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아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드아이(영어: Heterochromia iridium)는 일반적으로 양쪽 눈의 색깔이 다른 현상을 일컫는데, 의학 용어로는 홍채 이색증이라는 단어가 정확하다.

'오드'(odd)는 '이상한, 홀수의'라는 뜻의 형용사로, '오드아이'는 보통 양쪽 눈 색깔이 다르다는 뜻으로 쓰인다. 의학적으로는 홍채 세포의 DNA 이상으로 멜라닌색소 농도 차이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과다색소침착과 과소색소침착에서 비롯된다.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96%이며 주로 백인에게 나타난다. 후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외상이나 녹내장 치료를 위한 약물치료 때문에 생기는 것인데, 이런 경우는 매우 위험하며 한쪽 눈이 보이지 않게 된다.

인간에게는 동물과 상대적으로 희귀한 경우이며, 개와 고양이에게서 찾아 볼 수 있다. 고양이의 경우는 페르시안터키쉬 앙고라 등의 흰 색 고양이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편인데 과다색소 쪽은 짙은 갈색, 과소색소 쪽은 파란 색을 띈다. 청력에 이상이 있다는 속설이 있는데, 확실한 데이터는 없으며 고양이나 강아지들은 파란색 눈쪽이 잘 안들린다고 한다. 오드아이를 가진 유명인으로는 배우 케이트 보스워스(Catherine Anne Bosworth), 가수 데이빗 보위(David Robert Hayward Jones)가 있다.

[편집] 바깥 링크

[편집]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