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정신분석학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된 심리학의 한 갈래로, 인간의 행동양식을 내적인 욕구의 충돌 및 조화의 표출로 판단한 것으로, 이러한 내적 욕구와 외부의 사회적 요구가 조화될 때에는 문제가 없지만 조화되지 않을 때에는 정신적 질환으로 나타난다고 간주한다. 이러한 욕구는 프로이트는 성적인 것으로 이해하였지만 모든 정신분석학자들이 이에 동의하지는 않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한다.
정신분석학이 심리학과 구별되는 지점은 '무의식'의 연구 여부이다. 심리학은 일반적으로 의식의 영역의 구조와 행동 방식에 대하여 연구하지만, 정신분석학은 의식에서 억압된 감정과 욕망, 생각 등이 모이고 인간 행동과 사고의 근본을 이루는 무의식의 영역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프로이트는 의식의 세계에서 인지할 수 없지만 분명히 존재하여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에 대하여 발견하고 그 무의식의 구조에 대하여 연구했다. 처음에 프로이트는 지형학적 모델로 무의식의 구조를 설명했다. 우리가 인식하는 정신의 바깥-땅 위의 표면과도 같은-에 의식이 존재하고, 그 밑에는 지금 당장 인식하고 있지는 않지만 언제든 다시 생각을 꺼내올 수 있는 전의식-땅 밑의 지표-이 존재한다. 전의식에서 한층 더 깊이 경계를 넘어 들어가면 의식에서 억압된 무의식이 존재한다는 것이 지형학적 모델의 요지라 할 수 있다. 차후에 프로이트는 이러한 지형학적 모델을 역동적 정신 구조론으로 보다 구체화시키는데, 이것이 익히 알려진 자아(ego)-초자아(super ego)-이드(id)의 3원적 기능이다.
프로이트가 창시한 초기의 정신분석학은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를 비롯한 3자 관계(아동-어머니-아버지)와 성적 역동성에 주된 초점을 맞추었으나 후대의 정신분석가들로부터 비판받으며 다양한 갈래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의 창시자이지만 프로이트의 이론이 정신분석학의 전부를 이룬다고 말할 수는 없다. 프로이트 자신도 정신분석학의 골격을 세우는 데 있어 여러가지 이론을 세웠다가 스스로 그것을 폐기하기도 하였고, 후기에 가면 학문적 입장이 변화하기도 한다. 이것은 다윈의 생물학을 현대 생물학과 같다고 볼 수 없으며, 뉴턴의 물리학이 곧 현대 물리학이라고 간주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프로이트 사후에는 프로이트의 친딸 안나 프로이트를 비롯한 자아심리학파와 멜라니 클라인의 대상관계학파가 생겨나 맞서기도 하였으며, 프랑스의 철학자/정신분석학자인 자크 라깡에 의해 정신분석학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다.
[편집] 정신분석학에 대한 비판
과학철학자 칼 포퍼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은 반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과학일 수 없다고 보았다. 아돌프 그륀바움은 정신분석학은 반증가능하며, 사실상 틀렸음이 증명되었다고 주장한다. 비판자들과 옹호자들간의 논쟁은 때때로 매우 격렬해져서, 이러한 논쟁들은 "프로이트 전쟁"으로 불린다. 현재 행동주의자들, 진화심리학자들, 인지심리학자들은 정신분석학을 의사과학으로 취급한다.
정신분석을 옹호하는 입장에서는 현재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이 정신분석학의 주류도 아니며, 정신분석학은 실제로 임상적인 성과가 있다는 점을 들어 변호하고 있다.
페미니스트들로부터는 남성중심적으로 여성의 본성을 규정하였다는 비판을 받는데, 예를 들어 여아의 남근선망에 대한 이론이나, 질-오르가즘과 클리토리스-오르가즘에 대한 주장 등이 있다. 또한 여성의 본성이나 병리적 증상에 대하여, 여성을 억압적으로 사회화 시키며 불이익을 감수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가부장적 구조에 대한 고려 없이 개인적 과거의 체험에만 비중을 두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편집] 바깥 고리
- FROM LACAN TO DARWIN (PDF) 정신분석학자였다가 진화심리학자가 된 Dylan Evans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비판적 에세이(영어)
- The International Network of Freud Critics
![]() |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