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넷 크로우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GARNET CROW(가넷 크로우, 일본어: ガーネット クロウ)는, 1999년에 결성된 GIZA Studio, Ading 소속의 밴드. 음악 제작 회사 빙 그룹 소속의 음악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한 남녀 네 명으로 구성되어, 네오아코를 주축으로 한 악곡을 제작하고 있다. 결성 당초는 라이브를 행하지 않고 텔레비전 프로그램에도 출연하지 않았지만, 2002년 이후는 라이브 활동,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의 출연도 행하고 있다.

목차

[편집] 개요

GARNET CROW라고 하는 이름은, 가넷이라고 하는 보석의 진홍색에서 착안하여 깊이가 있는 음악을 지향하는 의미의 「GARNET」이라는 말을 넣어, 거기에다 단어의 어감을 좋게 하기 위하여 「CROW」의 말을 부가한 것에 유래한다. 또 한국어로 해석하자면 『진홍색의 까마귀』라는 말이 되어, 이 단어의 묘함이 마음에 남는다는 점도 함께 고려되었다.

멤버는 中村由利(나카무라 유리), AZUKI七(아즈키 나나), 岡本仁志(오카모토 히토시), 古井弘人(후루이 히로히토)의 남녀 네 명으로 되어있다. 리더는 후루이 히로히토지만, 공식 웹사이트 등에서는, 보컬인 나카무라 유리를 필두로 한 순서로 소개되어 있다. 결성은 1999년, 倉木麻衣(쿠라키 마이)의 미국 인디즈 데뷔 시기의 데모 테이프 작성에 멤버 네 명이 함께 하여, 스튜디오 제작을 통해서 의기 투합하게 된 것이 그 계기가 된다. 나카무라를 제외한 세 명은 이미 빙 그룹 내에서 타 아티스트에게의 악곡제공, 서포트를 중심으로 한 활동을 행하고 있어서, 신인은 나카무라 뿐이었다. 당시 나카무라 자신은 음악 디렉터같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일을 지향하고 있었지만, 주위에서의 추천이 있어 작곡・보컬 담당이 되었다. 멤버에 관하여서의 상세는 후술의 멤버의 절을 참고할 것.

악곡 제작에 있어서는 역할 분담이 명확하게 되어 있어서, 작곡・작사・편곡이라고 하는 악곡 제작상의 근간 부분을, 거의 악곡에 있어서는 멤버 자신이 행하고 있다. 특히 나카무라의 곡과 아즈키의 사는, 전 악곡의 핵으로서 위치하고 있다. 작품은 네오아코를 주축으로 해서, 제뒤 당초, 그들은 자신의 음악성을 「21세기형 네오 네오아코」라고 칭했다. 1999년 데뷔로부터 약 2년 반, 라이브를 행하지 않고 CD 제작을 활동의 중심으로 하고 있었지만, 2002년에 첫 라이브를 행한다. 그 이후 네오아코에서 머무르지 않는 음악성의 넓힘을 보여, 라이브를 경험한 일로 그것을 의식한 음악 제작이 이루어지거나, 라틴 음악과 칸초네 등의 요소를 악곡에 넣고 있다. 상세하게는 후술의 악곡 제작, 평가・음악성의 각 절을 참고할 것.

2007년 현재에 있어서도 멤버의 개개의 이력은 비공개인 부분이 있다. 그리고, 2002년의 싱글 『夢みたあとで(꿈을 꾼 후에)』 발매 시기까지는, 전혀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하지 않았다. 이런 점은, 같은 빙 그룹의 아티스트에게 많은 공통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같은 그룹 안에서도, 라이브를 행하지 않는 小松未歩(코마츠 미호)와, 텔레이번 프로그램에 출연하지 않게 된 ZARD와 비교한다면 정도의 차가 있다. 라이브는 2002년 이래 3대 도시권을 중심으로 20회 이상 공연을 행하고 있고, 텔레비전 음악 프로그램에도 2002년 이후는 출연하고 있다. 멤버 자신은 텔레비전 출연에 관하여는, 상당히 긴장한다는 의향의 발언을 남기고 있다. 상세하게는 후술의 관련 미디어와 라이브・이벤트의 각 절을 참고할 것.

