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참예수교회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백과사전 항목으로 적절하지 못한 제목인것 같습니다. 참예수교회를 중립적 시각에서 기술하고 그 내용중 일부를 그 교리에 대해서 할애하는 것이 어떨까요? -- Ryuch 2005년 6월 20일 (月) 05:03 (UTC)

목차

[편집] 참예수교회 소개

믿을 때 거듭났습니까?

[편집]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 거듭남이라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그 뜻을 알지 못하고 그냥 믿고 열심히 믿음생활에 충실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믿음의 목적은 구원입니다 (벧전1:9). 구원을 받지 못한 믿음생활은 허무하기 짝이 없습니다. 아무리 잘 믿어 병 고치고, 선지자 노릇하고 기사 이적을 행하고 가정이 만사형통한다 하더라도 구원이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 가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마7:21~23).

우리를 죄에서 구하셔서 영원한 천국으로 인도하시기 위하여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 가려면 거듭나라고 말씀하십니다. 즉 구원을 받기 위해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을 강력하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편집] 거듭남에 대한 잘못된 인식

    • 어떤 사람들은 거듭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듭나지 않았으면서도 거듭난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와 같은 잘못된 생각을 크게 네가지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예수를 믿을 때 거듭난 것이다.

둘째는 예수를 믿은 후 생각과 행동이 현저하게 변화될 때 거듭난 것이다.

셋째는 어떤 말씀을 깨닫고 죄사함과 구원의 확신을 가졌을 때 거듭난 것이다.

넷째는 환상, 꿈, 기사이적등의 체험을 통해 구원의 확신과 삶의 변화를 가져왔을 때 거듭난 것이다.

위와 같은 것들이 거듭남의 체험인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신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거듭난 사람은 당연히 생각과 행동이 변화되어야 하고, 죄사함과 구원의 확신이 있어야 하고, 더 나아가 더 많은 체험을 통해서 큰 확신과 깨달음에 이르러 풍성한 그리스도의 삶을 누리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믿음의 깨달음이나 체험등을 거듭남이라고 성경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거듭남의 진정한 뜻과 방법은 무엇일까요?

[편집] 거듭남의 뜻과 방법 - 물과 성령으로 나는 것

    • 예수님께서는 거듭남의 뜻과 방법을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 수없느니라」(요3;5).

예수님께서는 「물과 성령」으로 나야 한다고 그 방법을 제시하고 계십니다. 「물」은 무엇이며 「성령」은 무엇입니까? 물은 「죄사함의 침례」이며 (벧전3:21), 성령은 「성령을 받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요20:22, 행1:5). 이두가지가 바로 거듭남 입니다.

죄사함을 받아 의롭게 되어야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성령을 받아야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과 연합하여 영원한 생명을 가진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게 되는 것입니다.

  • 이것을 바울 사도는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딛3:5).

  • 본 절은, 신구약 성경을 압축하여 구원의 방법을 가장 일목요연하게 표현한 것이며,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물과 성령으로 나야 한다」라는 것을 가장 정확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 「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라고 했습니다. 즉 인간의 노력, 선행, 율법적인 행위 등 어떠한 것으로도 구원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즉 하나님께서 인간을 불쌍히 여기시고 사랑하셔서 일방적으로 구원을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구원의 방법을 두 가지로 제시했습니다.
  •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즉「중생의 씻음」이란 거듭남의 씻음으로 침례를 받아서 죄를 씻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편집] 올바른 침례 - 물로 나는 것 - 중생의 씻음

[편집] 침례의 효력

  • 죄사함을 받습니다.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행2:38).

「이제는 왜 주저 하느뇨 일어나 주의 이름을 불러 세례를 받고 너의 죄를 씻으라 하더라」(행22:16).

  • 의롭다 칭함을 받습니다.

죄가 사함을 받았으면 의롭다 칭함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나는 아직 죄인일찌라도 침례를 받을 때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예수의 의를 입혀 주시므로 의롭다고 보아주시는 것입니다 (갈3:27).

이것을 줄여서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혹은 줄여서 「이신칭의(以信稱義)」라고 합니다. 로마서에서는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은 즉 …」(롬5:1).

「우리가 그의 피로 인하여 의롭다 함을 얻었은 즉 …」(롬5:9).

「이는 죽은자(침례받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니라」(롬6:7).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침례를 받으므로 죄에서 의롭다 칭함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로마서의 가르침 입니다.

