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룡생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와룡생(중국어: 臥龍生 워룽셩[*], 1930년 ~ 1997년 3월 31일)은 대만의 중국무협소설 작가이다.

와룡생의 본명은 우학정(牛鶴亭)으로 1930년 중국 하남(河南) 진정(鎭庭)지방에서 출생했다.

소년시절부터 종군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으나 일찍부터 환주루주(還珠樓主) 정증인(鄭證因),왕도려(王度廬),주정목(朱貞木) 등 구파무협명가(舊派武俠名家)의 작품을 읽기 좋아하였으며, 문장에 능하고 상상력과 재치가 풍부했다.

무협소설은 1955년 퇴역한 후 벗의 권유로 쓰기 시작했다. 1957년 봄 와룡생(臥龍生)이라는 필명으로, 대중(台中)의 성공만보(成功晩報)에 처녀작 풍진협은(風塵俠隱)을 발표했다. 또 민성일보(民聲日報)에 경홍일검진강호(驚虹一劍震江湖)를 실어 호평을 받았다. 1958년 와룡생은 비연경룡(飛燕驚龍)과 1959년 철적신검(鐵笛神劍)을 잇달아 발표하고 이듬해 옥차맹(玉釵盟)을 냈다. 이 작품들은 각각 대화만보(大華晩報),상해일보(上海日報), 중앙일보(中央日報)에 연재되어 대만 전역을 들끓게 하였고 그 결과 와룡생은 대만무협태두(台灣武俠泰斗)라는 지위에 오르게 되었다. 와룡생은 60년대에 천향표(天香飇), 강설현상(絳雪玄霜) 등 다수의 걸작들을 발표하여 전성기를 누렸으며 TV 드라마 제작자로서 활동하기도 하였다.

70년대에도 꾸준히 작품을 발표하였으나 크게 성공하지 못하고 오히려 자신의 필명을 파는 우를 범해 80년대에 출판된 소설들은 대부분 위작으로 판명되어 그 명성에 누를 끼치게 되었다.

와룡생은 1997년 3월 31일 월요일 향년 68세로 대만에서 별세했다

[편집] 외부 링크

다른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