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자크 루소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년 6월 28일 - 1778년 7월 2일)는 스위스 제네바 태생의 낭만주의 철학자이다.
목차 |
[편집] 생애
루소는 1712년 당시 시공화국인 제네바의 그랑 뤼 40번지(Grand'rue 40)에서 시계공인 아버지 아이삭 루소(Issac Rousseau)와 주잔느 베르나르(Suyanne Bernard)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머니는 출산 후유증으로 일주일 뒤에 사망했다. 아버지가 제네바 시와 불화로 말미암아 1722년 베른 시공화국의 니용(Nyon)으로 주거지를 옮겼으며, 제네바 근교의 기숙사 학교에 들어가게 됐다. 1724년부터 루소는 법원 서기가 되기 위한 직업 교육을 받았다.
1728년 제네바가 우연히 들른 루소를 거부하자, 그는 이탈리아의 투린으로 발길을 돌려 그 곳에서 로마 가톨릭 세례를 받았으며, 장 조셉이라는 세례명을 받았다. 여기서 루소는 드 베르셀리(de Vercellis) 부인의 시종과 구봉 백작의 서기를 겸직했다. 1730년 로잔으로 이주하여 가명으로 음악사 생활을 했다. 다음 해 루소는 처음으로 파리를 방문한 후 리용을 거쳐 샹베리 등지에서 생활했다. 1743년 《현대음악론》(Dissertation sur la musique moderne)이 출판된 후 베네치아로 이주하여, 몽테귀 백작의 서기직을 맡지만 1년도 채 못되어 백작과 의견이 맞지않아 사퇴하고 파리로 돌아왔다.
1745년 루소는 여러 귀족부인과 사귀었지만, 결국 23살 세탁부 처녀와 동거했으나, 1년 뒤 그녀가 낳은 첫 아이와 1748년에 태어난 둘째 아이를 고아원에 맡겨버렸다. 1749년부터 루소는 디드로와 친교를 맺은 후, 그의 권유로 프랑스 아카데미의 학술 공모전에 원고를 제출하여 입상했다. 1754년 디종의 학술원에서 "무엇이 인간 불평등의 근원인가?"라는 주제로 학술연구 공모전에 제출하기 위해 정치제도에 관해 골몰했고, 이는 후에 사회계약론의 바탕을 이루었다. 1757년 연극의 사회적 기능의 문제 때문에, 디드로와 의견 충돌이 있은 후 1년 뒤 절교했다.
[편집] 철학사상
[편집] 윤리
[편집] 정치
[편집] 영향
[편집] 읽어보기
저서
- 사회계약론(Du Contrat social ou principes du droit politique)
- 에밀(Emile ou De l'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