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락 오바마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바락 후세인 오바마(Barack Hussein Obama, 1961년 4월 4일 -, 하와이주 호놀룰루에서 출생)는 미국의 정치인이다.
목차 |
[편집] 성장 과정
케냐출신 미국 유학생이었던 아버지와 미국 캔자스주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인으로, 한때 마약에 손을 대는 등 불행한 청년시절을 보냈으나, 결국 우수한 성적으로 1991년에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는 처음으로 하버드 대학교 법과대학을 수석졸업했다. 이후 시카고시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 기독교계 자선봉사단체 활동을 하면서 지역기반을 다졌고, 1990년대에 지역 인권변호사로 명성을 드높였다. 1996년에 일리노이주 상원의원이 되면서 정계에 입문하였으며, 활발한 입법활동으로 유명세를 드높였다. 2004년 11월의 (일리노이주 대표)미국 연방상원의원선거에서 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해 70%의 기록적인 득표로 당선, 현재에 이르고 있다.
미국 중앙정치무대에서 사실상 유일무이한 개혁적 아프리카계 정치인이라는 프리미엄과 더불어, 2004년 민주당 보스턴전당대회 등에서 보여준 천재적인 대중연설능력과 열성지지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2007년 2월 제44대 미국 대통령 선거의 민주당 후보경선에 출마를 선언하였다. 현재 힐러리 클린턴후보와 함께 초박빙의 승부를 이어가고 있다.
[편집] 오바마의 주요 정책과 비판점
일리노이주 상원의원시절부터 명분없는 이라크 전쟁에 거듭 반대해온 그는, 집권시 2008년 3월까지 이라크에 파병된 자국 군인들의 완전한 철수를 핵심 공약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전국민 건강보험혜택과 대학교육비용 절감 및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세금제도 개편 등 더욱 적극적인 사회복지정책들을 추진하고, 또한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을 위한 교토 의정서의 조속한 비준과 더불어 에탄올등의 대체에너지 개발을 촉진하며, 초고속통신망의 조기 구축을 통한 지식정보화 강국 건설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아울러, 지나치게 보수적이면서 땅에 떨어진 워싱턴 기성 정치권의 신뢰 회복 및 공정하고 투명한 정치제도 개혁을 약속했다. 하지만 반대자(주로 힐러리 클린턴진영과 공화당의 지지자)들은 그의 지나치게 많은 공약과 그 실현가능성, 그리고 추진비용 등을 문제삼고 있다.
[편집] 현재
젊은층과 여성 및 사회적 소수자들에게 인기가 더 높으며, 흑인들의 지지세가 높아진 최근(2007년 4월말 현재)에는 힐러리 클린턴을 간발의 차로 역전, 대통령 후보경선 통과를 앞에 두고 서로 오차범위내의 접전을 벌이고 있다.
저서로 '대담한 희망'(Audacity of Hope, 2006)등이 있다.
가족으로 부인인 미셸 오바마(Michelle Obama, 1964년 1월 17일 출생, 현 시카고대학교병원 부원장)와 2명의 딸들을 두었다.
[편집] 바깥 고리
![]() |
이 문서는 정치인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