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틴 숲의 학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카틴 전쟁 기념관 정문.
카틴 전쟁 기념관 정문.
카틴 전쟁 기념관 소재의 학살지.
카틴 전쟁 기념관 소재의 학살지.
1943년 10월 13일 촬영된 항공 사진.  중앙 원 부분이 학살 장소 위로는 스몰렌스크와 비테브스크간 고속도로이고, 아래는 동그라미는 NKVD의 다차이다. 그 아래쪽의 띠는 드니에프르 강이다.
1943년 10월 13일 촬영된 항공 사진. 중앙 원 부분이 학살 장소 위로는 스몰렌스크비테브스크고속도로이고, 아래는 동그라미는 NKVD의 다차이다. 그 아래쪽의 띠는 드니에프르 강이다.
1943년 봄 동안에 독일군이 촬영한 학살 지역의 항공 사진.
1943년 봄 동안에 독일군이 촬영한 학살 지역의 항공 사진.
나치 독일의 시체 발굴 작업 사진.
나치 독일의 시체 발굴 작업 사진.

카틴 숲의 학살(폴란드어: Zbrodnia katyńska, 러시아어: Катынский расстрел)은 1940년 폴란드 동부 카틴 숲에서 소비에트의 붉은 군대가 폴란드군 장교, 지식인, 예술가, 노동자, 성직자 등 2만2천여 명을 살해하고 암매장한 사건이다. 구 소련의 폴란드 지배에 저항할 수 있는 집단을 조기에 제거한 것이다. 이오시프 스탈린의 지시에 따라 저질러졌다고 믿어지고 있으며, 이 사건의 조사를 둘러싸고 러시아폴란드 사이에는 외교 마찰을 겪고 있다.

이 사건은 독일군이 바바로사 작전을 전개하면서 소련으로 침공해들어간 이후인 1943년에 처음으로 발견되었다. 이때 독일군은 4100여구의 시체를 발견했다고 한다. 소련은 오랜동안 이 사건을 독일군의 소행으로 주장했지만, 고르바쵸프 대통령이 1990년 4월에 구 소련이 벌인 일이라는 것을 고백하여 독일은 오랜 누명에서 벗어났다. 그러나. 이 사건의 조사를 둘러싸고 폴란드 및 러시아 간에 외교 마찰만 발생하고 있다.

현재 카틴 숲은 벨라루스에 속해 있다.

[편집] 러시아-폴란드의 외교 마찰

  • 러시아는 이 시간에 구 소련군이 개입한 사실은 인정하고 있으나, 국가적 책임은 인정하지 않고 있음.
  • 러시아 군법원은 2005년 1월 11일에 이 사건이 유엔이 규정한 집단 인종학살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결정.
  • 폴란드 국가 기념연구소(IPN)의 레온 키에레스 소장은 러시아 군법원의 결정에 "놀랄 일도 아니며 러시아는 해당 범죄에 대해 깊이 생각한 적이 없다"고 비난.
  • 러시아 당국은 카틴 사건 관련 문건 183건 가운데 67건만을 폴란드 정부에 제공하겠다고 밝혔을 뿐, 116건은 기밀을 이유로 공개를 꺼리고 있는 중.


[편집] 바깥 고리

이 문서는 제2차 세계 대전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