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의 밤 사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나치즘

나치 조직

민족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
돌격대 (SA)
친위대 (SS)
히틀러 청소년단
생명의 샘


역사 속 나치

초기 나치 연표
히틀러의 정권 장악
나치 독일
장검의 밤 사건
뉘른베르크 전당대회
수정의 밤 사건
홀로코스트
뉘른베르크 전범 재판
탈나치화 및 신나치주의


나치 개념

제3제국 용어
히틀러의 정치적 신념
통제정책 (나치)
나치 독일의 인종 정책
지도자원리
생활권
절대 기독교
민속(Volk)


'독일 외 나치 정당 및 운동

캐나다 민족 사회주의 통일당
독일-미국 연맹
노르웨이 파시스트당
네덜란드 민족사회주의 운동
민족사회주의 블럭
민족사회주의 연맹.


나치 우생학

나치 우생학
아리안종
의사 재판
게르만 출생 증명
생명의 샘
살 가치가 없는 자들
혼혈종
나치 의학자들
나치 생체실험
나치즘과 인종
노르딕 이론
오직 독일을 위해!
뉘른베르크 전범 재판
나치 독일의 인종 정책
인종 순수주의
뉘른베르크 법률
과학적 인종주의
T-4 작전


관련 주제

나치즘과 종교
나치 신비주의
나치 건축물
히틀러 경배
《나의 투쟁》
스바스티카
민족사회주의 운동
반유대주의
지도자 (나치)
신나치즘
파시즘


관련 목록

나치당 지도자 및 당관료들
파시스트 목록
아돌프 히틀러의 저서 목록
아돌프 히틀러의 연설 목록
SS대원 명부
생존 나치 목록
1945년 이후 영향력이 있는 전 나치 목록

수정의 밤 또는 크리스탈나흐트(독일어: die Kristallnacht 또는 die Reichskristallnacht, 또는 현대 독일어로 die Reichspogromnacht, 1938년 11월 9일 ~ 11월 10일)는 파리 주재 독일 대사관의 3등 서기관이었던 에른스트 폼 라트가 헤르셸 그린슈판이라는 17세의 독일계 유태인 청년의 암살로 사망한 사건에 대한 보복으로 일어난 사건이다. 한국어로는 ‘깨진 수정의 밤’ 또는 ‘깨진 유리의 밤’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 이름은 사건 당시 수많은 유리창이 깨졌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편집] 경과

일설에 의하면 그린슈판은 독일의 유대인 박해를 복수하겠다는 생각으로 파리 주재 독일 대사였던 요한네스 폰 베르체크를 죽일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마침 3등 서기관 라트가 용무 차 대사관저를 방문했다가 대신 저격당했던 것이다. 라트로서는 참으로 불행한 일이었다. 라트는 반나치적 행동으로 인해 게슈타포의 감시를 받고 있었던 것이다. (1938년 11월 7일) 또 특정 인물을 죽이려고 한 것이 아니라 대사관에서 독일인 아무나 죽일 생각이었다고도 한다. 더 논란이 되는 설은 그린슈판이 라트를 개인적 원한으로 인해 죽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런 건 상관없었다. 11월 9일 저녁부터 다음날까지 요제프 괴벨스가 라트의 죽음에 항의하는 독일 국민들의 "자연발생적 항위 시위"였다고 선전매체를 동원해 보도한 이 사건의 결과로 대략 점포 815개소, 주택 171동, 유대인 예배당 시나고그 193개소가 불에 타거나 파괴되었다. 유대인 2만명이 체포되었고 하나 정확한 수치는 기록에 없다.

11월 10일 새벽 1시 20분에 제국보안본부의 수령 하이드리히는 전국의 경찰 및 SS보안방첩부(SD)에 지령을 내려 "시위운동의 조직을 협의"하라고 훈령하였다. 이 훈령에는 유대인 상점 및 집은 파괴할것, 유대인 예배당은 주변에 불이 번질 염려가 없으면 소각할 것, 경찰은 시위를 저지하지 말 것, 가능한 부유한 유대인을 우선 순위로 체포할 수 있는 만큼 체포하라는 등의 명령이 들어 있었다.

유대인의 수난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라트가 유대인에게 살해당한 죄값을 치르라는 의미에서 일단 피해 입은 유대인이 보험사로부터 보험금을 수령하자 당시 경제부 장관이었던 괴링이 이들 유대인의 보험금 및 재산을 라트의 암살에 대한 보상을 국가에 한다는 명분으로 모두 몰수해간 것이다. 이 조치를 확립한 것은 11월 12일이었다.

이 사건은 나중에 뉘른베르크 전범재판에서도 추궁되었고 괴링도 사실을 인정한 바 있다.

[편집] 참고 문헌

  • 윌리엄 샤일러 저, 《제3제국의 흥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