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사이 국제공항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칸사이 국제공항 | |
---|---|
관련 표기 | |
일본식 한자 표기: | 関西国際空港 |
가나 표기: | かんさいこくさいくうこう |
영어: | Kansai International Airport |
칸사이 국제공항(IATA:KIX, ICAO:RJBB)은 오사카 부에 속하는 오사카 만의 인공섬에 자리한 일본의 공항이다. 1994년 9월 4일 개항했다. 2005회계년도에 112,579편의 비행기가 들렀으며 이중 72,251편이 국제선, 40,328편이 국내선이었다. 승객수는 16,428,399명으로 11,139,336명이 국제선, 5,289,063명이 국내선 이용객이었다. 화물은 843,368톤으로 800,555톤이 국제선, 42,813톤이 국내선이었다.
긴키 지방의 오사카 시, 코베 시, 교오토 시의 국제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선은 오사카 국제공항을 주로 이용한다.
오사카 시내로 이동할 경우 우메다 역까지는 JR선을 이용하고, 난바 역까지는 난카이 난바선을 이용하는게 편리하다. 리무진 버스를 이용하면 시내 주요 호텔까지 갈 수 있는데 칸사이 공항으로 올 경우에는 교통체증의 우려도 있다.
목차 |
[편집] 역사
1960년대 칸사이 지역은 교역에서 토쿄에 자리를 내주고 있어서, 코베와 오사카에서 가까운 새 공항을 만들 계획을 세운다. 오사카 국제공항은 이타미와 토요나카의 인구가 밀집한 근교에 있었고, 많은 건물들에 둘러쌓여 있어서 확장할 수 없었다. 또 주변주민들의 소음에 대한 민원이 있었다.
신 토쿄 국제공항(지금의 나리타 국제공항)을 둘러싼 반대를 본 후 해안가에 새 공항을 만들것을 계획했다. 처음에는 코베 근처에 만들려고 했는데 코베시가 거절했다. 그래서 오사카 만으로 이동되었고 24시간 운행될 수 있었다. 지역 어민들이 유일한 반대자였는데 후한 보상책으로 잠잠해졌다.
길이 4킬로미터, 폭 1킬로미터의 인공섬이 제안되었다. 공학자들은 지진과 태풍의 극도로 높은 위험을 이겨내는 섬을 만들어야 했다.
건설은 1987년 시작되었다. 바다벽은 1989년에 완공되었는데 바위와 4만8천개의 8각 콘크리트 블록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3개의 산을 파내어 2천1백만톤을 그곳에 매웠다. 1만명의 노동자가 1천만 노동시간을 3년에 걸쳐 일했으며 80여척의 배가 사용되었다. 30미터의 토양이 바다 밑바닥 위 바다 벽안에 채워 넣어졌다. 1990년에는 3킬로미터 길이의 다리가 완성되어 이 인공섬과 육지의 린쿠 타운을 이어주었다. 바다벽 건설에 10억달러의 비용이 들었다.
이 인공섬은 사용된 자재의 무게로 인해 점차 가라앉아 아랫 쪽을 압축시킬것이라 예견되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보면 이 인공섬은 8미터 가라앉았는데 이는 예상보다 더 가라앉은 것이다. 이 공항의 건설계획은 현대사에서 가장 비싼 토목공사로서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였다.
1991년 터미널 건설이 착공되었다. 섬이 가라앉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 터미널을 지탱하는 기둥은 조정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기둥 맨 밑에 두꺼운 금속판을 깔므로써 조정하는 것이다. 방바닥이 가라앉으면 책상다리 아래에 종이를 괴는 것과 꼭 같은 원리이다. 섬은 불균등하게 침하하고 더 가라앉은 부위의 기둥 밑에 금속판을 더 놓으면 터미널은 수평을 유지하게 된다. 1994년 공항이 개항되었다.
