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본인(日本人, にほんじん·にっぽんじん 니혼진·닛폰진[*], Japanese)은 다민족국가인 일본 열도에 사는 야마토 민족, 류큐 민족, 아이누 민족, 윌타 민족, 니브히 민족 등을 총칭한다. 대체로 일본어를 사용하며, 북방 몽골로이드 형태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몇개 분류의 사람들을 가리킨다.

  • 국가적 분류:일본국적을 가지는 사람. 일본국민.
  • 민족적 분류:일본 열도에 토착의 주요 민족인 일본 민족의 문화, 언어(일본어), 역사등을 공유해, 같은 황색인종의 혈통(인종)을 가지는 사람들.

미국과 같은 다민족국가와 달리, 현대 일본과 같은 1민족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나라에서는 국적적 의미의 일본인과 민족적 의미의 일본인이 혼동 되는 경향이 있다.

목차

[편집] 일본인의 기원

일본에 있어서의 인류의, 확실한 가장 낡은 인골의 연대는, 2 만년 전부터 3 만년전의 빙하기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사람들의 후예는 죠몽 시대의 사람들에게 직접 늘어선다고 생각되고 있지만, 죠몽 시대의 사이도 일본 열도 외부로부터의 인류의 도래가 있어, 혼혈이 있었다고도 생각되고 있다.

죠몽인의 인골로부터 유전자를 채취해, 세계 각지의 유전자와 대상 비교를 하면 시베리아 북부의 선주민과 가까운 것을 알 수 있다. 빙하기에 들어갈 때까지는 시베리아 북부의 기후는 여름 철은 대형 동물, 초목이 나는 정도는 온난하고, 빙하기에 들어갔던 시대로부터의 사람의 생활의 흔적이 발견되지 않는 것이나 시베리아 특유의 석기인 설형 석핵등의 유적이 시베리아 북부에서 일본 열도로 걸치고 호를 그리도록(듯이) 발견되고 있는 것부터, 시베리아 북부가 빙하기에 들어가 살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시베리아 북부로부터 가라후토를 대로, 홋카이도, 혼슈에 온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빙하기의 시대에는 북쪽의 바다는 얼음으로 덮여 가라후토, 홋카이도, 혼슈는 각각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동이 가능했다고 말하는 일도 밝혀지고 있다. 거기에 더하고 남해로부터 도래한 오스트로네시아 어족, 한층 더 중국의 장강 하류역으로부터 조엽수림문화를 가지고 가 도래한 집단 등 기파의 이주가 중층 해 형성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 후, 죠몽 말기·야요이 시대로부터, 대륙으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일본 열도에 이주해, 일본 열도의 재래의 사람들과 사귀어 간 것으로 여겨진다. 일본 열도에 도래한 사람들의 주류는, 최근의 유전자 연구에서는 북동 아시아 기원이 유력하다. 건너 온 사람들은 죠몽인의 흐름을 구사람들에 비해 분명하게 수가 많아, 일본인의 루트를 비교적 많이 차지하고 있다. 도래한 사람들(야요이인)의 집단은 재래의 죠몽인등과 섞이면서 서일본으로부터 확대해서 가 야마토 정권등의 사회가 되어있어 말했다. 마지막에 대량의 도래가 있던 것은, 백촌강의 싸움이 있었던 시기이다. 이 때, 일본의 동맹국 (쿠다라)백제로부터 많은 망명이 있었다. 이것들은 모두 고대 일본에 있어서의 도래이며, 일본인을 형성하는 일부가 되었다. 그 후 귀화, 동화하며 갔다고 생각된다. 역사적으로도 요즘에, 「일본 」이라고 하는 골조의 원형이 성립되어 간다(명확한 자기 인식으로서는, 가장 늦어서 메이지 시대라고도 한다). 도래계의 사람들은 주로 큐슈 북부나 산음지방으로부터 퍼졌기 때문에, 지역에 의해서 신체 마토가타질이나 문화에도 차이가 있다고 말해져 일본인의 이중구조로서 메이지 시대부터 이미 지적되고 있다. (이)라고 해도 개인차나 지역간이동의 영향도 크기 때문에, 일반적인 인상으로서는 결정적인 지역차이가 느껴질 정도는 아니다. 유전자적으로도 비교적 균일하다.

일본인은 외형도 언어도 유전자적으로도 큰 차이가 없는 동일성이 있는 민족이기 위해, 단일 민족이라고 파악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단지 아이누나 류큐, 근대 이후에 입국한 조선계·중국계의 사람들등도,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살고 있는 경우가 있다.

[편집] 일본인의 민족구성

일본내에서 생활하거나 혹은 일본국적을 보유하면서도 일본 고유의 민족 의식과는 다른 민족적 자각을 계속 가지는 사람들이 있다. 일본내에 있으면서도 이른바 일본 민족과는 다른 민족적 자각을 가지며 살고 있는 사람들의 예이다.

[편집] 인물

[편집] 생활양식

[편집] 거주지역

대부분이 일본열도에 거주한다.

[편집] 외국인과 일본인의 관계

[편집] 외국계 일본인

  • 한국계 일본인
  • 타이완계 일본인
  • 중국계 일본인
  • 브라질계 일본인
  • 필리핀계 일본인

[편집] 일본계 외국인

[편집] 관련항목

[편집]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