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자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페이지는 '예언자'의 원래 뜻을 설명하고 있다. 칼릴 지브란의 동명의 시에 대해서는 예언자 (시)를 참조하라.

예언자(預言者, prophet) 또는 선지자(先知者)는 신의 말씀을 맡아서 전하는 자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편집] 구약성서의 예언자

구약성서에 나오는 예언자들은 야훼의 말씀을 전달하는 사람들이다. 한글개역판에서는 '선지자', 공동번역성서와 표준새번역에서는 '예언자'라고 번역했다.

이들은 사회와 종교가 잘못된 방향으로 갈 때마다 나타나 직설적으로 지적하고 바로잡고자 했기 때문에 때로는 심한 박해를 받기도 했다. 에제키엘, 이사야, 예레미야 등의 주요 예언자들과, 호세아에서 말라키까지의 12권의 소예언서를 작성한 예언자들이 구약성서에서 언급된다. 신약성서복음서 편집자들은 이러한 예언자들의 예언을 근거로 예수 그리스도가 구약성서에서 말하는 그리스도라고 주장했다. 또한 기독교니케아 신경에서는 성령이 예언자들을 통해서 말씀하셨다고 고백한다. 신약성서에도 예언(預言)에 대해 언급되어 있는데,이는 단순히 미래의 일을 내다본다는 의미가 아닌 하느님의 말씀을 전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편집] 이슬람의 예언자

이슬람에서는 무함마드를 알라의 예언자라고 말하고 있다. 40세가 되던 해에 무함마드가 대천사 지브릴에게 알라의 계시를 받은 사건이 이슬람의 시작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