[편집] 내력

여기에서는 내력의 중요한 부분만을 기록한다. 작품의 발매일, 라이브・이벤트의 상세한 연월일은 각각의 작품, 라이브・이벤트의 절을 참고할 것.

  • 1999년 가을, 倉木麻衣(쿠라키 마이)의 미국 인디즈 데뷔 시기의 데모 테이프 작성에 멤버 네 명이 함께 하여, 스튜디오 제작을 통해서 의기 투합하게 된 것을 결성의 계기가 된다. 12월 4일에 미니 앨범 『first kaleidscope ~君の家に着くまでずっと走ってゆく(너의 집에 도착할 때까지 달려간다)~』로 인디즈 데뷔.
  • 2000년 3월 29일에, 『Mysterious Eyes』,『君の家に着くまでずっと走ってゆく(너의 집에 도착할 때까지 달려간다)』의 2장이 동시 발매 싱글로 메이저 데뷔를 장식한다. 이 해에, 싱글을 총 6장 발매.
  • 2001년에는, 싱글 3장, 오리지널 앨범 1장을 발매.
  • 2002년에는, 애니메이션 『名探偵コナン(명탐정 코난)』의 주제가가 된 『夢みたあとで(꿈을 꾼 후에)』가 오리콘 주간 싱글 차트 6위를 기록. 여기에 동반하여 첫 텔레비전 출연과 라이브 투어를 행해, 팬클럽 『G-NET』도 설립되었다. 멤버 사회의 프로그램 『GARNET TIME』도 6월부터 방송 개시. 이 해에, 싱글을 총 3장, 오리지널 앨범 1장을 발매.
  • 2003년에는, 도쿄와 오사카에서 행해진 「GIZA studio バレンタインコンサート(발렌타인 콘서트)」에서, 倉木麻衣(쿠라키 마이), 愛内里菜(아이우치 리나)와 함께 공연. 전년부터 방송되고 있던 『GARNET TIME』이 10월에 방송 휴지. 이 해에, 싱글 2장, 오리지널 앨범 1장을 발매.
  • 2004년에는 2nd 라이브 투어가 행해진 것 이외에, 그것에 선행하여 오카모토의 솔로 라이브인 THURSDAY LIVE「OKAMOTO NIGHT」가 大阪hills パン工場(오사카hills 빵공장)에서 개최되어, 중반부터 다른 멤버 세 명이 게스트로 참가하는 형태로 등장하여 GARNET CROW의 악곡을 피로했다. 연말에는 같은 회장에서 「GARNET NIGHT」을 개최. 이 해에, 싱글 3장, 오리지널 앨범 1장을 발매.
  • 2005년에는 데뷔 5주년을 기념하여, 3rd 라이브 투어, 팬클럽 한정 이벤트, 메모리얼 라이브, 첫 베스트 앨범 『Best』의 발매를 행했다. 또 전년과 같이 오카모토의 솔로 라이브에 전원 출연. GARNET CROW 제작곡으로는 첫 제공이 되는 岩田さゆり(이와타 사유리)의 「空色の猫(하늘색 고양이)」도 발매되었다. 이 해에, 싱글 2장을 발매.
  • 2006년에는, 4th 라이브 투어가 행해져, CD의 디지팩 사양화와 CD 연동 특전의 오리지널 굿즈 프레젠트 등, 그룹 자신의 첫 시도를 행했다. 9월에 발매된 싱글 『まぼろし(환상)』는 첫 드라마 주제가로 발탁되었다. 이 해에, 싱글 총 4장, 오리지널 앨범 1장을 발매.

