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만 루시디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살만 루시디
살만 루시디

살만 루시디(Salman Rushdie, 1947년 6월 19일 -)는 수필가이며 소설가이다. 그는 뭄바이(예전의 봄베이)에서 태어나 자라났으며, 영국 케임브리지의 킹스 칼리지에서 학위를 받았다. 1988년에 발표되어 격렬한 비판을 받은 《악마의 시》로 유명하다. 그의 서사 스타일은 신화와 환상과 현실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마술적 사실주의와 관련이 깊다.

목차

[편집] 작품 활동

그의 작품 활동은 환상적인 이야기이자 과학 소설의 면모도 일부 보이는 《Grimus》로 시작한다. 이 작품은 발표 당시 독서 대중과 비평가들에게서는 외면을 받았다. 그러나 다음 소설인 《자정의 아이들》은 그에게 문학적인 명예를 가져다주었고, 현재까지 그의 가장 최고의 작품으로 일컬어진다. 이 작품은 그 후 10년간 인도의 글쓰기 형태를 규정하는 중요한 작품이 되었다. 이 작품으로 그는 이후에 'Booker of Bookers' 상을 1993년에 수상했다. 자정의 아이들의 성공 이후, 루시디는 《Shame》이라는 단편 소설을 집필했다. 이 두 작품은 마술적 사실주의의 스타일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이민자로서의 관점으로 씌여진 것이다.

루시디는 또하 현대 문학으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자정의 아이들》은 귄터 그라스의 《양철 북》과 같은 소설들에서 주제를 빌려 왔으며, 루시디 자신도 그러한 소설에 영감을 얻어 글쓰기를 시작했다고 말한 바 있다. 《악마의 시》는 명백히 미하일 불가코프의 고전 러시아 소설인 《거장과 마르가리타》에 영향을 받았다.

《자정의 아이들》과 Shame의 주제는 각각 인도파키스탄이다. 그의 후기작에서, 루시디는 무어의 마지막 한숨(The Moor's Last Sigh)라는 작품을 가지고 서방 세계로 눈을 돌렸고, 인도와 이베리아 반도간의 상업/문화적인 연결을 탐구했으며, The Ground Beneath Her Feet에서는 인도 사회 내에서의 미국 락앤롤의 영향에 대해 다루었다. 자정의 아이들은 루시디의 작품으로 최고의 것이라는 찬사를 얻었다. 그러나 1989년 이후의 작품들은 악마의 시와 비슷한 관점에서 비판과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루시디는 그의 작품들로 인해 유럽 연합 문학상 등 수많은 다른 상들을 수상했다. 또한 그는 왕립문학협회와 Commandeur des Arts et des Lettres의 회원이기도 하다.

[편집] 《악마의 시》논쟁

1988년악마의 시》의 출판은 예언자 무함마드에 대한 불경스러운 묘사로 원리주의 이슬람 세계로부터 많은 비난을 불러 일으켰다. 1989년 2월 14일 이슬람 시아파 루홀라 호메이니가 그의 책을 "이슬람에 불손한" 것으로 규정하며 루시디의 처형을 약속하는 격문을 내걸었다. 더 나아가 호메이니는 이슬람을 떠나길 시도하는 배교자로 선고하고 코란에 의해 죽음으로 처벌 받아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이는 루시디가 소설에서 그 자신이 더 이상 이슬람을 믿지 않는다고 한데서 기인한 것이었다. 호메이니는 모든 "독실한 무슬림"들에게 공개적으로 루시디 뿐 아니라 책을 출판한 이도 처형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고 나서 2월 24일 호메이니는 루시디의 목에 300만 달러의 현상금을 내걸었다. 루시디는 그로부터 영국의 보호 아래 숨어 살았다.

이 기간 동안, 인도파키스탄, 이집트에서의 폭동으로 인해 여러 명이 죽었다.1990년 루시디는 수필집인 In Good Faith를 내어 그에게 향한 비난을 진정시키고, 이슬람에 대한 존경을 표시하며 사과하고자 했다. 그러나 이란 성직자들은 기존의 선고를 철회하지 않았다.

1998년 호메이니의 죽음 이후, 이란 정부는 공개적으로 루시디에 대한 사형 선고를 "집행하지 않을 것"임을 공개적으로 천명했다. 이는 이란영국 간의 관계 정상화라는 더 큰 명분으로 동의가 가능했다. 그 후 루시디는 숨어 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몇몇 이슬람 원리주의 그룹들은 그에 대한 응징 의지를 거두지 않고 있다. 그 예로 1999년 이란의 한 단체는 루시디의 머리에 280만 달러의 현상금을 내걸었다.

《악마의 시》는 인도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금서로 지정되었고, 영국의 몇몇 아시아인 거주지에서는 거리에서 불태워지기도 했다. 1991년에는 이를 일본어로 번역한 사람이 살해당하는 일도 발생했다. 그리고 1993년에는 노르웨이출판사 사장도 공격을 받아 부상당했다.

[편집] 작품 목록

  • Grimus (1975)
  • 《자정의 아이들》

[편집]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