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누스 토르발스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리누스 베네딕트 토르발스(Linus Benedict Torvalds, 1969년 12월 28일생)는 리눅스의 개발자이다. 관련 서적에선 리누스 토발즈라고 쓰기도 한다. 현재는 리눅스 프로젝트의 코디네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앤드류 타넨바움의 미닉스(Minix) 데모버전을 접하고, PC에서 돌릴 수 있는 유닉스 운영체제를 만들기 시작했다. 리눅스 커널은 다른 소프트웨어와 결합되어, 현재의 리눅스 배포판을 낳았다. 보통 이를 간단히 리눅스라 부르지만 GNU/Linux라고 부르기도 한다.
토르발스는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서 닐스 토르발스와 안나 토르발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이름은 화학자 라이너스 폴링(Linus Pauling)을 딴 것이다. 그는 핀란드에서도 스웨덴어를 사용하는 소수(핀란드 인구의 6%)에 속한다. 그는 1988년에 헬싱키 대학에 들어갔다.
그는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 클라라에 그의 아내와 거주하고 있다. 핀란드 가라테 챔피언자리를 6번이나 차지한 아내와는 1993년 처음 만났으며, 그녀와의 사이에 세 딸, 패트리샤 미란다, 다니엘라 욜란다, 셀레스테 아만다가 있다. 그는 1997년 11월 20일부터 2003년 6월까지 크루소 칩을 개발한 트랜스메타에서 근무했으나, 현재는 OSDL에서 모든 시간을 리눅스 커널 개발에 바치고 있다.
그의 개인 마스코트는 Tux(턱스)란 이름의 펭귄이다. 이 마스코트는 리눅스 사용 공동체에도 받아들여져, 리눅스의 상징물로 사용되고 있다.
[편집] 읽을거리
- 리누스 토르발스, David Diamond: Just for Fun: The Story of an Accidental Revolutionary, New York, HarperBusiness, 2001년, ISBN 0066620724, (번역서) 리눅스 그냥 재미로, 한겨레출판사, ISBN 8984310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