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콜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애니콜(Anycall)은 대한민국의 기업인 삼성전자1993년 도입한 고가 프리미엄 전략의 이동통신단말기 브랜드이다.

삼성전자는 90년대 초반 산악 지형이 많은 대한민국 지형 특성상 난통화지역이 많았던 당시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제품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갖추는데 주력하였고 93년 부터 이에 부합하는 Anycall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하게 되었다.

Anycall의 의미는 '언제 어디서나 통화가 잘 된다'는 뜻으로, 당시 대한민국 국내 휴대폰 선발기업체인 모토롤라를 겨냥하여 만든 브랜드이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이기태 사장의 리더쉽에 의해 고도의 급성장을 거듭하여 GSM / GPRS / CDMA / TDMA / 3GSM / WCDMA등의 전 제품에 걸쳐 전 세계에 수출되고 있다. 이기태 사장이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마당에 품질이 불량한 5000억원치의 휴대폰 수십만대를 산더미 처럼 쌓아놓고 불사질러 새로운 결의를 다진 일화는 애니콜의 탄생신화로 유명하다.

일부 국가에서는 Anycall이 마치 콜걸(Call-girl)을 연상시킨다는 지적이 들어와서, 삼성모바일(Samsung Mobile)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하여 해외로 휴대전화를 수출하는 경우도 있다.

고가 프리미엄 휴대폰을 지향하는 애니콜은 통계치에 따라 매년 세계 3,4위를 지키고 있으며, 대한민국 국내 1위의 입지를 고수하고 있다.

애니콜의 software platform으로는 BREW를 포함하는 Qualcomm solution, Symbian/Series60, Microsoft Windows CE 외에 자체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다.

휴대폰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명성으로, 각종 신기록, 세계최초 출시 기록등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SCH-V890/SCH-V8900(스킨폰) 이 있다. 스킨폰 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얇은 13.8mm 라는 슬림형 디자인으로 휴대폰 보조금이 지금된 시점에서 출시하여 약 45일여만에 16만대를 판매하여 애니콜 최고 히트기록인 "최단기간 최다판매" 라는 신기록을 세웠다.

[편집] 바깥 고리

이 문서는 한국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