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쇄는 글과 그림을 상업적으로 찍어내는 과정이며, 대개 프레스기를 이용하여 잉크를 사용해서 종이에 찍는 것을 이야기한다. 큰 산업 과정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며 출판업에서 가장 중요하다.
[편집] 역사
- 1991년, 751년에 출간되었을 것으로 추정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의 목판본이 발견하다.
- 중국에서 당나라 때 목판 인쇄로 출간된 불경을 쉽게 풀이한 금강경이 발견되다.
- 1371년에 충청북도 청주시의 직지사에서 직지심체요절을 금속 활자로 인쇄하다.
- 조선 태종 때 주자소를 설치하여 계미자와 갑인자를 주조하여 활판 인쇄에 활용.
- 독일에서 구텐베르크가 1450년에 독특한 활자 인쇄법을 개발하여 인쇄 대중화를 기여하다.
[편집] 근대 인쇄술
현재 인쇄되는 책과 신문들은 오프셋 인쇄를 사용한다. 그 외에도 고체염료 인쇄, 스크린 인쇄, 잉크젯 인쇄, 레이저 인쇄 등이 있다.
디지털 인쇄는 대부분 전하를 사용하여 토너나 액체 잉크를 종이 같은 인쇄면에 찍어내는 기술을 이야기한다. 디지털 인쇄는 많이 발전해 왔으며 제록스 사의 iGen3, 휴렛패커드 사의 인디고 시리즈 인쇄기가 있다. 이런 인쇄 시스템은 다품종 소량 인쇄에 적합하며, 오프셋 인쇄와 품질이 비슷하다. 디지털 오프셋 과정은 컴퓨터 파일을 바로 인쇄가 가능한 형태로 변형시키는 것이다.
소규모 인쇄소는 오프셋 인쇄나 복사를 사용한다.
요새에는 컴퓨터 출력장치인 프린터기를 이용한 전자인쇄가 생겨 기업 문서나 정부 문서는 전자인쇄를 사용한다. 이러한 결과로 전자출판이 발달했고, 출판사가 주문한 양만 인쇄하는 주문식 인쇄가 유행하고 있다.
![]() |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