  • 거듭나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인간은 죄를 짓자 마귀의 자녀가 되고 말았습니다. 마귀의 자식은 죄의 종이요 멸망의 자식이며 어둠의 백성입니다. 이 모든 저주의 근원은 인간의 죄 때문입니다. 그러나 믿고 침례를 받아 죄가 사함 받아서 의롭게 되었다면 마귀의 자식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죄와 어둠의 세상에서 의와 빛의 세계로 나와 하나님의 백성이요 천국의 백성이 된 것입니다 (행26:18, 골1:13).

침례는 이와 같은 놀라운 신분의 변화와 위치의 이동을 가져다 주는 은혜 중의 은혜입니다.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물속에서 올라 오실 때 하늘이 열리고 비둘기 같은 성령이 임하면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자라」는 음성이 하늘로부터 들렸습니다 (마3:16~17). 이것은 바로 믿는 자들이 침례받을 때 거듭나 하나님의 자녀요 기뻐하는 자가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구원을 받습니다.

믿고 침례를 받으므로 죄사함, 의롭다 칭함, 하나님의 자녀됨을 얻었으면 구원 받는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니 」(막16:16).

[편집] 침례의 올바른 방법

침례가 그처럼 중요하기 때문에 그 방식에 있어서 성경과 부합한 침례를 받아야 합니다. 방법이 성경대로 옳지 않다면 침례를 통해 주어진 「죄사함, 칭의, 중생, 구원」등의 축복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침례의 올바른 방법이 무엇일까요?

⑴ 온 몸이 물 속에 잠겨야 합니다.

① 예수님께서 요단강에서 침례를 받으셨습니다(마3:15~17). ② 에디오피아 내시는 흐르는 물에서 침례를 받았습니다 (행8:36,38). ③ 침례의 원문인 밥티스마는 「잠김」의 의미로, 원문을 사용하는 희랍정교는 원문의 정신에 따라 지금까지도 침례를 행하고 있습니다.

⑵ 「예수 이름으로」선언되어야 합니다.

① 제자들은 모두 「예수 이름으로」침례를 행했습니다 (행2:38, 8:16, 10:48, 19:5). ②「예수」」라는 이름이 아버지, 아들, 성령되신 한 분이신 하나님의 이름입니다 (마28:19, 요17:6,11,12,26). ③ 예수 이름에는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습니다 (행10:43, 눅24:47). ④ 믿음에 관련된 모든 의식에는 「예수 이름」으로 행해야 합니다(골3:17).

[편집] 성령 받음 - 성령으로 나는 것 - 성령의 세례

  • 1. 성령 받는 것과 구원과의 관계

⑴ 영적으로 다시 살게 됩니다 (겔37:1~14). ⑵ 그리스도의 사람이 됩니다 (롬8:9). ⑶ 하나님의 자녀의 증거가 됩니다 (롬8:15, 16). ⑷ 마지막 날에 부활하게 됩니다 (롬8:11). ⑸ 천국기업의 보증이 됩니다 (엡1:13, 14).

  • 2. 성령받은 증거
  • ⑴ 믿었다고 성령받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믿기만 하면 즉시 성령이 마음에 임하는 것으로 오해합니다. 물론 믿음이 있어야 성령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믿었다고 성령이 저절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너희가 믿을 때 성령을 받았느냐… 저희가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모두 열두 사람쯤 되니라」(행19:2~7).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에베소의 성도들이 만일 믿을 때 이미 성령을 받았다면 「믿을 때 성령을 받았느냐」고 물어 볼 필요가 없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물음과 그들이 성령받는 과정을 통해서 볼 때 믿었다고 자동적으로 성령 받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 세례받는 것과 성령받는 것은 별개입니다.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그들이 내려가서 저희를 위하여 성령받기를 기도하니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러라 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행8:14~17).

사마리아 사람들이 이 예수를 믿었고 세례까지 받았지만 성령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도들이 와서 성령받기 위해 안수하므로 성령을 받게 된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믿는 것, 세례받는 것, 성령 받는 것이 별개의 사건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성령을 받으면 방언을 말합니다.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2:4).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부어 주심을 인하여 놀라니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행10:45,46).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모두 열두 사람쯤 되니라」(행19:6,7).

  • 성령받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행2:33).

제자들은 성령을 받아 방언을 말하므로 성령 받는 것을 보고 들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이러한 보고 들을 수 있는 성령을 받으셨습니까?

