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니스와바 니진스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브로니스와바 니진스카(폴란드어: Bronisława Niżyńska, 1891년 1월 8일 - 1972년 2월 21일)는 폴란드계 러시아 무용수, 안무가, 교사이다. 바슬라프 니진스키의 여동생이다.
[편집] 일대기
니진스카는 민스크에서 폴란드 무용수인 토마스와 엘레오노라 베레다 니진스키 사이에서 세번째 아이로 태어났다. 니진스카는 4살때 오빠인 니진스키와 함께 니즈니노브고로드안에서 크리스마스 야외극로 무대 데뷔를 한다.
니진스카는 19세기 고전발레에 반기를 든 선구적인 작품에서 주역을 맡았다. 1910년에 그녀는 《사육제》에서 Papillon역으로 첫 독무를 추었고, 이는 큰 성공을 가져왔다.
니진스카는 마린스키 발레와 발레 루스의 일원으로 안무가로 활동하였고, 그녀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Les Noces》 (1923), 《푸른 기차》 (1924, 《Les Biches》 (1924)가 있다. 니진스카는 막스 라인하르트의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한 여름밤의 꿈을 각색한 1935년《동명의 영화》에서 안무를 맡았다. 여기서 멘델스죤의 음악이 사용되었다.
브로니슬로바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퍼시픽 팔리사이드에서 사망했다.
니진스카는 두번 결혼했으며, 아들은 차사고로 사망하였고, 그녀의 딸은 니진스카의 일을 뒤따르게 되었다. 니진스카가 결혼하지 않았지만, 일상 가장 사랑했던 이는 러시아의 대 베이스 가수인 샤리아핀이였다. 또한 니진스카는 양성애자이다. [1]
그녀는 케이트 웨스트브룩과 마이크 웨스트브룩에 의한 니진스카 채임버 음반의 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