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르라미 울 적에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쓰르라미 울 적에(ひぐらしのなく頃に 히구라시노나쿠고로니[*]》는 일본의 동인 게임 개발팀인 07th Expansion이 제작한 게임과 그를 바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이다. 원제목에서 な는 언제나 빨간 색의 な로 표시된다.
목차 |
[편집] 소개
신칸센과 전차를 번갈아서 수시간을 타고 더불어 차로 산길까지 올라야 도착할수 있는 벽촌에 있는 마을, 히나미자와. 1976년 여름날 도시에서 살던 중학생 마에바라 케이이치는 화가인 아버지의 사정으로 히나미자와 마을에 이사오게 된다. 편의점도 음식점도 없는 마을이지만 맑은 공기와 넓은 환경, 그리고 도시에서는 볼수없는 학교생활과 친구들덕에 케이이치는 즐거운 생활을 보네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귀여운 것이라면 사족을 못쓰는 동급생 류우구 레나에게 이끌려 쓰레기 더미들이 싸인 곳으로 '보물찾기'를 하러 가게된 케이이치는 한 프리 카메라 맨을 만나게 된다. 쓰레기 더미를 뒤지는 레나를 가르키며 "저 아이는 저런 곳에서 뭘 하고 있는거지?" 라고 묻는 카메라 맨에게 케이이치는 장난으로 "글쎄요... 옛날에 묻힌 토막시체의 일부라도 찾고 있는게 아닐까요?" 라고 대답한다. 하지만 당황할줄 알았던 카메라 맨은 예상치 못한 대답을 돌려주는데...
"끔찍한 사건이였지... 팔 한짝을 아직도 못찾았었지?"
5년전의 토막살인부터 시작해 매년 같은 날에 히나미자와에서 일어나는 의문의 죽음들, 무엇인가를 숨기고 있는 듯한 친구들, 그리고 마을의 수호신이라는 오야시로님...
히나미자와에는 그가 모르는 무언가가 있다.
"쓰르라미 울적에" 는 여러 편으로 나뉜다. PC 용 게임의 경우 순서대로 나열했을때 문제 편으로 오니카쿠시(귀신의 은폐, 일어로 행방불명을 뜻하는 카미카쿠시[신<카미>에게 납치당함]을 바꿔서 귀신<오니>에게 납치당한다는 뜻), 와타나가시(솜 흘려보내기), 타타리고로시(저주 살인), 히마츠부시(심심풀이) 가 있으며 해답 편으로 메아카시(눈밝힘), 츠미호로보시(속죄), 미나고로시(몰살), 마츠리바야시(축제음악) 편이 존재한다. 각각의 스토리는 바로 전편의 끝에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편의 도중에 파생된 또다른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오직 코믹스 판으로만 존재하는 오니사라시(귀신 들추기) 와 요이코시(밤샘), 우츠츠코와시 가 있으며 PS판 에서는 PC판의 스토리에서 마츠리바야시편이 사라지고 새로히 3개의 다른이야기가 추가된다고 한다.
[편집] 등장 인물
[편집] 부활동 멤버
- 마에바라 케이이치 (前原圭一) / 성우 : 호시 소이치로 (保志総一朗)
히마츠부시편을 제외한 문제편의 주인공. 해답편 중 츠미호로보시편과 미나고로시편에서는 중심인물이다. 화가인 아버지와 추리소설작가인 어머니를 두고 있다. 원래는 도쿄에서 살고 있었지만, 어떤 사건을 계기로 1983년(쇼와 58년) 5월에 히나미자와로 이사왔다. '열혈계' 캐릭터로, 직선적이고 호기심이 왕성하여 솔깃한 이야기에는 반드시 끼는 행동파이다. 그러나 성적도 우수하고 머리 회전이 빠르며 말솜씨도 좋아서 '언어의 마술사'라고 불린다. 다만 모질지 못한 데가 있어 미온이나 사토코에게 당하기도 한다.(특히 벌칙 게임) 아버지의 영향 때문인지 '모에의 전도사'로 자처하고 있어, 고유결계의 소유자라고도 한다. 그 사상을 마술 같은 말솜씨로 표현해 여러 추종자를 만들고 있는 듯 하다.
