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런 튜링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앨런 튜링(Alan Mathison Turing, 1912년 6월 23일 ~ 1954년 6월 7일)은 영국의 수학자, 암호학자, 논리학자이다. 특히 컴퓨터 과학에 지대한 공헌을 했기 때문에 '컴퓨터 과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튜링 테스트와 튜링 기계의 고안으로 특히 유명하다. 계산기 학회에서 컴퓨터 과학에 중요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에게 매년 수상하는 튜링상은 그의 이름을 딴 것이다.
1912년 런던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총명한 기질을 드러냈다고 하는데, 3주만에 읽기를 배웠으며 계산과 퍼즐에 능했다고 한다.
1931년 케임브리지 대학교 킹스 칼리지에 입학했다. 1936년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에 입학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1938년 영국으로 돌아와 대학에서 연구 중 튜링 기계의 개념을 발표한다. 1939년 9월 브렛칠리 정부 암호학교 GCCS(현 GCHQ)에 들어가 독일군의 에니그마 암호를 이론적으로 해독해낸다. 그 이론에 따른 해독기 The Bombe를 개발. 1944년엔 세계 최초의 컴퓨터 콜로서스(Colossus)를 만든다.
이런 경험에서 계산이론을 만들어 오늘날의 컴퓨터의 이론적 바탕이 된다.
[편집] 일화
튜링은 동성애자라는 것이 들통난 후 박해를 받아왔으며, 1954년에 자살했다. 청산가리가 든 사과를 먹고 자살했다고 알려졌다. 애플 컴퓨터의 로고인 '한 입 베어먹은 사과'는 튜링을 연상시키지만, 애플 컴퓨터가 로고를 만들 때 튜링을 염두에 두고 만들었는지는 정확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