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나이티드 항공 93편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편집 지침에 맞춰 다듬어야 합니다.

유나이티드 항공 93편으로 테러에 쓰인 항공기 등록번호는 "N592UA" 이며 보스턴발 샌프란시스코 도착예정이였다. 2001년 9월 11일 오사마 빈라덴이 주도한 항공기자살테러에 의해 추락한 보잉757-222 항공기다.

[편집] 영웅 실화

UA93편은 펜실베니아 주에 추락하였다. 다른 항공기 3대는 WTC, 펜타곤에 추락하였으나 이 비행기는 단순한 추락이였다. 사고 당시엔 테러와 비슷한 우연한 추락인것으로 추정하였으나 추후 UA93탑승객과 가족, 승무원과 정비사간의 통화내용이 공개되면서 밝혀지게 되었다.

UA93편엔 조종사 2명, 승무원 5명외에 1등석에 12명, 일반석에 25명, 총44명의 탑승객이 있었다. 그중에는 30대 남성 4명이 탑승해 있었는데, 제레미 글릭(럭비ㆍ유도선수), 토드 비머, 마크 빙햄 (풋볼선수출신), 톰 버넷등이 탑승해 있었다.

UA93편은 보스턴에서 이륙할 예정이였으나, 뉴욕상공은 항상 러시아워이기 때문에 이륙은 몇시간 지연된다.

몇시간이 지난후 UA93편이 이륙한뒤, AA11, UA157기는 WTC에 충돌하고 무너지게 된다. 한편 UA93에 탑승해있던 테러범들은 준비한 대형배터리와 전선 몇개를 가지고 몸을 감싸는데 이는 진짜 폭탄이 아닌 폭탄인척 하는것이다. 그뒤 비지니스석에 앉은 테러범들은 신호를보내 한명은 자기 앞에 앉아있는 승객의 목을 면도칼로 그어 대정맥을 끊고, 다른한명은 스튜어디스를 인질로 삼는다.

당시 기내에는 칼 반입이 금지되어있었고, 추락 잔해에서도 총이나 칼은 발견되지 않았고 면도칼은 많이 발견됐다고 한다. FBI와 심리학교수는 면도칼같은것으로 한명을 죽이면 기내에 탑승한 승객들은 충분히 위협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거기에 가짜 배터리 폭탄을 둘러맨 테러범이 옷을 벗자 승객들은 공포에 휩사이게 되고, 모든 승객을 이코노미 석으로 보낸다. 테러범은 인질로 삼은 스튜어디스를 이용해 캇픽(조종석)을 장악하게 되고, ATC는 교신중이던 기장이 "여기서 나가! 메이데이! 메이데이!" 라고 하는 소리를 듣게되고, 곧 기장과 부기장, 스튜어디스는 죽게된다.

캇픽을 장악한 테러범은 기내를 안정시키기 위해 기장인척 "기장입니다. 기내에 문제가 발생하여 공항으로 돌아갑니다." 라는 방송을 내보내고, 그동시에

AA77기는 팬타곤과 충돌하게 된다.

FAA와 ATC는 수십억 달러를 감안하면서 미국내 전 비행을 처음으로 금지시키고, 미국에 진입하는 항공기는 회황, 다른공항에 유도시키며, 모든 국제선을 닫게 된다. UA93을 장악한 테러범들은 앞의 다른 테러범과는 많은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기내전화를 끊지 않고 열어두는가 하며, ATC와 교신을 열어둔다. 이 때문에 UA93의 승객들은 기내전화로 가족과 통화를 하게되는데, 이 통화기록들이 FBI의 수사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한다.

"아랍인들이 누군가를 죽였어!"
"기내를 장악했어요, 조종사 모두 죽은것 같아요.."
"WTC가 무너졌답니다!"

통화내용은 주로 비행기의 납치상황, WTC및 팬타곤의 상황들을 주고 받게 되고, 이로인해 승객들은 이비행기 역시 충돌하리라 100% 확신하게 된다. 승객들은 무언가 해야한다고 판단하게 되고 작전을 짜게된다. 그들중 럭비,유도선수 출신 4명이 탑승하고 있었는데, 틈을봐 "찬송가 23장"을 부르는것을 신호로 아랍인들을 제압하자고 한다.

이는 실행에 옮겼다. 찬송가 23장을 부르자 젊은 남성들은 무기가 될만한 모든것을 이용하여 아랍인을 제압하고, 캇픽의 문앞까지 가는것에 성공하였으나, 캇픽을 장악한 테러범은 목표물에 못가리라 판단하고 기수를 내려 추락시키고 있었고, 그들이 캇픽에 들어갔을때는 이미 비행기가 펜실베니아주 에 추락한 상태였었다.

그들이 추락하기 전에 남긴 통화는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 무엇좀 해야겠다”“여보 사랑해”“자,돌격!”등의 말을 기내전화로 가족들에게 남겼다.

몇주후 유가족들이 UA93의 추락현장에 도착했을때 40여명의 경관들은 '충성'자세로 유가족을 바라보고 있었다.

UA93편은 백악관이 타켓인것으로 추정되어지고 있다.
참고로 탑승객 중에는 경비행기 조종사가 포함되어 있었다. 칵핏을 장악하고 테러범들과 몸씨름을 벌일때, 비행기를 안정시킬려고 애썼으나, 몇초뒤 추락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