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오공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른 뜻·사람에 대해서는 손오공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이 문서는 편집 지침에 맞춰 다듬어야 합니다.

손오공(孫悟空)은 중국의 4대기서 서유기의 주인공이다.

손오공은 제천대성(齊天大聖, 하늘의 제왕, 위대한 성인), 혹은 미후왕(美猴王, 잘생긴 원숭이 왕)이라고도 불린다.

손오공은 당승 삼장법사의 첫번째 제자가 되어, 저팔계, 사오정등과 함께 삼장법사를 보호하며, 현재의 인도, 즉 천축에 있는 뇌음사에 불경을 구하러 간다.

손오공의 성격과 행위를 크게 세 단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는 미후왕의 시기이다. 이때의 손오공은 단지 돌원숭이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원숭이 특유의 호기심과 리더십으로 화과산 원숭이의 왕이 된다. 이시기에 그는 우마왕 등과 형제의 예를 맺게 된다.

두 번째는 제천대성이라 불리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손오공은 일흔두 가지 변화를 익히고, 근두운과 여의봉 등을 가지게 된다. 또한 천궁과 용궁 그리고 염부를 오가며, 자신의 존재를 온세상에 드러낸다. 그러나 마지막에 가서는 석가여래와의 법력 대결에서 져서 오행산에 갇히게 된다.

세 번째는 삼장법사와 함께 불경을 구하러 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그는 이전의 모습과는 다른 책임감과 인내심을 겸비하게 되며, 더이상 독불장군의 모습이 아닌, 다른 이와의 협력과 협동을 추구하게 된다.

중국의 경극에서도 이런 손오공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데, 시기마다 손오공의 얼굴 분장이 다르다. 손오공은 이미 고대 중국 문학의 한 주인공이 아닌, 동아시아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쳐, 오늘날에는 '손오공같은'이라는 전형적인 인물 성격을 상징하는 문화적 키워드가 되고 있다.

이 문서는 책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