원작에서는 없는 말이지만 흔히 'K1'이라고 불리고 있다. [K=케이, 1=이치(일본어)]
- 류구 레나 (竜宮レナ) / 성우 : 나카하라 마이 (中原麻衣)
작품의 메인 히로인. 오니카쿠시편의 부주인공(히로인)이고 츠미호로보시편의 주인공이다. 케이이치와는 동급생. 원래 히나미자와 출신이나, 초등학교에 올라갈 때 부모의 사정으로 이바라키(茨城)로 가서 살다가 케이이치보다 1년 전(1982년)에 이곳으로 돌아왔다. 본명은 '레이나(礼奈)'이지만 히나미자와에 돌아와서는 스스로 이름을 레나라고 하였으며,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부르고 있다. 전학 온 지 얼마 안된 케이이치를 가득찬 선의를 가지고 챙겨 주는 헌신적인 성격이다. "일까? 일까?"(하지만 말투의 맛 때문에 번역할 때도 흔히 원어대로 "까나(かな)? 까나?"라고 한다), "이야? 이야?"등, 말 끝을 반복하는 특이한 말버릇이 있다. 특기는 요리로, 그 솜씨는 일품이다. "귀여워~"할 만한 것을 찾아내면 '폭주'를 해서 닥치는 대로 "가져 갈래~"해 버리는 나쁜 버릇이 있다. 그 대상은 사토코, 리카나 반 친구들뿐만 아니라 대형 쓰레기까지 다양하다. 그래서 댐 공사 현장 철거지의 이른바 '쓰레기산'이 그녀의 보물의 산인 것이다. 케이이치와는 좋은 의미로 대칭적인 성격이다.
- 소노자키 미온 (園崎魅音) / 성우 : 유키노 사츠키 (雪野五月)
와타나가시편의 히로인. 케이이치와 레나보다 한 학년이 높으며, 클래스에서는 위원장을 맡는 리더 격이다. 히나미자와를 이끄는 3대 가문의 으뜸인 소노자키(園崎) 가문의 차기 수령(작중 용어;보통은 '당주'라고 한다)이기도 하다. 요리, 합기도, 재봉, 꽃꽂이, 거문고, 총기, 무전기, 헬기 조종 등 여러가지 특기를 가지고 있는데, 이런 것들은 가문의 수령이 가져야 할 능력이라고 하여 수련해 온 것이다. 소노자키 가문에는 수령의 이름에 '귀신 귀(鬼)'자를 반드시 넣는 습관이 있어, 미온(魅音)이라는 이름도 거기에서 비롯되었다.
언제나 활기찬 성격으로, 연령이나 성별을 불문하고 주위에 싫증을 일으키지 않는 쾌활함으로 반 친구들을 이끌어 나간다. 다만 때때로 아저씨 같은 느낌을 풍긴다.(자신의 1인칭 표현은 '아저씨') 공부에는 서투른지 레나와 함께 케이이치에게서 배우고 있는 광경을 자주 볼 수 있다. 취미는 카드등의 '전기를 안 쓰는' 게임과, 방과후에 부활동이라는 명목 아래, 케이이치들과 여러가지 놀이로 분위기를 띄우는 것을 일과로 하고 있다. 부를 창설한 당초에는 게임에 약해서 스스로 정한 벌게임의 단골이었던 것 같지만, 현재는 1위를 취하기 위해서라면 수단을 가리지 않는 플레이로, 주위를 무서워하게 할 정도로 능숙해졌다. 사복 차림에서는 항상 모조 권총을 허리에 차는 가죽 케이스에 넣은 상태로 지니고 있지만, 정말 모조 권총인지의 여부는 원작에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 호죠 사토코 (北条沙都子) / 성우 : 카나이 미카 (かないみか)
타타리고로시편의 히로인. 케이이치보다는 학년이 낮다. 상대의 움직임을 예측해 교묘하게 트랩을 건다고 한다, 터무니 없는 취미를 가진다. 그 종류는 장난으로부터 본격적인 것까지 여러가지이고, 도처에 트랩이 여기저기 박힌 뒷산은 그녀의 '구역'이 되고 있다. "~이에요." 같은 양갓집 아가씨 말투로 이야기하지만 그 문법에는 실수가 많아, 본인은 품위있게 한다고 하지만 주위에는 그저 도발적으로 들릴 뿐이다. 그 말투와 어울려서 엉망진창으로 보이지만, 실제는 동료들 가운데에서 가장 상식적인 사람. 생기가 넘쳐나 일마다 케이이치에 대들고 참견하지만, 그래 봐야 어린 애라서 미온이나 케이이치에 놀림받으면 울어 버리기도 한다. 그래도 오기가 다른 사람들에 뒤지지 않아서 그런 일에도 결코 굴하지 않는다.
