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몬교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몰몬교(영어: Mormonism, 정식 명칭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는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발생된 하나의 종교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기독교이다. 이 종교의 신도들은 자신들이 믿는 종교가 기독교이지만 가톨릭나 개신교 그 어느 쪽도 아니며, 어느 종파에서 분파되어 나온 교파가 아니라 초대교회와 동일하게 '회복된 참된 예수 그리스도 교회'라고 말한다.
몰몬교라는 명칭은 성경과 더불어 그들의 주요 경전인 몰몬경에서 유래된 외부인들이 붙인 별명이며, 이 교회의 공식 명칭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1]이다. 후기성도란 고대 사도 시대의 신도들을 초기성도로 보고 이들과 구분하여 현대 신도들을 일컫는 말이다. 신자들은 그들의 종교가 별명인 몰몬교보다는 공식명칭으로 불리기를 원한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의 신도 수는 전세계에 1200만여 명이다. 그 중 560만여 명이 미국 신도이며, 미국에서는 가톨릭, 남침례교회, 연합감리교회 다음으로 4번째로 큰 종교[2]이다.
기원
몰몬교는 1830년 4월 6일 미국 뉴욕 주 페이에트에서 조지프 스미스 2세와 동료들의 주도로 설립되었다. 현재 본부는 유타 주 솔트레이크 시에 있다.
경전과 교리
경전은 일반적인 기독교에서 사용하는 신,구약 성서와 조지프 스미스2세가 개교하던 시기 천사 모로니에게 받았다는 금판을 번역했다는 몰몬경(모르몬경)과 그가 아브라함서 모세서 라고 선언한 파피루스 사본들을 영적으로 번역했다고 하는 번역본과 값진 진주 라는 책 안에 스미스의 다른 계시문서들이 있다.
교리로는 기존의 정통교리와 많은 부분에서 다른데 특히 다신론을 주장하며 삼위일체는 일체가 아닌 다른 구별된 존재라고 믿고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가 사람들을 구원한것은 인정하나 각 사람의 장래는 자기 자신의 행동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