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232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S-232PC와 음향 커플러, 모뎀 등을 접속하는 시리얼 방식의 인터페이스 의 하나이다. 인터페이스는 포트라고도 하여 일반적으로 시리얼 포트라고 불리기도 한다.

[편집] 역사

원래는 터미날 단말기와 모뎀의 접속용에 사용되었다. CCITT(현재 ITU-T)가 V.24, V.28을 권고로 하고 있던 것을 미국 EIA(The Electronic Industries Alliance)에 의해 통신용으로서 규격화한 것으로 텔레타이프 라이터, PC 등의 DTE (Data Terminal Equipment : 데이터 단말장치), 모뎀 등의 DCE (Data Circuit-Terminating Equipment : 데이터 회선 종단 장치)를 접속해 데이터 전송을 행하기 위한 전기적, 기계적인 특성을 정의한 것이다.

25핀의 단자 사양은 단말측은 아니고 모뎀측의 연결기 사양으로서 정해져 있기 떄문에 PC에서 케이블 본체는 아니고 모뎀 등에 붙어 있는 것이 많다. 현재 많이 이용되고 있는 규격으로 9핀 단자는 IBM에 의해서 만들어져 보급되어 있다. 이 단자의 보급으로 새롭게 규격에 더해져서 ANSI/TIA/EIA-574-90으로 정해졌다.

현재는 그 사양이 낡은 인터페이스로 분류되었고, 주변기기의 접속용도에는 USB , IEEE1394 등과 통신 용도에는 이더넷(ethernet) 등에 그 역할을 교체되고 있다. 그러나 노이즈에 강하게 먼 곳까지 신호가 전달하기 위해 단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도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케이블당 10m 정도까지는 데이터의 통신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