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효희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장효희(1948년 ~ 2003년 12월 2일)는 대한민국의 목회자이다.
충청남도 논산시 출신으로 기독신학교 신학과와 천안대학교(백석대학교) 기독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을 거쳐 미국 샌디에이고 린다베스타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박사, 캘리포니아 신학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1년 인천광역시 부평구 일신동에 3명의 신도로 평화교회를 개척하였고, 1997년 그 자리에 교회를 개축하여 담임목사로 활동하였으며, 장로교 합동정통 총회장, 장로교 총연합회 대표회장, 인천기독교총연합회 회장, 한국기독교총연합회 공동회장, 린나이코리아 사랑운동협의회 대표회장을 역임했다.
2001년 대한예수교 장로회 소속 교단들 중 하나인 합동정통교단의 총회장으로 활동할 당시 기독교 대한성결교회, 기독교 하나님의 성회, 구세군, 대한감리회, 기독교 한국침례회 등 24개 교단이 참여한 ‘교단장협의회’ 창설에 주도적 역할을 해 한국 교회 일치운동에 이바지하기도 했다.
2003년 12월 2일 사망했다. 고인이 담임으로 있던 평화교회는 사망원인을 과로사라고 발표했지만,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동에 있는 힌 오피스텔 9층에서 기혼 여신도와 간통을 하던 중, 신도의 남편이 경찰과 함께 현장을 급습하기 위해 문을 두들기며 들이닥치자 몸을 숨기려 베란다에 있는 에어컨에 10분간 매달리다 30m 아래로 추락사한 것으로 다음날 밝혀졌다. 네티즌들은 그 사건을 두고 장효희에게 '에어장'이라는 별명을 붙였다.
사건 이후 여신도는 간통죄로 기소되었으며, 신도 남편의 가족들과 평화교회와의 갈등은 계속되고 있다.
동생 장향희, 아들 장재우도 목회자이다.
[편집] 저서
- 〈한국교회 신비주의적 이단종파에 대한 고찰〉(논문집)
- 〈산상보훈에 나타난 의와 율법 관계 연구〉(논문집)
- 〈한국에 있어 동양선교회의 선교 정책에 대한 역사적 고찰〉(영문 논문집)
- 《야고보식 제자훈련》
- 《하나님의 은혜》(신앙강좌, 집회특징, 설교모음집)
- 《꼴망태》등이 있다
[편집] 어록
- “한국교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서로 우두머리가 되려고 하기 때문에 분열되고 있는 것” <2002년 7월 3일 국민일보>
- “먼저 남에게 양보하고 서로 섬기려 한다면 한국교회에 큰 소망이 있을 것으로 믿는다”<2002년 7월 3일 국민일보>
이 문서는 기독교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
![]() |
이 문서는 사람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