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시로 가즈키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가네시로 가즈키(金城一紀, かねしろかずき, 1968년 10월 29일~)는 재일 한국인 소설가이다. 그는 자신을 한국계 일본인으로 규정한다. 일본의 사이타마 현 가와구치시에서 태어났다. 마르크스주의자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조총련계 초등학교, 중학교를 다녔다. 아버지가 민단으로 전향 후 배신자 소리를 들으며 일본인 고등학교에 들어갔다. 호젠 고등학교 졸업 후 인권변호사를 꿈꾸며 게이오기주쿠 대학교 법학부에 입학했다. 대학 1학년 때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게이오 대학 졸업 후 본격적으로 창작활동을 시작했다.
일본에 있는 코리언에게는 한국 국적, 조선 국적, 일본으로의 귀화의 세 가지 선택이 있지만 그는 코리언 재패니즈(한국계 일본인)란 새로운 정체성을 도입하여 자신을 규정하고, 일본 이름에 한국 핏줄임을 밝히며 활동한다. 일본에서의 차별, 이데올로기, 국적에서 오는 여러 구속을 떨치고 이를 보편적인 인간의 문제로 조심스럽게 승화시키는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는 정체성의 혼란을 유쾌한 필치로 그려내고, 유머러스하고 매력적인 인물을 소설 속에서 만들어낸다.
[편집] 작품 일람
- <레벌루션 NO.3>(1998년), <소설현대 신인상> 수상.한국어로 번역됨.
- 《GO》(2000년) 나오키 상 수상작. 영화화로 유명해졌다. 한국어로 번역됨.
- 《플라이 대디 플라이》(2003년) 영화의 각본을 쓰고, 개봉 전에 소설을 발표하였다. 한국에서도 영화화되었다. 한국어로 번역됨.
- 《연애소설》(2003년) 소설 3편이 수록되었으며, 그 중〈연애소설〉,〈꽃〉이 영화화되었다. (한국의 영화 연애소설(차태현 주연)과는 다르다) 한국어로 번역됨.
- 《SPEED》(2005년) ,한국어로 번역됨.
GO는 곤도 요시후미, 레벌루션 NO.3, 플라이 대디 플라이, SPEED는 아키시게 마나부가 만화화하였다.
[편집] 같이 보기
분류: 1968년 태어남 | 일본의 소설가 | 사이타마 현 출신자 | 재일 한국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