[편집] 참예수교회의 평가

널리 알려진 교단이 아니어서 개신교의 분파로 인정할 것인지에 대해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없습니다. 위에 소개하는 글을 적어 주셨는데, 그 글만으로 볼 때에는 순복음 교회와 유사한 신앙적 색채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신교의 분파로 인정되는지 더 정보가 있으신 분이 있으면 더 자세하게 기술해 주십시요. -- Ryuch 2005년 6월 20일 (月) 14:16 (UTC)

한국 개신교에서 이단으로 판정받은 상태입니다. 순복음교회는 하나의 분파로 인정받고 있구요. --gofeel 2005년 7월 26일 (火) 06:33 (UTC)
참예수교회.. 일반 개신교와는 꽤 다른 논리를 펼치고 있군요. -_-; 일단 성경에 침례를 받아야 한다, 아니면 관례만 받아도 된다. 그런 구절도 없거니와, 방언설은 아예 문제가 있군요. 그럼 성령은 1800년간 죽었다 부활했다는 이야긴데. 이건 일반적 3위일체와도 다릅니다. 들을 수 있다. 그럼 저는 이분들에 의하면 구원받았네요. 안심해도 되나 -_-; 이단으로 정죄받았다는 내용좀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예 이럴꺼면 신천지도 만듭시다. 요즘도 그거 시끄럽다고 하던데. - 갈라드리엔 2005년 7월 27일 (水) 10:25 (UTC)

en:Pentecostalism. -- ChongDae 2005년 7월 26일 (火) 06:56 (UTC)

오순절 교회는 이단은 아닙니다. -- 갈라드리엔 2005년 7월 27일 (水) 10:28 (UTC)
어디까지가 이단이고, 어디까지가 분파인지는 기준을 정하기 힘들죠. 같은 분파가 나라마다 이단 판정이 다를 수도 있을테고요. -- ChongDae 2005년 7월 27일 (水) 11:02 (UTC)
그래서 현대종교가 필요한겁니다. - 갈라드리엔 2005년 7월 28일 (木) 02:38 (UTC)


[편집] 참예수교회는

  • 참예수교회는 다른 기독교회들과 마찬가지로 예수를 구주로 믿는다. 우리는 예수가 천지의 창조자 이시고,또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십자가에 달리시기 위하여 육으로 세상에 오신 참 하나님이시며, 끝날에 모든이를 심판하실자이심을 믿는다.(딤전3:16,고전 15:3·4, 행 4;12)아울러 우리는 성경이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진 것으로 진리를 전하는 유일한 경진임을 믿는다(딤후3:16)
  • 참예수교회는 그러나 다른교회들과 분명한 차이점을 갖고 있다. 본교회는 사도교회를 모델로 삼고 있으며, 사람들에 의하여 왜곡되지 않은 사도교회의 정확한 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는 인간이 죄사함을 얻고 구원에 이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믿고 세례를 받아야 하며, 그것도 자연상태에서 전신이 물에 잠기는 침례를 받아야 한다고 믿는다. 세례가 단순한 의식이나 상징적 행위가 아니라 이를 통해서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지는 결코 소홀히 할수 없는 성스러운 절차임을 믿는다(행2:38)
  • 참예수교회는 천국에 들어가기 위하여 예수를 믿는자는 반드시 그의 보내신 성령을 받아야 하며, 방언 말함을 성령을 받은 확실한 증거로 믿는다. 성령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명할뿐만 아니라 천국을 향해가는 동안 항상 우리의 연약함을 도와주는 조력자 (보혜사)이자 위로자임을 믿는다. 그러므로 성령이 없으면 하나님의 사람이 될 수 없음도 믿는다(롬 8:16,엡 1;13 -14)
  • 참예수교회는 예수께서 본을 보이시고 명하신대로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성도의 발을 씻어줌으로써 그가주님의 일부가 되고, 거룩함과 겸손과 봉사와 용서의 교훈을 배운다고 믿는다. (요13:1~17)
  • 참예수교회는 성찬례를 통하여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려돌아가신 그 큰 뜻을 기념하고 그의 피와 살에 참여함으로써 그와 하나가 되며, 이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부활과 영생에 대한 소망을 갖게 됨을 밎는다.모든회중이 누룩을 넣치 않은 단 하나의 떡과 순수한 포도즙을 나누며 먹고 마심으로 예수가 하나이며 우리가 그와 하나됨을 기념한다.(고전 10:17, 11:26,요6:53~56)
  • 참예수교회는 주의 일곱째날 곧 토요일(금요일 저녁부 터 토요일 저녁까지)을 하나님께서주의 일곱째날, 곧 토요일 하나님께서 축복하시고 거룩케 하신 안식일임을 믿는다. 이날을 지킴으로써 하나님의 천지창조를 기억하고 구원과 영원한 안식을 바라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창2:2~3,히4:9~11)

[편집] 구원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위의 신앙 고백을 통해서는 일반적인 기독교와 다른지 구별을 할 수 없습니다. 구원론에 대해서 더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성령을 받았으나 방언의 은사를 받지 못한 경우에 구원을 받은 것입니까 받지 못한 것입니까? - 개굴 2007년 4월 11일 (수) 01:11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