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불면증(영어: insomnia,不眠症)은 수면을 이루지 못하는 증세를 말한다.
정확히는 최소 1개월 이상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이 들더라도 자주 깨는 일이 주 3회 이상 나타나며, 낮 동안에 그로 인해 매우 피곤함을 호소하는 등 수면부족으로 인한 장애들이 나타나는 경우를 일컫는다.
목차 |
[편집] 증상
습관적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며, 짧고 단속적인 수면, 얕은 수면, 꿈을 많이 꾸는 수면 등 수면의 양이나 질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해당된다. 만성적인 불면상태는 두통을 유발시키고 소화불량을 일으키며, 짜증을 잘 내는 등 일반적인 신경쇠약 증세가 나타난다. 정신병의 약 30%는 불면이 주증세가 되는데, 불면이 아닌데도 불면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편집] 원인
가벼운 불면증은 쉽게 회복될 수 있기 때문에 해롭지 않으나 습관성으로 나타나고 만성이 되면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가벼운 불면증은 커피나 홍차 등의 카페인을 많이 섭취해 흥분상태일 때, 혹은 각성제나 비타민제 등의 약제사용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환경변화나 스트레스 등으로도 불면증이 유발될 수 있다. 만성 불면증은 뇌혈행 장애성과 자율신경 및 내분비의 이상에서 오는 것, 천식이나 심장질환, 폐질환, 두통 등의 신체적 고통, 정신병 등으로 인해 많이 발생한다.
[편집] 치료
수면 환경을 좋게 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또한 요가나 명상 등의 이완요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심각한 경우에는 약물요법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의존성이 문제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와 처방에 따라야 한다. 니코틴이나 카페인을 줄이고 균형잡힌 식습관을 길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