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프란체스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안녕, 프란체스카》는 MBC에서 2005년 1월 24일부터 2006년 2월 27일까지 방송된 주간 시트콤이다. 매주 월요일 밤 11시 5분에 방영되었으며, 루마니아에서 한국으로 온 흡혈귀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노도철 PD와 신정구 작가가 주축이 된 시즌 1, 시즌 2가 끝나고 조희진 PD와 김현희 작가가 주축이 되어 시즌 3은 2005년 9월 5일부터 방영되었다.

높지 않은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시트콤등과는 차별되는 흡혈귀라는 비현실적인 설정과 현실에 대한 풍자, 독특한 캐릭터의 등장인물들로 광적인 시청자층을 확보하여 화제가 되었다.

[편집] 시즌별 줄거리

시즌 1
루마니아에서 거주하던 흡혈귀들의 멸족위기가 닥치자 흡혈귀들의 대교주 앙드레는 세계 각지의 안전가옥으로 흡혈귀들을 피신시킨다. 소피아, 프란체스카, 엘리자베스, 켠이 한 조가 되어 도쿄로 가기로 했지만 이들은 배를 잘못 타 인천항에 도착하게 된다. 이들은 낯선 대한민국 땅을 배회하다 두일을 발견한다. 프란체스카는 두일을 물게 되고 두일은 어쩔 수 없이 흡혈귀의 일원이 된다. 이들이 벌이는 가족 흉내.
시즌 2
앙드레 대교주까지 합세한 이들은 어느 정도 진짜 가족이 되었다. 흡혈귀들의 비밀이 밝혀진다.
시즌 3
뱀파이어 헌터가 나타나게 되자 앙드레 대교주는 다시 흩어져 있는 흡혈귀들의 규합을 명한다. 한국에 돌아온 소피아는 프란체스카, 이사벨, 다이애나를 모으고 앙드레가 보내준 보디가드 다니엘과 함께 살게 된다. 그 와중 소피아는 아이를 주워오게 된다.

[편집] 등장인물(시즌1·2)

두일
이두일 분. 운전면허는 스무번만에 따고 나이 마흔이 되도록 대리인 불운한 한국 남성이다. 그래도 마음만은 착하다. 흡혈귀는 한번에 됐다. 가장 시청자와 가까이 있는 존재. 돈은 벌어오지만 가정 내에서는 소외된 가장에 비유된다.
프란체스카
심혜진 분. 자신의 옛사랑과 닮은 두일을 살리려고 두일을 물고, 그를 뱀파이어로 만든다. 고스톱과 경마를 비롯 여러 도박에 깊은 관심이 있다. 비둘기로 닭요리를 기막히게 만들어 실제로 닭집을 열기도 했다.시즌3에서는 모성애를 보이기도 한다. 흡혈귀 경력 500년.
엘리자베스
정려원 분. 약칭 '엘리'. 흡혈귀 경력은 프란체스카와 같은 500년. 남자를 밝히지만 제대로 연애에 성공하지는 못한다. 낭비벽이 있다.
소피아
박슬기 분. 1875세. 이야기 중 여러모로 나이가 왔다갔다하기도 했지만 시즌2의 제목에서 확정되었다. 흡혈귀들의 왕고모. 16세 때 흡혈귀가 되었다. 앙드레 대교주와는 연인사이. 가정 내에서 웃어른들의 머리 위에 있으려는 아이에 비유된다.
이켠 분. 200세. 사람 피가 모자라는 시절이라 닭피를 먹여 키워서 지능은 대략 낭패스럽다. 그래서 그런지 동성애적 코드가 심어져있는 캐릭터이기도 하다.(바보이기 때문에 그냥 넘어간다) 작업에 들어갈 때는 정상처럼 보인다.
안성댁
박희진 분. 47세. 본인은 44세라고 한다. 고향은 경기도 안성. 시즌1에서는 두일 가족이 세들어 사는 집의 주인. 시즌2에서는 꽃뱀양성학원 'F&S 촤밍 스쿨'의 원장. 최고의 인기어 '이게 웬 당황스러운 시츄에이션'의 주역.
앙드레
신해철 분. 굽 높은 신발을 신고 다닌다. 흡혈귀들의 대교주. 본인이 말하는 본업인 사기꾼의 성격이 강하다. 해외의 연예인들과 스캔들이 나기도 한다.
장샘
장광효 분. 진짜 의상 디자이너. 엘리자베스가 취직해있는 부티끄의 오너이다. 연기를 못한다고 하지만 인기있다.
김원철
김원철 분. 건축사무소 소장. 장샘과 같이 취급하면 된다.
이수나
이수나 분. 미용실 '핑크레이디'의 오너. 비광신의 비호를 받아 고스톱을 잘 친다. 프란체스카와는 천적관계. 골치아픈 아들딸이 있다.

[편집] 바깥 고리

이 문서는 한국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이 문서는 텔레비전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