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문화의전당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경기도 문화의전당(京畿道文化의殿堂, Gyeonggi Arts Center)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 위치한 종합 공연장이다. 1984년에 기본 계획 수립과 설계 공모가 시작되었고, 1991년 6월에 개관했다.

개관 후 경기도청 소유 건축물로 관리되고 있었으나, 2004년 재단법인체가 되어 독립했다. 같은 해 7월에는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에 개관한 경기도국악당을 부속 시설로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

목차

[편집] 시설 소개

대공연장

총 객석 수 1559석의 공연장으로, 회전무대와 승강무대, 이동식 무대, 오케스트라 피트 등을 갖추고 있어 콘서트와 오페라, 발레, 뮤지컬 등 다양한 형태의 실내 공연을 소화할 수 있다. 2007년 4월에 개보수 작업을 거쳐 재개관했다.

소공연장

실내악이나 독주회, 연극 등의 소규모 공연이 열리며, 좌석 수는 502석이다.

전시장

대전시장과 소전시장으로 나뉘는 전시용 공간으로, 회화와 사진, 서예, 조각품, 공예품 등의 전시회가 열린다.

컨벤션센터

전시장과 같은 건물에 있는 약 500석 규모의 가변식 좌석을 갖춘 회의 시설로, 음향과 통역, 영사 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야외공연장

2000년에 신설된 야외 공간으로, 원형의 계단식 좌석과 무대를 갖추고 있어 각종 기획 공연이 열린다.

그 외 시설

회관 관리와 운영을 위한 사무실 등이 있는 관리동이 있으며, 전시장 입구의 야외 공간에서도 소규모 공연이 가능하다. 그 외 어린이 놀이방과 카페테리아 등의 편의 시설이 갖춰져 있다.

[편집] 상주 단체

도립 예술단들인 경기 도립 극단, 경기 도립 무용단, 경기 도립 국악단, 경기 도립 오케스트라, 경기 도립 리듬앙상블 등이 활동하고 있다. 다만, 국악단의 경우 단체 특성상 경기도국악당을 주요 공연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원시 소속인 수원 시립 교향악단과 수원 시립 합창단의 공연장으로도 쓰인다.

[편집] 교통편

  • 버스 : 3007, 7001 (이상 광역버스), 92 (경기도 시내버스) 3개 노선이 전당 후문 인근에 정차한다. 이외에도 인근의 경인일보사에 정차하는 15, 51, 52, 82-1, 83, 83-1 6개 노선도 이용할 수 있다.

자가용 이용 시 전당 내의 지하주차장과 야외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편집]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