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 평균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학에서 조화 평균(調和平均)은 주어진 수들의 역수산술 평균을 말한다. 평균적인 변화율을 구할 때에 주로 사용된다. 실수 a1, ..., an이 주어졌을 때, 조화 평균 H

H = \frac{n}{\frac{1}{a_1} + \frac{1}{a_2} + \cdots + \frac{1}{a_n}}

로 주어진다.

[편집]

경우에 따라서 조화 평균이 정확한 평균치를 돌려준다. 예를 들어, 전체 거리의 절반을 40km/h의 속도로 달리고, 남은 절반을 60km/h로 달렸다면, 평균 속력은 40과 60의 조화 평균인 48km/h가 된다. 이동하는데 전체 거리를 48 km/h의 속력으로 달린 경우와 같은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다. (만약 전체 "시간"의 절반씩을 달렸다면, 평균 속력은 산술 평균인 50km/h가 된다.)

비슷하게, 전기 회로에서 40Ω과 60Ω인 저항기가 병렬 연결되어 있다면, 두 저항기의 평균 저항은 48Ω이 된다. 즉, 두 저항기 대신에 48Ω짜리 저항기 둘로 바꾸어도 전체 회로의 저항은 마찬가지가 된다. (이때 병렬 회로 전체의 저항은 24Ω이다.)

[편집] 두 수의 조화 평균

두 수가 주어졌을 때, 두 수의 조화 평균은 다음 식으로 간단히 정리된다.

H = \frac {{2} {a_1} {a_2}} {{a_1} + {a_2}}.

이때, 산술 평균

A = \frac {{a_1} + {a_2}} {2}

기하 평균

G = \sqrt {{a_1} \cdot {a_2}}

에 대해 조화 평균은

H = \frac {G^2} {A}

의 관계식이 성립한다.

이 문서는 수학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