[편집] 멤버

中村由利(나카무라 유리; なかむら ゆり)
보컬・작곡・백 코러스를 담당.
GARNET CROW의 전 악곡의 작곡을 행하는 것과 동시에, 메인 보컬과 일부 곡의 백 코러스를 담당한다. 데뷔 당시는 GARNET CROW에서 유일한 신인이었다. 데뷔 이후는 GARNET CROW의 프론트 맨으로서, 음악 프로그램에 대한 인터뷰의 대응과 라이브의 진행 역할도 행한다.
나카무라 유리 개인・솔로 활동에 관하여서는 나카무라 유리의 페이지를 참고할 것.
AZUKI七(아즈키 나나; あずき なな・정식 표기에는 Z에 사선이 들어간다)
작사・키보드를 담당.
아즈키 나나가 제작한 가사는, 무상관, 적요감, 죽음이라는 관념과 아테지(当て字)를 다수 사용하는 등의 특징적인 경향이 있다. 가사에 사용된 단어는, 신화와 종교, 문학 작품에서 유래한 것도 있다. 유대교와 기독교에서는 「JESUS」, 구약 성서에서는 「逃れの町(도피성)」, 불교에서는 「輪廻(윤회)」와 「三途の川(삼도천)」이 있다. 문학 작품에서는 「ノヴァーリスの扉(노발리스의 문)」등이 있다. 사진 촬영에도 조예가 깊어, 그 작품을 CD 자켓과 저서에서 눈에 띄는 경우가 있다.
아즈키 나나 개인・솔로 활동에 관하여서는 아즈키 나나의 페이지를 참고할 것.
岡本仁志(오카모토 히토시; おかもと ひとし)
기타를 담당. 일부의 곡에서는 코러스도 담당.
GARNET CROW의 인디즈 데뷔 당시의 표기는 岡本仁(오카모토 히토시). GARNET CROW의 데뷔 이후, 병행하여 솔로 황동을 개시하였다. 오카모토의 솔로 활동은 GARNET CROW로서의 활동에도 영향을 받아, 2004년 이후의 라이브 투어에 있어서는, 본래 기타 담당이었던 오카모토가, 보컬로서 GARNET CROW의 악곡인 「千以上の言葉を並べても...(천 이상의 말을 늘어놓아도...)」나 「Last love song」등을 한 곡 부르는 코너가 만들어졌다. 라이브에서는 나카무라로부터 「카리스마 기타리스트」라고 소개된다. 2006년 현재, 자신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멤버이다.
오카모토 히토시 개인・솔로 활동에 관하여서는 오카모토 히토시의 페이지를 참고할 것.
古井弘人(후루이 히로히토; ふるい ひろひと)
리더. 편곡・키보드를 담당.
악곡 제작에 있어서 실무적인 리더이다. 각 멤버만이 아니라 타 아티스트에게도 신뢰를 받고 있고, 연주・편곡의 실력 때문에 「갓 핸드(GOD HAND)」라는 별명을 가진다. 라이브에 있어서는, 보통의 쿨한 캐릭터와는 대조적으로, 퍼포먼스로서 격한 키보드 연주를 행한다.
후루이 히로히토 개인・솔로 활동에 관하여서는 후루이 히로히토의 페이지를 참고할 것.

[편집] 담당 악기

주로 악기를 담당하는 것은 오카모토 히토시, 후루이 히로히토, 아즈키 나나의 세 명이다. 오카모토는 기타를 담당하고, 후루이와 아즈키는 키보드를 담당한다. 경우에 있어서 아즈키의 플룻, 나카무라의 탬버린이 연주된 일도 있었다.

후루이와 아즈키는 키보드를 담당하는 점에서 공통이지만, 사용하는 기재의 수와 음색에서 차이나는 경향이 있다. 후루이는 복수의 키보드를 사용하는 데 반하여, 아즈키는 2004년의 2nd 라이브 이래, 한 종류의 키보드만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후루이는 신디사이저와 하몬드 오르간 등의 다채로운 음색을 나누어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데 반하여 아즈키는 피아노의 음색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다. 1st DVD에 있어서는, 후루이의 담당은 「Keyboards」, 아즈키의 담당은 「Pianos」라고 표기되어 있다.

레코딩과 라이브에서 멤버들이 사용하는 악기류는 시기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그 전체를 명확하게 할 수는 없지만, 몇 가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이하에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