- 후루데 리카 (古手梨花) / 성우 : 타무라 유카리 (田村ゆかり)
히마츠부시편의 히로인, 미나고로시편의 중심 인물이다.(주인공이라고 해도 될 지도?) 케이이치의 하급생으로 사토코와 같은 학년. 후루데 신사의 외동딸로, 히나미자와 3대 가문 중 하나인 후루데 가문의 마지막 1명. 매년 6월에 행해지는 와타나가시 축제(綿流し祭)에서는 무녀 일을 맡는다. 나이에 어울리지 않는 냉정함과 신비함을 겸비한 소녀로, 마을 사람들로부터 귀여움을 받고 있다.
새끼 고양이와 같은 귀여움으로 주위를 언제나 누그러지게 하고 있지만, 그 행동은 꽤 교활하여 고양이라기 보다는 너구리가 맞는 비유일 것이다. 사람의 불행이나 실패를 아주 좋아하고, 그런 사람을 찾아내서는 머리를 쓰다듬으며 위로해 주는 것에 더없는 기쁨을 느끼고 있다. 1인칭 표현을 "ボク(僕:일본에서, 남자가 동등하거나 손아랫사람에게 말할 때 자신을 지칭하는 말. 여자는 보통 쓰지 않는다)"라고 하며, 말수는 적지만 "~인 것입니다.", "미~", "니파~☆", "화이티, 잉~(화이팅, 원어는 ファイト、お~)"같은 특이한 말투로 이상한 존재감을 자아내고 있다.
신사의 집회소 뒤쪽에 있는 창고 오두막에서 친구인 사토코와 두 명이서 살고 있어서, 외출할 때에도 함께 있을 때가 많다. 어리지만 가사 전반에 자신 있고, 특히 요리의 레파토리는 풍부하다.
[편집] 기타 인물
- 소노자키 시온 (園崎詩音)
- 소노자키 미온의 쌍둥이 여동생. 해답편, 메아카시 편의 주인공. 첫번째 이야기인 오니카쿠시에서는 등장하지 않고 두번쩨 편인 와타나가시에서 첫 등장한다. 미온과 시온은 서로 진심으로 다른사람으로 변장하고자 하면 가족이라도 둘을 분간하지 못할정도로 닮았다. 언니인 미온이 이름에 鬼가 들어가는 것과는 다르게 "집을 나와 절에 들어간다"는 뜻으로 이름에 절 사(寺) 자가 들어간다. 이는 본디 쌍둥이가 태어나면 어린쪽을 죽여라 라는 옛 규칙이 있지만 그 규칙이 약화되어 때가 되면 집에서 나가 다른곳에 갖쳐 지낸다는 의미로 실제로 시온은 밖으로 나가는 것은 커녕 전화를 하는것 마저도 금지하는 엄격한 기숙사제 학교, 세인트 루키아(성 루키아)학교에 들어가게 된다. 후에 카사이의 도움으로 학교에서 뛰쳐나온 시온은 미온과 미리 상의하여 들킬때까지 미온인척 다른 사람들의 눈을 속였다. 히나미자와 파이터즈 라는 히나미자와 분교 학생들로 구성된 야구팀의 유령 매니져. 미온을 골탕 먹일수 있는 몇안되는 인물.
- 호죠 사토시 (北条悟史)
- 호죠 사토코의 오빠로 동생을 아끼고 감싸주는 오빠. 문제편에서는 등장하지 않으며 해답편인 메아카시에서 첫 등장한다. 단 그 이름은 오니카쿠시 편부터 거론되는데 케이이치가 전학오기 1년전 행방불명 됐다. 경찰은 이 사건을 가출로 마무리 지은듯. 히나미자와 파이터즈의 일원이었다. 사토코와 마찬가지로 콘리플라워와 브로콜리를 구분할줄 모른다.
