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로역정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천로역정(Pilgrim Progress)은 17세기 영국의 작가이자 침례교 설교가인 존 번연의 작품중 하나이다. 등장인물의 이름을 수다장이, 게으름, 허영, 그리스도인등으로 짓는 우화형식의 종교 소설이다. 그리스도인(Christian)이 멸망이 앞둔 장망성을 떠나서 하늘나라를 향하여 여행하는 내용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총 2부로 구성(1부는 그리스도인의 모험, 2부는 아내 크리스티아나와 자녀들의 모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편집] 한국전래
한국에는 1895년 캐나다 선교사이자 장로교 목사인 제임스 게일(James S. Gale·1863년∼1937년)에 의해 번역/소개되었다. 당시 외래문학들은 중국어나 일본어 원고를 번역하여 소개되었지만, 천로역정은 영어원고를 번역했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소설이다.
[편집] 평가
일부 신학자들은 개인에게만 치우친 존 번연의 신앙에 대해서 비판적이다. 왜냐면 빛과 소금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스도인은 개인구원과 사회선교 모두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도 천로역정에서는 하늘나라를 향해 여행한다는 개인구원에만 치우쳐 있기 때문이다. 또한 로마 가톨릭 교황을 노망난 노인취급하는등 가톨릭에 대한 편견도 담겨 있다. 하지만 영국 청교도들의 신앙을 이해할수 있고 인간에 대한 통찰력이 담겨 있다는 점에서 천로역정은 가치를 갖고 있는 작품이다. 성서에 대한 저자의 해박한 해석도 작품의 매력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