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애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정애(1963년 음력 11월 12일 ~ )는 대한민국의 여성 만화가이다.
목차 |
[편집] 개략
1982년에 만화가 황미나와 편지를 주고 받은 인연으로 황미나 문하에 입문했다. 데뷔 전인 1985년에 발행된 동인지 《아홉번째 신화》에 단편 〈빌리〉를 실었고, 1986년 만화잡지 〈보물섬〉에 《패인팅 버드》를 발표하면서 정식으로 데뷔했다. 같은 해에 대본소용 단행본으로 첫 장편인 《헤르티아의 일곱기둥》을 발표했다.
1990년 〈르네상스〉에 잡지 최초 연재작인 《루이스 씨에게 봄이 왔는가?》를 연재했다. 1993년 부터는 자신의 최장편인 《열왕대전기》를 〈터치〉(이후 〈이슈〉로 제호 변경)에 연재하다 1997년 청소년 보호법 시행으로 촉발된 이른바 "만화탄압 사태"로 연재를 중단하고 만다. 1998년부터는 레이디스 코믹을 표방한 잡지 〈화이트〉에 《소델리니 교수의 사고수첩》을 연재하지만 이마저도 2000년에 잡지의 폐간으로 중단된다. 1998년에 《Bath & Shower》를, 1999년에 《잡초, My Love》를 성인 여성을 대상의 잡지인 〈나인〉에 발표했다. 2001년에 《사일런트 리밋》을 만화 전문 사이트인 코믹스 투데이에 연재했으나, 회사가 만화가에게 원고료를 지급하지 않은 "코믹스 투데이 사태"를 계기로 절필을 선언하고 현재는 아마추어 창작에 매진하고 있다.
활동기간 동안 장편 연재작 외에 단편집 《일요일의 손님》, 《신데렐라 이야기》, 《하늘 아래 천국》, 《키 큰 지나의 다리》, 《사랑하기 좋은 날》 을 발행했다.
[편집] 작품 세계
이정애의 단행본의 책날개에는 이정애의 작품 세계를 "정체성 강한 캐릭터, 그로테스크한 스타일, 엄청난 스케일"로 소개하고 있으나, 실재로 이정애의 작품들은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을 지니고 있어 이정애의 작품 세계를 간단하게 정의하기 쉽지 않다. 대표작인 《열왕대전기》는 인류 멸망과 구원이라는 거대한 스케일의 내용을 지닌 작품이지만, 《루이스씨에게 봄이 왔는가》, 《아테르타 연대기》 등의 소품 지향적인 작품을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SF 단편인 〈패인팅 버드〉, 〈보이저〉, 퇴마물인 《사일런트 리밋》, 미스테리물인 《Bath & Shower》등을 발표해 소재나 장르에 구애 받지 않는 작품 작품 활동을 했다. 다만 동성애나 무성체의 존재는 이정애의 작품 속에서 대부분 나타나는 요소이며, 데뷔작인 〈패인팅 버드〉부터 프로 만화가로서는 마지막 작품인 《사일런트 리밋》까지 일관되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런 요소 때문에 이정애의 작품은 상당한 시련을 겪었다. 대표작인 《루이스 씨에게 봄이 왔는가》(르네상스 코믹스판, 만화세상과 길찾기에서 재발행), 《열왕대전기》(대원판, 서울문화사에서 재발행), 《소델리니 교수의 사고수첩》는 키스신이나 성애신에 화이트가 칠해져 발행되어 원고가 상당히 훼손되었다. 또한 1997년 청소년 보호법 실행으로 동성애 장면이 문제가 되어 《열왕대전기》는 연재가 중단되고 만다. 《열왕대전기》는 2000년에 무삭제로 다시 발행됐으나 절필선언으로 이마저도 중단되고 현재는 절판 상태다. 작화 스타일도 일반적인 순정만화와는 달라 굵고 강한 펜터치를 사용했으며, 캐릭터도 호리호리한 신체에 손발이 강조되어 있다. 이정애의 일반 순정만화와는 다른 작품 세계는 일부 독자에게 강하게 어필해 컬트적인 추앙을 받았다.
[편집] 작품 목록
1권 발행년 기준
- 1986년
- 《헤르티아의 일곱기둥》
- 1994년
- 《루이스씨에게 봄이 왔는가》(단권)
- 《열왕대전기》(14권, 미완)
- 일요일의 손님(단편집)
- 1996년
- 《신데렐라 이야기》(단편집)
- 《아테르타 연대기》(상하권)
- 《별에서 온 이상한 소식》(단권)
- 1997년
- 《안녕 유리카》(4권)
- 1998년
- 《하늘 아래 천국》(단편집)
- 《소델리니 교수의 사고수첩》(4권, 미완)
- 《키 큰 지나의 다리》(단편집)
- 《사랑하기 좋은 날》(단편집)
- 2000년
- 《잡초, My Love》(단권)
- 《Bath & Shower》(단권)
- 2001년
- 《사이런트 리밋》(2권, 미완)
[편집] 바깥 고리
- CCJBOX - 팬 페이지
- "이정애" 님 속 들여다보기 - 팬 커뮤니티(다음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