1995년 코베 지진이 발생하였다. 지원지는 공항에서 20킬로미터 떨어진 혼슈로 6,443명의 사망자가 생겼다. 그러나 공항은 다친데가 없었다. 슬라이딩 조인트를 사용한 덕분이었다. 유리창조차 그대로였다. 1998년에는 풍속 시속 200킬로미터의 태풍에도 견뎠다.
2001년에는 10개의 구조물에 뽑혀 미국 토목 공학자회가 주는 "토목공학 세기의 기념비"상을 수상했다.
[편집] 운항 노선
북쪽 회랑(north wing, gate 1-16, 101-103)
- Air Canada (Vancouver)
- Air Tahiti Nui (Papeete)
- Alitalia (Milan-Malpensa)
- All Nippon Airways (Beijing, Dalian, Guam, Hangzhou, Hong Kong, Seoul-Incheon, Shanghai-Pudong, Shenyang, Qingdao, Xiamen)
- 아시아나 항공 (부산, 서울-인천)
- Cathay Pacific (Hong Kong, Taipei-Taiwan Taoyuan)
- China Southern Airlines (Dalian, Guangzhou, Harbin, Shenyang)
- EVA Air (Taipei-Taiwan Taoyuan)
- Finnair (Helsinki)
- Garuda Indonesia (Denpasar/Bali, Jakarta)
- KLM Royal Dutch Airlines (Amsterdam)
- 대한항공 (부산, 제주, 서울-인천)
- Malaysia Airlines (Kota Kinabalu, Kuala Lumpur)
- MIAT Mongolian (Ulaanbaatar) [seasonal]
- Northwest Airlines (Detroit, Guam, Honolulu, Taipei-Taiwan Taoyuan)
- Qatar Airways (Doha)
- Royal Nepal Airlines (Kathmandu, Shanghai-Pudong)
- Shanghai Airlines (Shanghai-Pudong)
- Thai Airways International (Bangkok, Manila, Phuket)
- Turkish Airlines (Istanbul-Atatürk)
- United Airlines (Honolulu, San Francisco)
- Uzbekistan Airways (Tashkent)
남쪽 회랑(south wing, gate26-41, 111-113)
- Air Caledonie International (Noumea)
- Air China (Beijing, Dalian, Shanghai-Pudong)
- Air France (Paris-Charles de Gaulle)
- Air India (Delhi, Mumbai, Hong Kong)
- Air New Zealand (Auckland, Christchurch)
- China Eastern Airlines (Beijing, Nanjing, Kunming, Qingdao, Shanghai-Pudong, Yantai)
- EgyptAir (Cairo)
- Emirates (Dubai)
- Hainan Airlines (Haikou)
- Japan Airlines (Bangkok, Beijing, Busan, Dalian, Denpasar, Guangzhou, Hangzhou, Hanoi, Hong Kong, Honolulu, Kuala Lumpur, London-Heathrow, Qingdao, Seoul-Incheon, Shanghai-Pudong, Singapore)
- JALways (Brisbane[Service ends 27th March 2007], Denpasar, Guam, Sydney[Service ends 27th March 2007])
- Japan Asia Airways (Taipei-Taiwan Taoyuan)
- Lufthansa (Frankfurt)
- Philippine Airlines (Manila)
- Singapore Airlines (Bangkok, Singapore)
- Thai Airways International (Bangkok, Manila, Phuket)
- Vietnam Airlines (Ho Chi Minh City)
- Xiamen Airlines (Hangzhou, Xiamen)
[편집] 교통편
전철 난카이선 : 오사카 시내 난카이선 난바역까지(보통 890엔, 라피도 500엔 추가)
JR선 : 오사카시내의 우메다역까지
공항리무진 버스 (오사카역까지 1300엔, 코베의 산노미야 역까지 1800엔, 일본 유니버셜 스튜디오까지 1300엔)
배편 (아와지섬까지 50분소요, 2500엔)
[편집] 링크
- ((한국어)) 칸사이 국제공항 공식홈페이지
[편집] 각주
분류: 일본의 공항 | 오사카 부의 건축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