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토론:위키프로젝트 천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위성 (위성)]

가니메데다크틸은 동음이의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위성)을 붙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Puzzlet Chung 2006년 9월 30일 (토) 12:03 (KST)

반대합니다. 물론 현재 천체의 분류에서 '은하, 성단, 성운,혜성'같은 것들은 이런 이름을 '안드로메다 은하'와 같이 붙이고 있으며, '소행성'은 '숫자+고유명'이므로 해결. 따라서 그다지 위성이라고 붙여야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트리톤이라고 가기를 하면 트리톤(신화), 트리톤(위성) 등으로 동음이의어 문서가 나옵니다. 이런 현상은 위성의 이름이 그리스·로마 신화와 같은 것에서 따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성)이 거의 대부분 필요합니다.--이강철 2006년 11월 11일 (일) 18:19 (KST)
현재 가니메데 (위성)가니메데로 넘겨주는 문서인데, 이런 식이라면 괜찮다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뜻인지 이강철 씨의 말씀을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가니메데다크틸은 각각 가니메데스와 다크틸로이에서 그 이름이 왔고, 한국어로는 이와 같이 다르게 표기하기 때문에 동음이의가 일어나지 않는다든 것입니다. --Puzzlet Chung 2006년 11월 12일 (일) 03:23 (KST)
글쎄요. 제가 제기 하려 한 것은 일관성의 문제입니다. 대다수의 위성이 중복 때문에 (위성)으로 처리되어 있는 상황에서 그 두 경우를 포함한 몇 몇 경우를 예외적으로 남겨둔다는 것도... 좀 어색하다는 것이 제 짧은 생각입니다. 또 (위성)이라는 표제어를 달고 있는 편이 오히려 인식하기 좋을 것 같구요. 그런데 이상하게도 영문 표기는 같은데 한글 표기는 다르더군요.^^;;;--이강철 2006년 11월 12일 (월) 18:20 (KST)
아 일관성의 문제는 이미 지침 상으로 나왔군요. 글쎄요 표기된 규정상의 요점은 예외를 줄이자는 목적인듯;;; 그리고 한쪽의 형태로 표준화하는 것이 인식하기 좋기 때문 아닌가 합니다.--이강철 2006년 11월 12일 (월) 18:28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