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자 피에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은자 피에르가 십자근에게 예류살렘으로 가는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 언제나 그는 당나귀를 탔다.
은자 피에르가 십자근에게 예류살렘으로 가는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 언제나 그는 당나귀를 탔다.

은자 피에르(프랑스어: Pierre l'Ermite, ? ~ 1098년 혹은 1115년 ??)는 중세 유럽의 한 광신도로 은둔자 피터라고도 한다.

그의 일과는 당나귀를 타고 언제나 이슬람과 전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었다. 그는 성 베드로가 그의 꿈에 나타나 그런 명령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어느날 교황 우르바노 2세는 그를 소환, 앞세워 전쟁을 교묘히 선동했고 십자군 전쟁이 일어났다. 그런데 피에르는 엉뚱한 생각을 품고 기사 레이날도, 무일푼의 월터라는 사람들과 함께 일반 민중들을 모아서 정식 십자군보다 먼저 출발했다. 이를 군중 십자군이라고 한다.

군중 십자군은 가는곳마다 약탈을 자행하다가 헝가리 기병에게 떼죽음을 당하고, 베오그라드의 중장보병에게 대부분 죽고 결국 니케아에서 셀주크 투르크 술탄 클르츠 아르슬란에게 전멸당해, 기사 레이날도는 항복, 피에르는 목숨만 건져 달아난다.

그 뒤 피에르는 1차 십자군에 합류하지만 그의 선동은 더이상 통하지 않았고 명목상 십자군 사령관인 아데마르 주교와 마찰을 빚게 된다. 안티오키아 전투에서 피에르는 롱기누스의 창을 발견했다고 주장하고, 그 전투에서 십자군은 승리한다. 그러나 결국 롱기누스의 창의 진위여부 때문에 피에르는 시죄법 재판을 받았고, 죽고 말았다. 이로 인해 롱기누스의 창을 옹호하던 레몽은 힘을 잃고, 보에몽의 입김이 세지게 되었다.

은자 피에르의 죽음은 여러 설이 있는데, 롱기누스의 창을 발견한것이 은자 피에르라면 그는 시죄법 재판으로 죽은 것이 되고, 만약 롱기누스의 창을 발견한 것이 은자 피에르가 아니라 동명이인 피에르 바톨로메오라면 은자 피에르는 서유럽에 돌아가 1115년 자연사하고 동명이인 피에르가 1098년 시죄법으로 죽은 것이 된다.

이 문서는 십자군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이 문서는 종교인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십자군의 주요 인물 목록
군중 십자군 서유럽: 은자 피에르 - 고티에 생자부아 - 기사 르노
비잔틴: 알렉시우스 1세 - 안나 콤네나
이슬람: 클르츠 아르슬란
1차 십자군 서유럽: 고드프루아 드 부용 - 레몽 드 생질 - 보에몽 드 타란토 - 아데마르 주교 - 은자 피에르 - 탕크레드 - 보두앵 드 부용
비잔틴: 알렉시우스 1세 - 안나 콤네나
이슬람: 카르부카 - 클르츠 아르슬란
2차 십자군 서유럽:루이 7세 - 콘라트 3세
비잔틴:마누엘 1세 콤네누스
이슬람: 이마드 앗딘 장기 - 누르 앗딘 마흐무드
3차 십자군 서유럽: 사자심왕 리처드 - 존엄왕 필리프 - 바르바로사 프리드리히
이슬람: 살라흐 앗 딘 이븐 우슈브 아이유브
4차 십자군 서유럽:보두앵 1세 - 빌라르두앵 - 몽페라토백 보니파치오
이슬람:알 아딜
알비 십자군
5차 십자군 서유럽: 장 드 브리엔느
6차 십자군 서유럽: 프리드리히 2세
이슬람: 알 카밀
7차 십자군 서유럽: 루이 9세
이슬람: 살라딘 2세 - 바이바르스
8차 십자군 서유럽: 루이 9세

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