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데스리가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 분데스리가
1 분데스리가 2007-08
시작년도
1963년
국가
독일 독일
하위 리그
2 분데스리가
참가 팀 수
18
국내 리그 순위
1
최근 우승팀 (2006-07)
VfB 슈투트가르트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한 팀
FC 바이에른 뮌헨
(20회 우승)

분데스리가독일 축구 1부 리그이다. 분데스리가라는 용어는 오스트리아의 축구에도 사용되며 이 두 국가의 다른 스포츠에도 사용된다.

독일은 다른 나라들과 달리 통일된 국가 리그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상당히 늦었다. 1963년에야 분데스리가가 생겼으며 지금 까지도 리그 구조와 조직이 계속해서 변하고 있다.

목차

[편집] 개관

분데스리가는 1 분데스리가와 그 아래에 1974년에 시작된 2 분데스리의 2부 리그로 구성되어 있다. 분데스리겐(복수형)은 프로 리그이며 이하의 리그들은 다 아마추어이다. 상위 리그의 팀들이 유망주들에게 경험을 쌓게 하고자 임대를 보내어 3부 리그인 레기오날리겐에도 프로의 성향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2 분데스리가 이하의 리그들은 지역별로 나뉘어져 있다. 레기오날리겐은 북부와 남부로 나뉘어져 있고, 그 아래의 오베르리겐은 9개의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오베르리겐 밑의 리그들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리그 구조는 계속하여 변동이 있어왔으며 독일 곳곳의 축구에 대한 참여에 따라 변하였다. 90년대 초반에는 독일이 통일됨에 따라 동독과 서독의 리그가 합쳐짐에 따라 큰 변화가 있었다.

2008/09 시즌부터는 3 분데스리가가 분데스리가의 3부 리그로 생겨날 예정이며 레기오날리겐은 3개로 나뉘어 질 것이다.

모든 클럽들이 분데스리가에서 경기를 가지기 위해서는 인가를 받아야 하며, 받지 못할 경우 하부리그로 강등당한다. 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안정적이어야 하며 조직 구조와 같은 항목들이 일정한 기준이상이 되어야 한다.

다른 나라들의 리그들처럼 1부 리그에 있는 것은 여러면에서 도움이 된다.

  • 방송 중계료의 큰 부분이 분데스리가에게 주어진다.
  • 분데스리가의 팀들은 팬들의 더욱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다. 분데스리가의 평균 관중수는 2 분데스리가의 2배를 넘는 경기당 4만 명이다.
  • 빈번한 방송 횟수와 높은 관중수는 더 좋은 스폰서를 얻을 수 있게 한다.
  • 분데스리가 팀들은 중계료와 입장료, 스폰서와 마케팅으로 많은 수익을 남긴다. 이 수익으로 국내 리그와 타국 리그의 수준급의 선수들을 영입할 수 있도록 하여주며 또한 경기장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준다.
  • 분데스리가는 재정이 강하고, 2 분데스리가 또한 점점 구조와 회계의 면에서 안정을 찾고 있다.

국제적으로 가장 알려진 독일 클럽들은 바이에른 뮌헨, 함부르크 SV,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FC 샬케 04이다. 특히 함부르크 SV는 분데스리가가 창립한 이후 유일하게 한 번도 강등을 당한 적이 없는 팀이다.

시즌이 끝나면 분데스리가의 하위 3팀이 2 분데스리가로 강등당하며, 2 분데스리가의 상위 3팀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시즌은 8월 초에 시작하며 5월 말까지 계속되며, 6주 간의 겨울 휴식기가 있다. 최근에는 토요일에 7경기를 하고 일요일에 나머지 2경기를 한다. 2006년의 새로운 중계권 계약으로 인해 토요일 경기 중 하나가 금요일로 옮겨가게 되었다.

[편집] 역사

[편집] 기원

분데스리가가 생기기 전까지, 독일 축구는 여러 개의 지역 리그에서 아마추어 수준으로 이어져왔다. 지역 우승팀들은 플레이오프를 거쳐 국가 우승을 차지하곤 하였다. 1900년 1월 28일라이프치히에서 독일 축구 협회가 만들어 졌다. 첫번째로 인정받은 국가 우승팀은 1903년의 VfB 라이프치히이다.

1950년대부터 타국가의 프로 리그에서 독일의 최고 선수들을 영입하자 통일된 프로 리그의 필요성이 제기가 되었다. 아마추어인 독일 국내 팀들이 프로인 해외 축구팀에게 열등하자 독일 국가대표팀의 성적또한 나빠지기 시작하였다. 국가대표팀의 수석코치도 국가대표팀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자국 리그를 향상시켜야 한다며 단일 리그를 주장하였다.

그러는 와중에, 1950년에 동독에도 별개의 축구리그가 세워졌다.

[편집] 창설

독일 국가대표팀이 1962 월드컵 4강에서 유고슬라비아에게 0:1로 패하자 이 것이 독일 리그 탄생의 계기가 되었다. 독일 축구 협회가 분데스리가를 1962년 7월 28일에 창설하였으며 1963-64 시즌부터 리그를 시작하였다. 새로운 독일 리그는 1888년에 시작된 잉글랜드 리그를 원형으로 삼았다.

그 당시, 독일의 북부, 남부, 서부, 남서부, 베를린에 각각 상위리그인 오베르리겐이 있었다. 동독에는 소련의 지배하에 따로 리그를 운영하였다. 46개의 클럽들이 새로운 리그로 지원을 하였고, 경제적 여건과 지역적 균등 배분을 고려하여 16개의 팀들이 선택되었다.

1963년 8월 24일에 첫 분데스리가 경기가 있었으며 1. FC 쾰른이 첫 우승을 차지하였다.

[편집] 2007-2008 독일 분데스리가 참가팀

[편집] 역대 우승

[편집] 분데스리가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