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정상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동아시아 정상(EAS)은 동아시아의 16개 국가가 참가해 매년 개최되는 정상회의이다. 첫 회의는 2005년 12월 14일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되었으며, 정기 정상회의가 끝난 뒤에는 개별적인 정상회의가 치뤄질 예정이다. 2006년 회의에서는 동아시아 정상회의 비전과 역할을 담은 쿠알라룸푸르 선언문이 체택되었고, 2007년 2차 회의는 필리핀의 세부(Cebu)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EAS는 ‘ASEAN+3’의 최종 목표점인 ‘동아시아 공동체’ 를 둘러싼 주도권 경쟁과 직결되는 회의체이기 때문에 내부 회원국은 물론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국러시아 등 외부 국가간의 치열한 주도권 다툼이 펼쳐지고 있다.

[편집] 관련 국가

ASEAN 국가는 빨간색, ASEAN+3 국가는 녹색, 그 밖의 국가들과 가가입을 신청한 러시아는 노란색으로 표시됨.
ASEAN 국가는 빨간색, ASEAN+3 국가는 녹색, 그 밖의 국가들과 가가입을 신청한 러시아는 노란색으로 표시됨.

다음은 2005년 12월에 처음으로 EAS에 포함된 국가들의 목록이다.

러시아 러시아는 관찰자로 2005년에 참가하였으며, 가입할 의사가 있음을 내비쳤다. 이 주제는 2006년 회의때 논의될 예정이다. 동티모르 동티모르는 동아시아 정상은 아니지만 ASEAN에 가입을 신청한 상태이다.

이 문서는 아시아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다른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