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全國民主勞動組合總聯盟. 약칭 민주노총)은 대한민국 노동조합의 중앙 조직이다. 영문 명칭은 Korean Confederation of Trade Unions이고 약칭 KCTU라고 하기도 한다. 본부 소재지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2가 139 대영빌딩 2층이다.
1987년의 민주화 선언 이후,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의 노사 협조 자세에 불만이 있던 노동자나 노동조합이 중심이 되어 결성되었으며 대기업, 산업별 노조, 전문직 노조 등이 중심이 되고 있다.
민주노동당의 지지 모체이기도 하다.
[편집] 강령
- 우리는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 운동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보장하는 참된 민주 사회를 건설한다.
- 우리는 노동자의 정치 세력화를 실현하고 제민주 세력과 연대를 강화하며, 민족의 자주성과 건강한 민족 문화를 확립하고 민주적 제권리를 쟁취하며 분단된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실현한다.
- 우리는 미조직 노동자의 조직화 등 조직 역량을 확대 강화하고, 산업별 공동 교섭, 공동 투쟁 체제를 확립하여 산업별 노동조합을 건설하고 전체 노동조합 운동을 통일한다.
- 우리는 권력과 자본의 탄압과 통제를 분쇄하고 노동 기본권을 완전 쟁취하며, 공동 결정에 기초한 경영 참가를 확대하고 노동 현장의 비민주적 요소를 척결한다.
- 우리는 생활 임금 확보, 고용 안정 보장, 노동 시간 단축, 산업 재해 추방, 모성 보호 확대 등 노동 조건을 개선하고, 남녀 평등 실현 등 모든 형태의 차별을 철폐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노동 환경을 쟁취한다.
- 우리는 독점 자본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중소 기업과 농업을 보호하며, 사회 보장, 주택, 교육, 의료, 세제, 재정, 물가, 금융, 토지, 환경, 교통 등과 관련한 정책과 제도를 개혁한다.
- 우리는 전 세계 노동자와 연대하여 국제 노동 운동 역량을 강화하고 인권을 신장하며, 전쟁과 핵무기의 위협에 맞서 항구적인 세계 평화를 실현한다.
[편집] 기본 과제
- 우리는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 운동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이를 발전시킨다.
-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이 보장되는 참된 민주 사회를 건설한다.
- 우리는 노동자의 정치 세력화를 실현하고 제민주 세력과의 연대를 강화한다.
- 우리는 언론, 출판, 집회, 결사, 시위, 사상의 자유 등 민주적 제권리를 쟁취한다.
- 우리는 민족의 자주성을 확립하고 분단된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실현한다.
- 우리는 산업별 공동 교섭, 공동 투쟁 체제를 확립하고 산업별 노동조합을 건설한다.
- 우리는 미조직 노동자를 조직하고 전체 노동조합 운동을 통일한다.
- 우리는 권력과 자본의 탄압을 분쇄하고 교사, 공무원의 단결권 등 노동 기본권을 완전 쟁취한다.
- 우리는 자본의 합리화 전략에 따른 노동 통제와 노동 강도 강화를 저지한다.
- 우리는 공동 결정에 기초한 경영 참가를 확대하고 노동 현장의 비민주적 요소를 척결한다.
- 우리는 생활 임금과 주 40시간 노동제를 쟁취하고 유급 휴일, 유급 휴가를 확대한다.
- 우리는 남녀, 직종, 학력, 기업, 국적간 차별을 철폐하고 동일 노동 동일 임금을 쟁취한다.
- 우리는 해고와 실업을 방지하고 완전 고용과 고용 안정을 쟁취한다.
- 우리는 산업 재해와 직업병을 추방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쟁취한다.
- 우리는 남녀 평등을 실현하고 모성 보호를 확대하여 여성의 평생 일터를 쟁취한다.
- 우리는 사회 보장 제도와 주택, 교육, 의료 제도를 개혁하여 전 국민의 인간다운 삶을 쟁취한다.
- 우리는 국내외 독점 자본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중소 기업과 농업을 보호, 육성한다.
- 우리는 세제, 재정, 물가, 금융, 토지, 환경, 교통 등과 관련한 제도와 정책을 개혁한다.
- 우리는 퇴폐적인 문화를 척결하고 건강한 민족 문화를 확립한다.
- 우리는 전세계 노동자와 연대를 강화하고 전쟁과 핵무기 위협에 맞서 세계 평화를 실현한다.
![]() |
이 문서는 한국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