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생애
- 1934년 12월 5일 경기도 안성에서 출생하였다. 2남 2녀중 2째로 태어났다. 이한택의 할아버지는 성공회에서 가톨릭으로 개종하였으며, 그의 집안은 이후 3대 동안 신심 깊은 가문으로써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안법중학교와 안법고등학교 재학시절, 그의 집안과 친분이 있었던 예수회 박고영신부의 활동상과 예수회의 창설자 이냐시오 로욜라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예수회에 입회하기로 결심하였다. 그가 다니던 안성성당의 주임신부는 그가 서울교구의 신부가 되기를 바랐다. 그래서 1955년 서울 성신대학(현재 가톨릭대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을 공부하다가 우여곡절 끝에 1959년 그가 바라던 예수회 미국 위스콘신 관구에 입회하였다.
- 1985년부터 1998년까지 예수회 수련원 수련장으로써 많은 예수회 수도자를 양성하였는데, '호랑이 수련장'으로 불릴만큼 그의 신학수련은 매우 엄격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수련수사가 수련기를 마치면 아버지같이 무한한 자비를 베풀었다고 전한다. 그는 수련장으로 활동하는 동시에 경기도 수원시 파장동에 위치한 말씀의 집 원장으로 재직하여 피정을 하는 평신도들에게도 그의 영성신학을 가르쳤다.
- 1997년에 다시 서강대학교에 복귀한 이한택 신부는 2번째로 서강대학교 이사장으로 재직하였으며, 1999년부터는 서강대학교 총장으로 재직하였다. 이한택 신부는 '인간존중'을 우선시 하는 예수회의 교육이념 실천과 탁월한 행정능력 발휘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늘 봉사하는 자세로 총장직에 임해온 이한택 신부의 하루 일과 시작은 인터넷 학교게시판을 둘러보는 일. 학생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교직원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민의를 헤아리는데 늘 귀를 열어두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