것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도깨비불 현상만을 가지는 두벌식만이 시행 착오가 있는 자판이라고 설명하는 것은 중립적이지 못합니다. --Klutzy 2006년 7월 20일 (목) 00:01 (KST)
[편집] 문서 제목
제목을 “도깨비불 현상”으로 바꾸고 “도깨비불 현상”에 대해 좀 더 깊게 다루어야 할 것입니다. 이대로는 더는 채울 게 없습니다. -- Nerocyan 2006년 8월 7일 (화) 19:41 (KST)
[편집] 증분 검색
‘사ㄹ’까지 쳤을 때 ‘사[ㄹ로 시작하는 글자]’만이 찾아지는 증분 검색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있나요? 실제로 있는 문제가 아니겠는걸요. --Puzzlet Chung 2006년 8월 29일 (화) 13:12 (KST)
- 그런데 증분 검색은 제대로 구현만 한다면 사용하는 자판의 종류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세벌식을 쓴다고 해도 한글 자모를 분리해서 처리해야 하는데 두벌식을 쓴다고 그 어려움이 커지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네이버 사전 등에서 보이는 증분 검색에서도 두벌식, 세벌식 상관없이 잘 됩니다. 결국 이 문서의 증분 검색에 대한 내용은 실제 구현을 해 보지도 않고 막연한 추측으로 쓰여진 내용이라고 봅니다. 시간 파리 2006년 9월 10일 (월) 18:45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