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편집 지침에 맞춰 다듬어야 합니다.

[편집] 요약

일반적으로 구약성서 호세아서부터 말라기까지의 12권의 저자.


[편집] 내용

  • 선지자란?

헬라어 프로페테스에서 나왔는데, 말하는 자, 신의 계시의 선포자이며 해석자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대변자로서 활동하는 사람에게 붙여진다. 선견자 또는 영감받은 사람과 동의어이며, 미래 사건의 예견자나 제시자의 개념을 가진다. 구약성서의 선지자 중 본문 내용이 상대적으로 짧은 12권의 저자를 소선지자라 일컫는다.

소선지서라고 해서 덜 중요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비교적 내용이 짧기 때문에 이 이름으로 불린다. 히브리성서에는 한 책으로 되어 있으며, 성문서 바로 앞에 나온다. 배열원칙은 분명하지 않으나 아마 시대에 따라 배열했다고 볼 때, 초기 아시리아 시대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그 이후의 아시리아와 바벨론 시대의 예언자로 나훔, 하박국, 스바냐, 페르시아 시대의 예언자로 학개, 스가랴, 말라기를 들 수 있다.

선지자의 소명 기사에서 예언자의 본질을 규명할 수 있다. 소명의 기사에는 자신의 보고, 제3자의 보고가 있다. 구약성서의 예언자 현상은 내재적 체험보다는 하나님의 말씀에 접해서 하나님의 행위에 가담한 데서 일어난다. 따라서 이들의 본질을 모든 종교사적 비교나 심리학적 고찰로써 밝히지 못한다. 이들의 소명 요소는 하나님을 통해서 현실적으로 압도된 체험, 메시지를 위임받는 일, 소행을 수행키 위한 준비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