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국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滿洲國, 滿洲帝國
만주국의 국기 만주국의 문장
(국기) (문장)
국시 : 以五族協和、建設王道樂土(중국어)
五族協和の 王道樂土 (일본어)

(5족협화의 왕도낙토)
만주국 전도
공용어 일본어, 북방중국어(만다린, Mandarin), 몽골어
수도 신경(新京)
원수 (황제) 강덕제(康德帝)
국무총리 장경혜(張景惠)
면적
 - 총계

1,133,437km²
인구
 - 통계

36,933,206인 (1937년)
건국
 - 일자
(건국 선언)
1932년 3월 1일
망국
 - 일자
(황제 퇴위 선언)
1945년 8월 18일
통화 만주국 원
시간대
 - 도중 변경
UTC +8 (1936년 12월 31일이전)
UTC +9 (1937년 1월 1일 이후)
국가 만주국의 국가(國歌)
국제전화번호 nn
주 : 신경(新京)는 현재의 창춘(長春).

만주국(滿洲國) 혹은 만주제국(滿洲帝國)은, 1932년부터 1945년까지의 만주에 존재한 나라이다. 만주족의 황제(청나라 당시의 선통제)이 국가원수였지만, 사실상은 관동군이 지배하는 일본 제국식민지 정부 상태였다.

그 때문에, 현재의 중국, 일본에서는 만주국을 괴뢰 국가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목차

[편집] 국호

만주국 외에 대만주국, 체제 이행 후는 만주제국, 대만주제국 등으로 만주국의 공문서에서도 일정하게 쓰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것이 정식 국호인가는 불명하지만, 만주국이 가장 일반적인 호칭인 것은 틀림없다.

[편집] 개요

만주국은 만주족 왕조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아이신죠우뤄 푸이를 원수(집정, 후에 황제)로서, 만주족한족, 몽골족으로 이루어진 "만주인"에 의한 민족자결의 원칙에 기초에 둔 국민국가를 이념으로 했다.

그러나 실제는 1931년의 만주사변에 의해서 이 지역을 점령한 일본 관동군의 강한 영향하에 있어, 당시의 국제 연맹은 "만주국은 일본의 괴뢰정권이며, 만주는 중화민국의 주권하에 있다"라고 주장하는 중화민국의 입장을 지지해 일본정부를 비난했다. 이것은 일본1933년국제 연맹을 탈퇴하였던 주요 이유였다.

제 2차 세계 대전 종결 직후, 일본의 패전과 소비에트 연방의 침공에 의해서, 만주국은 붕괴했다. 그 후, 만주가 중국공산당의 지배 지역이 되면서, 중국으로부터의 만주 독립을 선언한 만주국은 단죄의 대상이 되어, 현재의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만주국은 위만주국(僞滿洲國, 약칭은 僞滿)으로 불리고 있다.

영화 "마지막 황제"(Bernardo Bertolucci감독, 1987년 작품)는, 푸이의 시선에서 본 만주국의 건국으로부터 멸망까지를 그리고 있다.

[편집] 건국과 멸망

[편집] 건국의 배경

20세기 초의 일본에서는 만주를 영향하에 두기를 원하는 제정 러시아남하정책이 일본의 국가 안전보장의 최대 위협으로 간주되고 있었다. 1900년 러시아는 요시카즈단 사변을 타 만주를 점령하고, 권익을 독점 했다. 이것에 대항하여 일본은 미국등과 함께 만주의 각국에의 개방을 주장해, 한층 더 영국과 동맹을 맺었다(영일 동맹). 마침내 러시아와 일본은 1904년부터 다음 해에 걸쳐 러일전쟁에서는 만주에서 싸워, 일본은 우위에 전개를 진행시켜 포츠머스 조약으로 한반도에 있어서의 자국의 우위의 확보하고,요동 반도 와동천철도 남부의 조차권을 확보했다. 그 후 일본은 당초의 주장과는 반대로 러시아와 공동 해 만주의 권익의 확보에 나서게 되어, 미국이나 프랑스 등의 반발을 불렀다.

[편집] 멸망

1945년 8월 6일, 미국일본 히로시마핵폭탄을 투하하였고, 8월 8일 소련군이 일본에게 최후의 선전 포고까지 하여 하얼빈을 탈환하였다. 8월 15일, 조선의 독립과 일본의 항복으로 결국 만주국은 중화민국에 반환되었고, 지금은 중화인민공화국이 지배하고 있다.

[편집] 국정

[편집] 경제

[편집] 2키 3스케

2키 3스케(일본어: 二キ三スケ)는 당시 만주국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던 5명의 일본인 실력자들에 대한 별명이다. 각자의 이름이 “키”또는 “스케”로 끝나는 것에 유래하고 있다. 그 중에도 도조 히데키는 나중에 총리의 자리까지 올랐다. 기시 노부스케도 일본 패전 후 총리에 올랐다. 아이카와 요시스케는 닛산의 전신인 일산 콘체른을 만들었다.

  • 도조 히데키: 관동군 사령관
  • 호시노 나오키: 만주국 국무원 총무장관
  • 기시 노부스케: 만주국 총무청 차장
  • 아이카와 요시스케: 만주중공업개발주식회사 사장
  • 마쓰오카 요스케: 남만주철도 총재

특히, 기시 노부스케, 아이카와 요시스케, 마쓰오카 요스케의 3명을, "만주 삼각 동맹"이라고도 말해진다.

[편집] 만주국와 조선인

만주국에는 많은 조선인들이 참여 했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한국 독립 이후 정부와 학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편집] 바깥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