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베이 대표부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이베이 대표부 또는 타이베이 대표처(臺北代表府/臺北辦事處, Taipei Representative Offices 약칭 TRO)는 중화민국과 공식 외교 관계를 맺지 않은 나라에서 실질적으로 대사관과 영사관 업무를 처리하는 기관이다. 대표부 아래로는 사무처가 있다. 대사관 및 영사관과 달리 치외법권이 인정되지 않으며, 정식 외교관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면책특권 등 외교관의 특혜를 받을 수 없다.
타이베이 경제문화대표처(臺北經濟文化代表處, Taipei Economic and Cultural Representative Office 약칭 TECRO)나 타이베이 경제문화사무처(臺北經濟文化辦事處, Taipei Economic and Cultural Office 약칭 TECO)라는 이름을 쓰기도 한다.
대한민국과 중화민국은 1992년에 각각 국교가 단절된 이래 이 대표부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외교를 전하고 있다.
목차 |
[편집]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는 서울,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를 관할하는 중화민국의 대표부 이다. 1994년 1월 25일 정식으로 설립되었다. 경제조, 문화조, 신문조, 관광조(대만관광청), 업무조로 구성되어 있다.
[편집]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 부산 사무처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 부산 사무처는 부산, 울산, 대구, 광주, 전라남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제주도를 관할하는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 소속 사무처이다. 2005년 3월 25일부터 정식 업무를 개시하였다.
[편집] 읽을 거리
[편집] 바깥 고리
- ((한국어)) 주 대한민국 타이페이 대표부 홈페이지
- ((한국어)) 주 대한민국 타이페이 대표부 공보실 홈페이지
- ((한국어)) 주 타이베이 대한민국 대표부 홈페이지
- ((한국어)) 대만관광청 공식 홈페이지
- ((영어))미국 TECRO
- ((중국어/영어)) 영국 TRO
- ((중국어/영어)) 오스트레일리아 TECO
- ((일본어))타이베이 재일 경제문화대표처 (台北駐日経済文化代表処)
- 캐나다 TE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