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모리 아키나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나카모리 아키나(일본어: 中森明菜, 1965년 7월 13일 - )는 일본의 여성 가수이자 배우이다. 도쿄 도 기요세 시에서 태어났다.

[편집] 약력

  • 일본의 예능신인 발굴 프로그램 《스타 탄생!》(スター誕生!)에 3번째로 도전했을때 사상 최고의 득점으로 합격하여 1982년 5월 1일에 〈슬로모션〉(スローモーション)으로 데뷔하게 된다. 이즈음에는 여러 아이돌 스타가 데뷔하게 되는데, 같은 무렵 데뷔한 사람으로는 고이즈미 교코(小泉今日子)와 하야미 유(早見優), 호리 지에미(堀ちえみ), 마쓰모토 이요(松本伊代) 등이 있다.
  • 같은 해에 발표한 싱글 〈소녀A〉(少女A)와 1983년에 발표한 〈세컨드・러브〉(セカンド・ラブ)가 크게 인기를 끌었다. 약간 불량스런 느낌의 전자와 함초롬한 느낌의 연애노래인 후자를 각각의 분위기로 잘 살려내는 가창력과 존재감으로 곧 톱 아이돌의 자리를 획득하게 되었고, 1983년의 브로마이드 판매 실적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 1985년에 발표한 〈미・아모레〉(ミ・アモーレ / Meu amor e…)와 그 이듬해 발표한 〈DESIRE ―정열―〉(DESIRE ―情熱―)은 2년 연속으로 일본 레코드대상을 수상하게 되었고, 1987년에는 일본 레코드협회에서 개최한 제 1회 일본 골드디스크대상에서 최고상인 ‘Artist of the year’를 수상하게 된다.
  • 1989년 7월에 당시 연인이던 곤도 마사히코의 맨션에서 자살미수사건을 일으켜 1년간 쉬게 되었으나, 1990년에 발표한 싱글 〈Dear Friend〉가 다시 인기를 끌어 성공적으로 복귀하게 된다. 소속사와의 계속되는 트러블 등의 스캔들로 소속사를 여러 번 옮김에도 불구하고, 텔레비전 드라마 《맨 얼굴인 채로》(素顔のままで)의 주연을 맡아 높은 시청률을 얻기도 했고, 나중에 시리즈화되는 커버앨범 《가희(歌姫)》를 발표하는 등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나갔다.
  • 2002년에는 데뷔 20주년을 맞이해 두 번째 커버앨범 《ZERO album-가희 2》를 발표해 크게 히트하였는데, 이 앨범에는 라이벌로 불리던 마쓰다 세이코(松田聖子)의 〈유리색의 지구〉(瑠璃色の地球)나 그리움의 존재이던 〈야마구치 모모에〉(山口百恵)의 《코스모스》(秋桜)등이 수록되어 화제가 되었으며, 커버곡 붐의 시초가 되었다. 또한 14년만에 홍백가합전(제53회)에 다시 나가기도 했다.
  • 2006년에는 데뷔 25주년을 맞이해, 7년 만에 텔레비전 드라마 《프리마담》(プリマダム)에 출연했다. 또한 대형 파칭코 메이커인 다이이치상회(大一商会)에서 그를 모티브로 한 파칭코기계 〈CR나카모리아키나・가희전설〉(CR中森明菜・歌姫伝説)을 판매하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편집] 특징

의상이나 안무, 노래의 기획 등을 자신이 담당하기도 하고, 아이돌의 범위를 넘어선 독차적인 가창력을 연마해 높은 음악성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음악 제작자들의 장르나 유・무명에 사로잡히지 않으며 노래를 제공받는 것과 같은 일을 통해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열어 나갔다. 특히 특유의 압도적인 롱톤은 ‘아키나 비브라토’라고 불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