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Q-2 파이오니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Q-2 파이오니어는 이스라엘 Israel Aircraft Industries(IAI)와 미국 AAI Corporation이 합작개발한 무인 정찰기이다. 미 해군, 해병대, 육군에서 사용된다.
1986년 부터 실전배치되었으며, 처음에는 전함에 탑재되었다. 함포 사격(gunnery spotting)에 이용되었다. 그러다가, 점차 상륙군대를 위한 정찰, 첩보 임무에 사용되었다. 전함에 탑재된 파이오니어는 로켓 부스터를 사용해서 이륙한다. 그밖에 캐터펄트나 활주로를 통해 이륙하기도 한다. 착륙은 수상함의 경우 그물망을 통해 회수한다. 75파운드의 화물을 탑재하고, 5시간 동안 비행할 수 있다.
EO/IR 센서를 탑재하고서, 아날로그 비디오 화면을 실시간으로 C 밴드 주파수 line-of-sight (LOS) 데이터 링크로 제공한다.
1991년 부터, 파이오니어는 페르시안 걸프, 보스니아, 코소보, 이라크 등에서 정찰비행을 하였다.
2005년 까지, 미 해군은 두가지 파이오니어 시스템을 운용했다. 하나는 훈련용, 하나는 해상 작전용이다. 각각 5대 이상의 UAV로 구성되었다.
국제적으로는, 파이오니어는 1991년 걸프전에서의 활약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편집] 제원
- 길이: 14 feet
- 높이: 3.3 feet
- 무게: 205 kilograms (452 pounds)
- 날개폭: 16.9 feet
- 속도: 110 knots
- 거리: 5시간 at 185 kilometers (100 nautical miles)
- 고도: 4600 meters (15,000 feet)
- 연료량: 44-47 liters
- 화물: Dual Sensor (12DS/POP-200) 적외선 + 가시광선
- 단가: 동급인 한국산 비조의 생산단가는 99억원
- 재고량:
[편집] 바깥 고리
- 파이오니어에 탑재된 카메라 관련 정보
- IAI/AAI RQ-2 Pioneer - designation-systems.net
- Pioneer Short Range (SR) UAV - globalsecurity.org
- 이 페이지에는 파이오니어가 전함에서 로켓 발사되는 사진과 지상 통제 장비의 사진이 있다. 소형 UAV인 파이오니어의 지상통제장비는 대형 UAV인 프레데터의 지상통제장비와 비교된다: MQ-1 프레데터 참조.
- RQ-2 Pioneer - Answers.com
- 유용원의 군사세계
[편집] 관련 항목
비교가능한 비행기
- 비조: 한국이 동급으로 개발한 UAV. 동급의 정찰용 센서도 개발했다.
제식번호 순서별
- MQ-1 프레데터 - RQ-2 파이오니어 - RQ-3 - RQ-4 글로벌 호크 - RQ-5 - RQ-6 - RQ-7 - RQ-8 - RQ-9 - RQ-11
더 보기
분류: 무인 항공기 | 정찰 및 감시 체계 | 정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