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 회로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논리 회로는 불 대수(논리 연산)를 실시하는 회로 또는 디지탈 신호를 기억하는 회로 혹은 두가지 기능을 가지는 디지털 회로이다.
목차 |
[편집] 논리 회로의 설계
논리 회로의 설계는 논리식이나 진리표가 사용된다. 좀더 회로도적인 표기 수단으로 MIL 기호 등 논리 소자 기호가 사용되었다.
1960년대에 등장한 표준 논리 IC (TI의 7400 시리즈)에 의하여 아날로그 회로 설계와 논리 설계를 분리하여 단순하게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작은 규모에서는 논리 소자 기호로 설계가 가능하지만, 큰 규모가되면 힘들어 진다. 그렇기 때문에 1990년대부터 대규모 회로 설계에는 하드웨어 기술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집적 회로 기술의 발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델에 적용이 가능한 독립적인 모델(동작 기술)을 사용하여 설계한다.
1990년대 후반에는 개발품의 경우 논리 회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LD, CPLD, FPGA을 사용하였다. 양산품이나 고성능이 요구될 경우 ASIC를 사용하기도 했다.
[편집] 완전 동기식 회로
전체가 동일한 클럭으로 동작되는 회로이다.(동기클럭 설계) 특히 대규모 회로에서 넓게 사용되고 있다.
- 설계할때 대규모 회로 시뮬레이션이 빠르다.
- 제조할때 모든 래치의 1, 0 변화 테스트를 하는 벤치 프로그램 제작이 쉽다.
[편집] 조합 회로
입력 신호만으로 출력이 결정되는 회로이다.
- 논리 게이트 : NOT, OR, AND, XOR등 기본이 되는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다.
- 덧붙여서 일반적인 논리 회로 설계를 하는 기술자는 수학의 논리 연산 기호와 다른 기호를 사용하여 논리식을 기술하는 경우가 많다.
[편집] 순차 회로
이전 상태의 신호와 외부 입력 신호에 의하여 출력이 결정되는 회로이다.
[편집] 레지스터(플립플롭/래치)
제어 신호에 의하여 현재의 입력 신호가 저장되거나 이전의 입력 신호를 보관 유지 하는 것이다.
래치는 G입력 값이 1일때 입력된 데이터를 출력한다. G신호가 계속 1 이면 입력 신호가 그대로 출력 신호로 나온다.
플립플롭은 클럭(CLK, CK등으로 표기) 신호에 동기되서 입력 값(D,S,J등)을 출력한다. 이 값들은 다음 클럭이 입력되기 전까지 보존된다.
- D래치, D플립플롭
- J-K플립플롭
[편집] 카운터
레지스터와 게이트로 구성되어서 순서에 따라서 일정한 출력이 나오고, 일정한 주기가 되면 원래 생태로 되돌아 간다.
- 필드 코드 카운터(Filled Code Counter) :모든 출력의 상태가 사용되는것.
- 2 비트 존슨 카운터
- 그레이 코드 카운터
- 이진 카운터
- 언필드 코드 카운터(Unfilled Code Counter) :출력의 일부만 사용되고, 그외에는 알수없는 상태가 되는것.
- 3 비트 이상의 존슨 카운터
- 링 카운터
- M계열 발생기 (LFSR: Linear Feedback Shift Register)
[편집] 시퀀서 (Sequencer)
입력 신호에 따라서 카운터, 레지스터, 게이트등으로 제작 정의된 회로가 연산 및 일련의 동작을 하는것 이다.
[편집] 용도
컴퓨터, 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 (PLC, 공업용 제어 프로세서), 디지털 신호 처리 프로세서등은 논리 회로를 이용해 만들어진다.
[편집] 같이 보기
- 집적 회로
- 수리 논리학
- 논리 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