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라즈카 가극단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930년 8월 다카라즈카 쓰키구미(月組)의 공연 'Parisette'
1930년 8월 다카라즈카 쓰키구미(月組)의 공연 'Parisette'
효고 현 무코가와 강변에 자리잡은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극장 및 음악학교
효고 현 무코가와 강변에 자리잡은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극장 및 음악학교

다카라즈카 가극단(일본어: 宝塚歌劇団 다카라즈카 가게키단[*])은, 여성으로만 구성이 된 일본의 가극단이다. 한큐 전철의 창시자인 고바야시 이치조(小林一三)가 1913년에 만든 '다카라즈카 창가대'(寶塚唱歌隊)를 시초로 하고 있으며, 1940년 현재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전한 국민적 가극을 목표로, 1914년부터 현재까지 공연을 계속하고 있다.

운영은 창립때부터 현재까지 한큐 전철이 운영하고 있고, 한큐 전철의 '창작유희 사업본부 가극 사업부'(創遊事業本部歌劇事業部)가 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가극단 자체는 '한큐전철의 직할 조직'의 형태를 띄고 있다. 현 이사장은 한큐한신홀딩즈의 이사이며 창립자의 증손자인 고바야시 고이치(小林公一)이다.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공연은 주로 효고 현 다카라즈카 시에 있는 다카라즈카 대극장(宝塚大劇場)과, 도쿄 도 지요다 구에 있는 도쿄 다카라즈카 극장(東京宝塚劇場)에서 열린다. 무대에 출연하는 배우는 예외없이 다카라즈카 음악 학교의 학생과 졸업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혼 여성이다. '여성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극단인 관계로, 남성 역할도 여성이 맡는다. 여성 역할을 '아가씨 역'(娘役 무스메야쿠[*]), 남성 역할을 '남자 역'(男役 오토코야쿠[*])이라고 부른다. 공연의 주제는 고금동서를 망라하며, 역사극, 판타지, SF 등 다채롭다.

[편집] 함께 보기

  • 사쿠라 대전 - 주인공들이 평소에 활동하는 '제국화격단'(帝国華撃団 데이코쿠 가게키단[*])은 다카라즈카 가극단과 유사한 점이 있다.
  • 오란고교 호스트부 - 다카라즈카 가극단을 패러디한 부활동 '시라유리회'(통칭 즈카부(ヅカ部)가 등장한다.

[편집] 바깥 링크

위키미디어 공용에 관련 미디어 자료가 있습니다:
이 문서는 일본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