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페이지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를 “조선 정부”, 조선 정부의 통치 지역을 “북조선”과 통일 표기하고 있다. “북한”의 표기는, 조선 정부의 주장에 배려해, 중립의 관점으로부터 이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공용어는 조선 정부의 주장에 배려해 "조선어"라고 되어 있는데 한국어로 바꾸지 않도록 부탁하십니다.--[[사용자
목차 |
[편집] 대한민국에 대응하는 용어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면 남한은 "대한민국"이라 표기해놓고 북조선은 "북한"이라 표기해놓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그걸 고치려고 하는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조민인공"이라고도 하나요? 인공은 들어보았는데.. 조민인공은 좀 낯서네요. 그냥 "북조선"이 낳을까요? --김용호 2006년 1월 2일 (월) 18:29 (KST)
NPOV의 원칙에서 북조선이 좋습니다.--효리♪ 2006년 1월 3일 (화) 16:31 (KST)
저는 대한민국에 대응하는 말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남한에 대응하는 말로 북조선을 쓰고 있습니다. --Puzzlet Chung 2006년 1월 3일 (화) 16:35 (KST)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에서 쓰는 표현은 "조선" 혹은 "공화국"입니다만, "조선"은 ambiguous할 수 있고 "공화국"은 POV가 될 수밖에 없군요. 대한민국은 짧아서 그냥 쓰지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길어서 줄여쓰는 것 같은데, "북조선"이 그나마 가장 나은 것 같습니다. 북조선로동당 제1차당대회와 같이 실제로 사용된 례도 있습니다. -- Caffelice 2006년 1월 5일 (목) 22:55 (KST)
'북조선'이라는 호칭은 사실상 일본 외에는 쓰는 나라가 없습니다. 중국에서는 남한을 '한국', 북한을 '조선'으로 표기하고, 대만에서는 한국식 표기를 우선으로 해서, 남한과 북한이라고 쓰고 있습니다. 남한출신자가 위키백과를 거의 100%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식 표현인 '북조선'을 굳이 쓸 필요가 있을까요?
북한 어문규정 관련 글을 썼는데 다른 분이‘북한’을 ‘북조선’으로 수정해서 용어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아보다가 여기로 왔습니다. 위에 분 말씀대로 ‘북조선’이란 용어에는 위화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본어식 용어라는 것도 그렇고(즉 일본어로서 ‘北朝鮮’이라 하면 별반 위화감을 못 느끼는데 한국어로서 ‘북조선’은 아무래도 어색하단 뜻입니다), 중국 조선족의 언어에서와 북한 언어에서는 ‘남조선’이란 용어와 대비할 경우를 빼고 현대적 용법으로 ‘북조선’이란 단어가 쓰이지 않습니다. (Caffelice님이 지적한 ‘북조선로동당’의 사용례는 역사적인 고유명사에 쓰인 특수한 예입니다. 비슷한 예로 ‘한글’이 북한에서 ‘조선글자’라 부리는데 역사적 고유명사에는 ‘한글학교’처럼 ‘한글’로 쓰이는 예가 있습니다.) 북한의 공식적인 용어를 따른다면 ‘조선’이어야 마땅하지만 위에 분이 지적했듯이 위키 사용자를 감안하면 ‘북한’이라도 큰 문제가 없을 듯 싶습니다.--죽암 2006년 9월 19일 (수) 16:22 (KST)
[편집] 평가
누가 약력을 올렸는지 몰라도, 한국전이후의 수많은 남침은 다 빼버렸군요. 뭐 고의가 아니라면 모르곘지만, 그런 사실편집도 POV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 WonYong (talk) 2006년 1월 5일 (목) 18:09 (KST)
- 아마 고의일 것입니다. 찾아서 넣어주세요. --Yonghokim 2006년 1월 5일 (목) 18:33 (KST)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란 단어만 나오면 자동으로 볼드체로 처리되도록 되어 있군요. --WaffenSS 2006년 1월 5일 (목) 19:07 (KST)
- 표제어라 그런거 아닌가요? Caffelice 2006년 1월 5일 (목) 22:55 (KST)
- 본문에서 그렇게 되어 있는데요. 확인해보세요.
- 오해입니다. [[어쩌구]] 라는 문서에서 스스로에게 링크를 걸어서 [[어쩌구]] 라고 적으면 링크는 안 걸리고 다만 볼드체로 어쩌구 라고 표시됩니다. 저 링크 지워야 하는데 --Yonghokim 2006년 1월 6일 (금) 13:40 (KST)
- 앗 정말 그렇네요. 이것은 MediaWiki:Monobook.css 일텐데.. 거길 찾아봐도 어디서 고쳐졌는지 알수가 없네요. --Yonghokim 2006년 1월 6일 (금) 13:47 (KST)
- 오해입니다. [[어쩌구]] 라는 문서에서 스스로에게 링크를 걸어서 [[어쩌구]] 라고 적으면 링크는 안 걸리고 다만 볼드체로 어쩌구 라고 표시됩니다. 저 링크 지워야 하는데 --Yonghokim 2006년 1월 6일 (금) 13:40 (KST)
- 본문에서 그렇게 되어 있는데요. 확인해보세요.
[편집] 번역투 교정 필요
일어판을 번역기로 번역했는지, 북한 관련 글들의 문장이 어색한 게 많습니다. 없는 내용 추가도 중요하지만, 어색한 문장들도 교정 작업이 필요할 듯 합니다.--WaffenSS 2006년 1월 8일 (일) 18:24 (KST)
[편집] 북한은 학문과 사상, 종교의 자유가 엄격히 제한되어 있는 나라입니다.
어느 문서에 "대한민국의 문자 식자율은 97.9%,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문자 식자율은 98%"라고 쓰여져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것은 북한이 우리 나라를 깔보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학문의 자유가 엄격히 제한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공산주의 체제만 고집했기 때문에 우리나라보다 문자 식자율이 더 낮은 편이지 않습니까? 글씨체도 엄격히 제한되고 있죠(고딕체 등 일부 글씨체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종교(또는 신앙)의 자유나 외국어를 배울 자유는 우리나라가 더 우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가 북한보다 못할 것이 있겠습니까?
(단, 위키백과의 문화어 표기는 인정하겠습니다.) --61.85.59.113 2006년 8월 15일 (화) 14:12 (KST)
[편집] 그 동안 문서가 꽤 컸군요
섹션을 4개 정도 덜어내어야 32 킬로바이트 경고가 사라지는 것으로 보아 문서가 꽤 컸군요. --peremen 2006년 8월 26일 (일) 15:32 (KST)
[편집] 이것도 포함시키면 어떠련지
대한민국 헌법상 북한은 반국가단체라는거. 근데 북한에서 반발할테니 그렇게 못하나. ―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Tech2006(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 한국에서 그렇게 규정한 것이 확실하다면, (규정 자체의 합리성과는 무관하게) 그 행위 자체가 사실이니까 명기할 수 있다고 봅니다. --Scott Rhee 2007년 3월 22일 (금) 15:17 (KST)
- 헌법이 아니라 국가보안법입니다. 헌법에 반국가단체에 대한 조항은 없습니다. --싱글·하트 2007년 3월 27일 (화) 03:26 (KST)
헌법에 대한민국의 국토는 한반도 전체라 했으니 당연히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영토도 대한민국 영토란 말이죠. 이 얘긴 대한민국이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라는걸 증명하는거다 이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