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우절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만우절(萬愚節, April Fool's Day)은 4월 1일이다. 이 날은 거짓말을 하거나 장난을 쳐도 나무라지 않는 다는 날이다. 명절은 아니나 많은 나라와 지역에서 일종의 기념일 처럼 여기는 날이다. 보통 만우절 장난은 정오 전에 해야하며 이후에 장난임을 알려야 한다.
목차 |
[편집] 유래
만우절은 다음의 여러가지 유래설이 있다. 대체적으로 일치하는 것은 3월 25일에서 4월 2일의 이 시기가 봄의 춘분과 관련이 깊고 그래서 고대로 부터 새해가 시작되는 날이라는 것이다. 가장 초기에 보이는 만우절에 관한 언급은 15세기 제프리 초우서가 쓴 이야기인 <수녀와 수도사의 이야기>(1400년경)에 나온다. 유럽에서는 이러한 전통이 프랑스에서 온것으로 보고 있다. 프랑스와 네델란드의 1508년 부터 1539년 사이의 자료들중에 만우절 농담에 대한 이야기나 사월의 첫번째날을 기념하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그레고리력(양력)을 받아들이기 전까지 1564년 부터 1582년사이에 프랑스는 샤를르 9세에 의해 공식적으로 4월 1일을 새해의 첫날로 지정했었다. 이때 프랑스에서는 속아넘어간 사람을 "사월의 바보"(poisson d'avril) 불렀으며 친구가 자는 머릿맡에 천궁좌의 하나를 상징하는 물고기를 놓는등의 장난을 쳤다.(이후 그 물고기는 종이로 오린것으로 대체되었다.) 한편 네델란드에서는 다른 이유로 이날을 기념하는데 1572년 스페인의 왕 필립 2세에의해 네델란드가 통치되고 있었을때 네델란드인 반군들이 1572년 4월 1일 덴 브리엘이라는 작은 해변가 마을을 점령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후로 다른 네델란드 지역에서 봉기가 일어 나는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이 날을 유머로서 기념하게 되었다고 한다.
[편집] 다른 설들
- . 부활절에 상연된 기적극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리스도가 4월 1일에 처형되었다는 믿음에서 나왔다.
- . 노아의 홍수때 물이 빠져나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비둘기를 보낸 날짜가 4월 1일이였다고 한다. 헛된 심부름을 보낸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 . 로마의 농업의 여신 케레스를 기념하던 축제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 . 그래고리력으로 바뀐 이후 프랑스 사람들이 계속 농담조로 신년의 선물을 하거나 인사를 하는데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편집] 유명한 거짓말
- 스파게티 나무 : BBC 텔레비젼 프로그램인 파노라마가 1957년에 방영한 유명한 장난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스위스에 있는 나무에서 스파게티를 수확하는 장면을 보여주자, 많은 사람들이 BBC에 전화를 걸어 스파게티 나무의 재배법을 알고 싶어했다.
- 타코 자유의 종 : 1996년 미국 회사 타코 벨이 자유의 종을 사들여 '타코 자유의 종'으로 이름을 변경했다는 내용의 광고를 뉴욕타임즈에 실었다. 사실 여부에 대한 질문에 백악관 대변인 마이클 맥커리는 링컨 기념관도 팔려, '포드 링컨 머큐리 기념관'으로 이름이 바뀔 것이라고 대답했다.
- 피사의 사탑 : 1950년대 한 네덜란드 TV에서, 피사의 사탑이 무너졌다는 보도를 하자, 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았고, 일부는 이를 한탄하며 방송국에 전화하기도 했다.
- 빌 게이츠의 암살 : 많은 중국과 대한민국의 사이트들이 빌게이츠가 암살되었다는 내용을 보도한 적이 있다.
[편집] 문제점
만우절에 거짓말을 하더라도 경찰서나 소방서에 장난 전화를 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본다.
![]() |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