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군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장군(將軍)은 군대을 지휘, 통솔하는 우두머리의 직책을 지칭하는 칭호이다. 비교적 대규모 군대의 지휘관에게 관직 또는 칭호로 주어지며, 경우에 따라서는 군벌의 지도자의 지위를 가리키기도 한다.

현대적인 의미의 장군은, 군대 조직에서 준장에서 대장까지의 장성 또는 원수를 의미하기도 하나, 역사상으로 '장군'이라는 용어는 조금씩 의미를 달리하여 쓰여 왔다. 동양에서 장군은 군대의 지휘관의 직책을 가리키는 이름 가운데 하나였다. 특히 일본에서는, 쇼군(将軍)이라는 이름으로, 실질적인 나라의 지배자 역할을 해왔던 역사가 있다.

외교상이나 군대 내부에서의 칭호로 장군에는 각하가 딸려서 사용된다.

[편집] 어원

장군은 중국에서 전해내려온 말이며, 그 뜻은 한자를 풀이하면 '군(軍)을 이끈다(將)'라는 의미로, 군 세력을 지휘하는 사령관의 관직으로 사용된 것이 그 시초이다. 그 예는 춘추시대의 문헌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한나라에서는 장군직이 평시가 아닌 임시의 직책으로 임명되었다.

[편집] 근대 이후의 장군

근대 이후의 군대에서는, 육군, 해군, 공군 또는 해병대에서, 준장, 소장, 중장, 대장 등의 장성급 계급에 해당하는 사람의 칭호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타국의 군대에 대해서 영어로 'General' 정도 되는 계급 또는 지위를 가진 사람에 대해 '장군'이라는 호칭을 사용한다. (군인 계급 참조)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다른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