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다이애나 공주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이애나 프랜시스 스펜서(Lady Diana Frances Spencer, 1961년 7월 1일 - 1997년 8월 31일)는 영국의 전 왕세자비이며 현재 영국왕가의 승계순위 2위인 윌리엄 왕자와 3위인 해리 왕자의 어머니이다. 스펜서 백작 가문의 후손이며 1981년 영국의 찰스 왕세자와 결혼하여 두 왕자를 낳았지만 부부간의 불화로 인해 1996년에 이혼하였다. 뛰어난 미모와 패션감각으로 선망의 대상과 복잡한 사생활로 인해 항상 소문의 중심에 살았다. 적십자의 지뢰제거운동등 인류애를 실천하기 위한 많은 활동과 자선활동을 벌이기도 하였다. 1997년, 파리에서 교통사고로 뜻하지 않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2002년 BBC에서 주최한 위대한 영국인 투표에서 3위에 선정 되었다.
목차 |
[편집] 생애
[편집] 가문
다이애나의 스펜서 가문은 스튜어트 왕가의 후손이다. 어머니쪽으로는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잉글랜드와 미국인 조상이 있으며 아버지쪽으로는 찰스 2세 영국왕으로 이어진다. 또한 제인스 2세 영국왕, 로버트 1세, 스코틀랜드 여왕 매리로 이어지기도 한다.
[편집] 유년시기
다이애나는 유서깊은 귀족인 스펜서가문의 8대 스펜서 백작인 존 스펜서와 프란세스 스펜서사이에서 태어 났다. 영국 샌드링햄의 파크하우스에서 태어났으며 성 매리 마그달렌 교회에서 세례를 받았다.
다이애나가 어렸을때 이혼한 그녀의 어머니는 런던의 나이츠브릿지의 아파트에서 다이애나와 함께 살았으며 거기서 학교를 다녔다. 그러다가 양육권 분쟁이후 아버지와 함께 살게되었으며 1975년 할아버지인 7대 알버트 스펜서 백작의 사망후 아버지가 8대 스펜서 백작을 세습하게 되자 '레이디 다이아나 스펜서'(Lady Diana Spencer)가 되었고 16세기에 지어진 알소프의 가문 저택으로 이사하여 살았다.
[편집] 교육
노포크에 있는 킹스 린 실필드 학교에서 처음 교육을 받았으며 이후 리들워스 홀 과 웨스트 히스 여자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1977년 16세때 잠시 스위스의 인스티튜트 알핀 비데마넷트에 다녔었다. 여기서 미래의 남편인 찰스 왕세자와 처음 만났는데 당시에는 그녀의 언니인 레이디 사라와 사귀고 있었다. 수영과 다이빙에 재능을 보였으며 발레를 좋아했으나 큰키 때문에 적극적으로 배우지는 않았다.
더이상 정식 교육과정의 공부를 하지 않기로하고 런던으로 이사온 그녀는 1981년 부터 3명의 다른 동거인들과 함께 콜레헤른 코트의 아파트에서 살기 시작했다. 이 기간 동안 코르동 블루의 요리사 수업을 이수 했으며 켄싱톤에 있는 마담 바카니의 무용학원에서 일하였다. 아르바이트로 청소부일과 칵테일 웨이트리스로 잠시 일하기도 했다. 이후 영 잉글랜드 유치원에서 시간제로 보조교육사로 일하였다.
[편집] 결혼
영국 왕세자의 아내가 되기 위해서는 카톨릭교도가 아닌 영국 국교회 신자이거나 신교도이에야 하며 결혼한적이 없어야 했으며 왕족이거나 귀족가문 출신이어야 하는 조건이 있었는데 다이애나는 이러한 조건에 딱 들어맞는 규수감이였다. 1981년 2월 24일 공식적으로 약혼이 발표되었으며 세인트 폴 대성당에서 1981년 7월 29일 전세계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세기의 결혼식이라는 칭호에 어울리게 성대한 결혼식을 올렸다. 이후 젊고 매력적인 새로운 공주의 탄생은 마치 신데렐라를 보듯 대중적인 관심과 인기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패션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편집] 불화와 이혼
1980년대 후반에 찰스와 다이애나 사이는 많이 벌어지게 되었으며 언론에서는 이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부추기고 많이 다루게 되었다. 찰스는 결혼전에 사귀던 카밀라 파카 볼스와 다시 만나게 되었고 다이애나는 승마 선생과 바람을 피게 된다. 이후 여러 사건을 거치게 되면서 결국 1992년 12월 9일 이혼하게 되었다. 이혼후 1천7백만 파운드의 위자료와 기타 혜택을 계속 받게 되었다. 엘리자베스 2세가 정한 법에 다라 다시는 왕세자와 결혼 할 수 없으며 결혼으로 인해 얻어진 왕족의 지위를 포기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녀에게 붙여지던 '전하'(Her Royal Highness)는 더이상 쓰지 못하게 되고 대신에 '다이애나, 웨일즈의 공주'라는 칭호를 쓰게 되었다.
하지만 버킹검 궁은 다이애나가 왕위계승서열 2위와 3위인 왕자들의 어머니로서 왕실 가족의 일원임을 인정하였다. 이는 이후 그녀의 사망때에도 다시 확인되었다.
[편집] 이혼 이후
이혼이후 켄싱톤 궁에 있는 아파트에서 거주 하였다. 적십자활동에 많은 시간을 보냈는데 특히 지뢰제거운동에 앞장서서 일했다.
[편집] 죽음
1997년 8월 31일 파리의 퐁트달마의 터널에 차가 충돌하는 사고로 사망하였다. 파파라치의 추격을 피하여 고속으로 운전하다가 일어난 사고 였다. 사고 당시 도디 알파이드와 함깨 타고 있었다. 이후 조사에서 운전수인 헨리 폴이 술을 마셨고 탑승한 4명중 아무도 안전벨트를 하고 있지 않은 것이 밝혀졌다. 이 사건을 두고 이후 갖가지 음모이론들이 쏟아져 나왔다. 특히 같이 사망한 도디 알파이드의 아버지 모하메드 파이드가 이러한 주장을 하였다.
1997년 9월 6일 많은 영국 국민들과 그녀를 사랑한 세계인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장례식이 치뤄졌고 스펜서 가문의 영지에 있는 섬에 무덤이 만들어졌다.
[편집] 바깥고리
- Tests 'prove' Diana driver drunk
- Last Will and Testament of Diana, Princess of Wales
- Belfast Telegraph Inquiry set to shock
- Diana, Princess of Wales Memorial Fund
- Diana, Princess of Wales illustrated
- The Royal Family Tree of Europe
- Respectful Tribute to Diana
- A Public Contribution Memorial to Diana
- Princess Diana Death Documentary about the death of Diana.
- Download: Lord Stevens' 832-page Operation Paget Report Into The Death of Diana 14 December 2006
- H.M. Coroner of Surrey: The Official Inquest Into The Deaths of Diana, Princess of Wales & Dodi Al Fayed
- William & Harry Request 'Swift' Conclusion To Diana Inquiry 8 January 2007
- BBC News: Coroner Requests Evidence of Diana Murder Plot
- 비판적 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