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O-1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XO-1 또는 100달러 노트북은 미국 델라웨어 주에 있는 비영리 단체인 OLPC(One Laptop per Child)에 의해 개발된 어린이를 위한 노트북 컴퓨터이다. 타이완의 콴타 컴퓨터가 생산할 예정이며, 일반적인 시중 판매는 하지 않고 제3세계의 개발 도상국 국가들의 어린이를 위하며, 이들이 현대적인 정보와 교육의 기회를 주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비영리 단체 OLPC에 의해 주도 되고 있으며 MIT Medial Lab의 맴버들이 주축으로 활동하고 있다. OLPC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디자인, 제조, 보급들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드디스크 대신 충격에 강하며 저전력으로 움직이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며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로 움직인다. 임시 무선 네트워크 기술(Mobile ad-hoc networking)을 탑재하여 하나의 인터넷 연결로 다른 여러대의 컴퓨터의 네트워크 연결을 공유할수 있으며 모질라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 탑재된다. 이 노트북 컴퓨터는 하나의 컴퓨터를 한명의 어린이에게 공급하는 것을 윈칙으로 학교에 정부를 통해 공급된다. 가격은 초반에 135~140달러 선이 될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2008년까지 100$(USD)에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6년말에 천대의 초기모델이 만들어 졌으며 본격적인 양산은 2007년 중반부터 가능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목차 |
[편집] 역사 및 현황
2005년 1월에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 경제 포럼에서 이 프로젝트와 OLPC의 창설이 발표 되었다. 이 프로젝트에는 구글, 어드밴스트 마이크로 디바이스(AMD), 레드햇, 뉴스코프, 브라이트스타 등 여러 기업들이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 회사는 각각 2백만 달러씩을 기부하였다. OLPC의 회장은 니콜라스 네그로폰테이며 CTO는 메리 루 젭센이다. OLPC는 세이무어 페이퍼트, 앨런 케이가 선구적으로 연구한 구조적 학습방법에 그 이론적 배경을 두고 있으며, OLPC의 회장인 니콜라스 네그로폰테의 저서 <디지털이다>에서 그 원칙이 잘 설명되어있다. 2005년 11월 16일 튜니지아, 튜니스에서 열린 세계 정보 협회 모임에서 100달러 노트북의 초기 모델을 최초로 선보였다. 이때 부터 세계인의 많은 관심을 끌게 되었다. 이후 최초의 작동 초기 모델은 2006년 5월 23일에 선보였으며 2005년 12월 13일에는 퀀타 컴퓨터사가 ODM방식의 제조사로 선정되었다.
[편집] 사양
2006년 6월 자료에 따르면 예정 사양은 다음과 같다 :
- 운영체제: 페도라 코어 기반
- CPU: AMD Geode GX2-500@1.1W(366MHz)+AMD CS5536 South Bridge
- 메모리: 128 MB(Dual – DDR266 – 133 Mhz)
- 그래픽: CPU 내장, 시스템 메모리 공유.
- 저장 매체: 512MB~1GB SLC 낸드 플래시 메모리
- 디스플레이: 7.5"(19.3 cm) 듀얼 모드 TFT; 1200 × 900 (200 dpi)
- 입력: 키보드, 터치패드, 3개 USB 포트.
- 오디오: Analog Devices AD1888
- 무선 네트워크: Marvell 88W8388 이 칩은 CPU의 전원이 꺼져 있더라도 매쉬 네트워크의 패킷을 자동 전달하는 능력을 가졌다.
- 외장 SD 카드 슬롯
- 스테레오 스피커 내장
- 마이크로폰 내장
- VGA급의 컬러 카메라가 디스플레이 왼편에 내장
- 3개의 외부 USB2 포트
- 전원공급장치: 직류입력, ±10–25 V 혹은 5셀 NiMH 충전지 팩, 22.8 watt-hour (82 KJ) 용량
- 제조단가: 약 100 (USD)
[편집] 참여 국가
다음의 국가들은 현재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나 이러한 참여는 구속성이 있지는 않다. 노트북은 이들 정부에 판매될것이며 "하나의 노트북을 한명의 어린이 마다"라는 정책을 펼칠 각 나라의 교육부를 통하여 보급될 것이다. 각 나라에서 이용될 노트북은 현지 사정에 맞추어 언어및 소프트웨어가 현지화 될 것이다.
한편 미국의 매사추세츠 주의 주지사 미트 롬니는 이 $100 노트북을 주의 모든 어린이에게 보급하는 내용을 골자로한 법을 주의회에 제출하였다. 또한 나이지리아는 최초로 백만 대의 컴퓨터를 주문하였다. 2006년 10월 11일에 뉴욕타임즈지는 리비아정부가 백 이십만 대의 컴퓨터를 어린이에게 공급하는데 동의하였다고 보도하였으며. 2억5천만 달러에 달하는 인공위성 인터넷 접속과 학교당 한대의 서버 및 기술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인도는 이 프로젝트를 거부 하였다.
[편집] 일반 시장 출시 기사
BBC는 100달러 노트북이 일반 시장에 출시될 것이라고 최근 잘못 보도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2008년 정도에 출시되는데, 2대를 구입해야되고 1대는 개발도상국 어린이에게 보내진다는 것이다. 나중에 OLPC쪽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니라고 밝혔다. 기사와 달리 일반인용 제품을 계획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편집] 같이 보기
- 컴퓨터
- 노트북 컴퓨터
- 세이무어 페이퍼트
- 앨런 케이
- MIT
-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 심퓨터(Simputer) - 유사한 프로젝트를 추진중인 인도의 비영리단체 산하의 컴퓨터회사
- Classmate PC - 인텔이 추진중인 유사 프로젝트. 인텔 CPU와 윈도OS 탑재로 가격은 300달러 예정.
[편집] 바깥 고리
- ((영어)) OLPC 공식 홈페이지
- ((영어)) OLPC 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