- 토미타케 지로우 (富竹次郎)
- 히나미자와를 자주 방문하는 프리 카매라 맨. 타카노 미요씨에게 카매라 맨의 기술(?)을 가르쳐주고 있는듯 하다. 자신의 말로는 주로 조류 등을 찍는다고는 하지만 쓰레기 산 근처에서 노을을 바라보는 케이이치를 찍는등 뭘 하는지 잘 모르겠는 사람. 부활동 맴버와는 이미 아는 사이인듯하다. 지로우라는 이름은 팬네임인듯 하고 진짜 이름은 밝혀지지 않았다. 오니카쿠시를 포함해서 모든 편에서 와타나가시 날 밤 자신의 손톱으로 자신의 목을 긁어 뜯어 자살하고 마는 비운의 인물로 몇몇 팬들사이에서는 그의 죽음 = 참극의 시작 으로 불리고 있다.
- 타카노 미요 (鷹野三四)
- 히나미자와 진료소의 간호사. 히나미자와 출신이 아닌듯 하다. 역사와 그 지역에서 내려오는 전설에 관심있어하며 와타나가시의 유래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지로우씨와 같이 있는 것이 종종 목격되곤 한다. 오니카구시편에서는 와타나가시 날밤 행방불명이 되는 한편 와타나가시 편과 타타리고로시 편에서는 불에탄 시체로 발견된다.
- 이리에 쿄스케 (入江京介)
- 히나미자와 진료소의 의사. 약간 변태성 기질이 보이는 사람으로 메이드에 열광하는 인물. 야구팀 히나미자와 파이터즈의 감독이다. 첫 등장은 타타리고로시 편. 아직 미혼으로 진심인지는 알수없지만 사토코가 크면 청혼하려고 계획중이라고 한다.
- 오오이시 쿠라우도 (大石蔵人)
- 오코노미야 경찰서의 경찰. 조금 뚱뚱한 중년 남성으로 오니카쿠시 편부터 마츠리바야시편, 그리고 오니사라시편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등장하는 인물. 히나미자와 주민들로 부터 미움받고 있는 인물로 상부에서 연관이 없다고 판정한 5년간 일어나고 있는 죽음들이 서로 연관이 있다고 보고 그에대해 조사하고 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히나미자와 주민들로 부터는 "오야시로님의 하수인" 이라고 불리고 있다.
- 아카사카 마모루 (赤坂 衛)
- 공안부의 조사원. 히마츠부시 편의 주인공으로써 다른 문제편을 비롯해서 메아카시와 츠미호로보시편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5년전의 토막살인이 있기전, 의원의 아들 납치사건을 조사하기위해 히나미자와에 와서 오오이시와 함께 수사를 진행한다.
- 아카사카 유키에 (赤坂雪絵)
- 아카사카 마모루의 아내.
- 치에 루미코 (知惠留美子)
- 히나미자와 분교의 유일한 반의 단임선생님. 첫 모습이 등장하는것은 타타리고로시 편으로 와타나가시 편에서는 대사는 주어지지만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카레에 광적인 집착을 보여 미온의 말로는 매년 인도로 카레여행을 떠난다고 한다. 기본 컨샙은 Type-Moon 의 작품인 월희(月姬) 의 시엘(Ciel) 로 용기사 07 씨가 직접 Type-Moon 의 스토리 작가, 나스 키노코 에게 허락을 받고 만든 캐릭터라고 한다.
- 마에바라 이치로 (前原伊知郎)
- 케이이치의 아버지
- 마에바라 아이코 (前原藍子)
- 케이이치의 어머니
- 소노자키 아카네 (園崎 茜)
- 미온과 시온의 어머니. 전 소노자키 가문의 차기 당주. 어떠한 일을 계기로 차기 당주 자격을 박탈당했고 그 때 이름을 바꿨다고 한다. 본래 이름은 역시 아카네로 읽히긴 하지만 미온과 마찬가지로 이름에 귀(鬼)가 들어갔었다고 한다.
