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네 (탐사선)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래 내용은 최근에 벌어진 사건에 대한 것으로, 사건이 진전됨에 따라 내용이 바뀔 수 있습니다.
셀레네 상세도
셀레네 상세도

셀레네(Selenological and Engineering Explorer)는 일본의 우구항공연구개발기구 JAXA가 2007년 9월 14일 쏘아올린 달 탐사선이다. 공식명칭은 셀레네이나 일본내에서는 가구야[1] 라는 공모된 애칭을 더 자주 사용한다. H-IIA로켓에 의해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발사되었으며, 3기의 관측위성(달궤도회전 주위성 1기/릴레이 위성 1기/VRAD위성 1기)으로 구성되었다. 수시관측및 달의 운동에 대한 세부적인 관측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당초 2007년 8월 16일경에 발사예정이었으나, 콘덴서의 극성이 반대로 설치된 곳이 발견되는등, 제조상의 결함이 발견되어 연기되었다.

  1. 일본의 설화 다케도리모노가타리에 등장하는 여 주인공. 원래 달에 살던 공주로, 이야기의 마지막에서 달로 돌아간다.

[편집] 탐사목적

달의 기원과 진화, 장래 달의 이용가능성등 여러가지 관측과 조사를 목표로 한다. 빠르면 2013년경에 가구야의 후속기에서는 월면착륙선으로 무인탐사차를 통해서 암석등 샘플을 채취할 예정이다.


[편집] 바깥고리

이 문서는 천문학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