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토론:문서 훼손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정책 제안

반달행위시 처벌규정

  1. 관리자나 중재위원회 등 정책에 의해 반달행위에 대한 공식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자는 반달행위의 신고가 접수되면, 접수된 날로 부터 1주일 내에 반달행위 인정/불인정의 판단을 내린다.
  2. 신고가 철회되면 처벌할 수 없으며, 만약 처벌을 하고 신고가 철회되면, 처벌이 소급 소멸한다.
  3. 처벌은 3회까지 경고, 4회시 차단을 한다.
  4. 한번에 이뤄진 여러문서에 대한 반달행위는 연속범, 접속범, 포괄일죄 참조.-- 멀뚱이 (토론) 2006년 4월 28일 (금) 20:09 (KST)
  • 반대합니다. 반달행위가 하루에도 몇번씩 조직적으로 나오는 것도 아니고, 대부분의 반달행위는 1회성(한번 장난치고 끝)입니다. 그냥 되돌리면 끝나는 걸 뭐하러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요? 가끔 나타나는 심각한 반달행위라면 절차가 있어야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예를 들어 공산주의 반달이 나타났을 때에 위와 같이 행동하면 어떤 대처가 나타날지 직접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WiC가 나타나고, 신고 접수하고, 1주일 내에 판단을 하고, ... 그 동안에 WiC가 계속 남아있을지도 의문이군요. --Klutzy 2006년 4월 24일 (월) 21:42 (KST)
근데, 공산주의 반달은 무슨 의미죠? 그게 저거 반대하는 논거입니까? 좀 안 맞군요. 1주일 내라는 건 즉시도 포함하는 겁니다. 신고야 관리자가 신고하고 관리자가 판정해도 되는 거고. -- 멀뚱이 (토론) 2006년 4월 28일 (금) 20:13 (KST)
현재 관리자들의 방식으로는
  • 웬만한 반달은 그냥 한번 되돌리고 끝. 이건 관리자만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 좀 심한 경우는 일정 기간 차단하거나 문서 보호/준보호. 이건 신고하고 판단한다고 해서 되는 일도 아니고요.
이렇게가 전부입니다. 이 이상의 규칙이 필요할까요? (차단 기간 기준은 정해야 하겠지만요.) Klutzy 2006년 4월 28일 (금) 20:21 (KST)
공산주의 반달은 이런 류의 반달리즘을 말합니다. --Puzzlet Chung 2006년 4월 28일 (금) 22:09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