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절망선생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안녕, 절망선생》(일본어: さよなら絶望先生)은 주간 소년 매거진에 연재되는 쿠메타 코우지의 코미디 만화이다. 세상의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고등학교 교사를 주인공으로 하여, 각자 나름의 문제점이 있는 학생들과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룬다. 2007년에 제 31회 코단샤 만화상에서 소년만화 부문을 수상했고,[1]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졌다. 2007년 7월 현재 일본에는 9권까지 출간되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학산문화사가 7권까지 번역 출간했다.

목차

[편집] 내용

《안녕, 절망선생》은 작가의 전작인 《제멋대로 카이조》와 마찬가지로 일본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부조리적으로 풍자하는 코미디 만화이다. 등장인물들 각각은 현대 일본 사회가 가진 다양한 문제점들 - 가정 폭력, 자기 방에서 나가려 하지 않는 히키코모리, 사회에서 소외된 재일 외국인 등 - 을 약간씩 어긋난 시선으로 보여준다. 전작의 '반성문'을 계승한다고 볼 수 있는 작품 마지막의 '종이 블로그'는 작가의 자기 비하가 내용의 주를 이루고 있다.

이야기는 세상에 절망한 주인공 이토시키 노조무가 벚꽃이 만발한 어느 날 목을 매어 자살하려고 하면서 시작된다. 그를 목격한 소녀 후우라 카후카의 구출을 빙자한 협조에도 불구하고 자살에 실패한 노조무에 대해, 카후카는 이렇게 희망으로 넘친 세상에서 자살하려는 사람이 있을 리 없으니 분명 키를 늘리려고 한 걸 거라고 주장한다. 결국 임용된 학교에 가서 첫 수업을 시작하려던 노조무는 카후카가 자기 반 학생 중 한 명이라는 것을 발견한다.

[편집] 등장인물

등장인물의 이름 중 대부분은 그 인물의 성격이나 행동 등을 나타내는 일본어 표현을 적당히 바꾼 것이다.

[편집] 이토시키 가문

이토시키 노조무(糸色 望)
주인공이며 고등학교 교사이다. 이름 중에서 이토시키(糸色)를 이루는 두 한자를 붙여 쓰면 절망(絶望)이 되기 때문에 "절망 선생님"이라고 불린다. 그는 편집증적이며, 우울증이 있고, 만성적 자살 충동을 가진 부정적인 성격의 사람이다.
이토시키 린(糸色 倫)
노조무의 여동생. 이토시키를 붙여 쓰면 절륜(絶倫)이 된다.

[편집] 여학생

후우라 카후카(風浦 可符香)
세상의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해석한다.
오토나시 메루(音無 芽留)
휴대전화 문자로만 다른 사람과 이야기한다. 오토나시는 일본어에서 '얌전하다'의 관용표현이고, 메루는 '메일'(일본에서는 휴대전화 문자도 메일이라고 한다)의 일본식 발음이다.
카가 아이(加賀 愛)
모든 일에 있어 자신이 가해자라고 착각한다.
키츠 치리(木津 千里)
뭔든지 확실하고 정확하지 않으면 만족하지 못한다. 머리가 정 중앙에서 갈라진 5대 5 가르마이다. 반장이 아니지만 행동 때문에 반장으로 오해받는다. 이름은 '딱 맞아 떨어지는 모습'을 뜻하는 '킷치리'(きっちり)의 변형이다.
키무라 카에레(木村 カエレ)
외국에서 돌아온 귀국자녀이며, 다중인격을 갖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전통적인 얌전한 일본 여성이며, 다른 하나는 언제나 고소하겠다고 위협하는 외국인이다.
코부시 아비루(小節 あびる)
동물의 꼬리를 잡아당기는 것을 좋아하며, 그러다가 동물에게 공격당해 몸에 상처가 많다. 이로 인해 주변 사람들은 아비루가 아버지로부터 학대당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코모리 키리(小森 霧)
계속 자기 방 안에 쳐박혀서 학교에도 가지 않는 히키코모리였다. 이토시키의 방문을 받은 뒤 계속 학교에 쳐박혀서 집에도 가지 않는 학생이 되었다.
세키우츠 마리아 타로(関内・マリア・太郎)
불법 이민자. 세키우츠 타로라는 이름의 남학생으로부터 학생증을 구입해서 그 이름으로 학교를 다니고 있다. 일본어에서 세키우츠는 '자리를 팔다'라는 뜻이다.
츠네츠키 마토이(常月 まとい)
스토커. 좋아하는 사람을 계속 쫓아다니다가 경찰에 체포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토시키를 스토킹하고 있다. 성인 츠네츠키는 '항상 붙어있다'라는 뜻이다.
히토 나미(日塔 奈美)
다른 학생들에 비해 평범하다. 이름은 '보통 수준'을 뜻하는 일본어 표현 '히토나미'(人並み)에서 나왔다.
후지요시 하루미(藤吉 晴美)
야오이를 좋아하는 동인녀. 이름인 하루미는 80년대에 코믹 마켓이 개최되었던 도쿄국제견본시회장이 위치한 도쿄 하루미(晴海)에서 따 온 것이다.
미타마 마요(三珠 真夜)
겉보기에는 사악하게 생겼지만, 사람들은 미타마가 실제로는 착한 아이일 거라고 생각한다. 실제로도 사악하다. 이름의 어원은 '겉보기 그대로'라는 뜻의 일본어 '미타마마요(見たままよ)'.
코토논(ことのん)
인터넷 아이돌. 고쓰로리 의상을 주로 입는다. 실제로는 못생겼지만 포토샵으로 편집한 사진 덕분에 인터넷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편집] 남학생

우스이 카게로(臼井 影郎)
탈모가 진행중이고, 이를 가리기 위해 가발을 쓰고 있다. 가발이 벗겨지지 않으면 다들 그의 존재를 거의 눈치채지 못한다.
쿠도 쥰(久藤 准)
책을 많이 읽으며, 이야기를 통해 모두를 감동시킬 수 있다.

[편집] 참고자료

  1. 코단샤 만화상 페이지 (일본어). 2007-07-17에 읽어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