- 카사이 타츠요시 (葛西辰由)
- 소노자키 가문이 이끄는 야쿠자의 일원. 첫 등장은 와타나가시 편. 소노자키 아카네를 안지는 꽤나 오래되었는듯 하다. 시온이 세인트 루키아 학교에서 탈출할때 시온을 도와주고 시온의 보디가드 역활을 하고있는등 여러가지로 시온을 보살펴주고 있는 인물.
- 호죠 텟페이 (北条鉄平)
- 사토코와 사토시의 삼촌. 호죠남매를 학대하는등 여러가지고 근본부터 썩어있는 인물. 첫 등장은 타타리고로시 편으로 공갈과 사기로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주도면밀한 인물로 심한 아동학대도 다른 사람들을 협박하는것도 경찰이나 국가의 공무원들에게 들키지 않았다. 1년전, 와타나가시날밤 4번쩨 오야시로님의 저주로 아네가 박살체로 발견되자 두려움에서인지 히나미자와를 떠나 오코노미야에서 살고있었다. 타타리고로시 편에서는 다시 히나미자와로 돌아와 사토코를 학대하다가 와타나가시 날밤 케이이치에게 살해당한다.
- 마미야 리츠코:일명 리나 (間宮律子:リナ)
- 호죠 텟페이의 애인으로 텟페이와 함께 공갈과 사기를 반복하고 있는 여성. 이름이 처음으로 공개되는것은 타타리고로시 편에서이지만 첫 등장은 해답편인 츠미호로보시 편이다. 일명 꽃뱀으로 돈많고 어리숙한 미혼남성, 또는 이혼남성을 꼬셔 결혼 직전까지 간후에 텟페이와 함께 돈을 뜯어내는 일을 자주하고 있는듯 하다. 그밖에도 어느 주점에서 일하고 있는듯 하다. 타타리고로시 편에서는 와타나가시전에 하수구에서 손가락 마디마디에 대못이 빽빽히 박힌체로 썩어가는 시체로 발견되었고 츠미호로보시 편에서는 레나의 아버지를 타겟으로 삼았다가 레나에게 살해당한다.
- 오야시로님 (お社さま)
- 오래전 마을에 식인귀가 처들어 왔을때 식인귀들을 진정시키고 인간으로 변하게 하여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게 하였다는 히나미자와 마을의 수호신. 히나미자와 주민들은 감사와 두려움의 대상으로 히나미자와를 버리고 떠나는 사람들을 용서하지 않는다고 한다. 따라서 히나미자와 마을 주민들이 마을을 떠나 다른곳으로 이사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옆 도시인 오노코미야 시 로의 이사는 제외) 오야시로님이 분노하였을 경우 살아있는 사람을 제물로 바쳐야 한다고 한다. 쓰르라미 울적에의 문제편에서는 이 오야시로님이 실존하는지, 아니면 단순한 미신인지 하는 의혹이 계속해서 거론되어진다.
- 등등 (계속해서 추가)
[편집] 게임
[편집] 문제편
- 오니카쿠시 편 (鬼隠し編) : 이야기의 시작... 프롤로그 격의 이야기.
- 와타나가시 편 (綿流し編) : 가장 많은 가능성.
- 타타리고로시 편 (祟殺し編) : 최악의 결말.
- 히마츠부시 편 (暇潰し編) : 모든것의 시작.
[편집] 해답편
- 메아카시 편 (目明し編) : 와타나가시 편의 해답편. 주인공은 시온
- 츠미호로보시 편 (罪滅し編) : 오니카쿠시 편의 해답편.
- 미나고로시 편 (皆殺し編) : 타타리고로시 편의 해답편.
- 마츠리바야시 편 (祭囃し編) : 모든것의 해답...과연?
[편집] 애니메이션
- 현재 26화 완결
- 애니메이션은 문제편의 오니카쿠시 편 부터 해답편의 츠미호로보시 편 까지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 2기 제작이 결정되었다고 함
[편집] 바깥 고리
- ((일본어)) 07th expansion의 공식 사이트
- ((일본어)) 애니메이션 공식 사이트
![]() |
이 문서는 애니메이션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