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용조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편집 지침에 맞춰 다듬어야 합니다.

하용조 목사는 온누리교회의 담임목사이며, 현재 교회 사역인, "생명의 삶" 등을 발간하는 두란노서원의 원장, 횃불트리니티의 총장을 겸임하고 있다.

목차

[편집] 성장과 교육

하용조 목사는 대학 시절 폐결핵을 앓았다. 이 외에도 몇 번의 병치례가 있었으나 하용조 목사는 '내가 약할 그 때에 곧 강함이라'는 말씀을 붙들고 더 열정적으로 사역을 하였다. 팀단위 활동, 부목사 주도의 사역 등을 서둘러 할 수 있었던 것은 약한 건강이 오히려 축복이 된 것이라고 하용조 목사는 밝히고 있다.

장로회 신학대학원 명예문학박사, 트리니티 신학교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명예신학박사, 명지대학교 명예철학박사 학위가 있다.

[편집] 목회철학

하용조 목사는 교회의 본질적 요소를 '성령에 의해 움직이는 교회'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 삯군 리더십이 아니라 목자 리더십, 섬기는 리더십, 모성적 리더십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하는 그는 다음 두 가지를 바람직한 교회의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다.

[편집] 평신도들이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교회

그는 교회의 본질이 성도로서 교파나 교단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한다.

[편집] 비전에 의해 움직이는 교회

예수가 교회에게 준 사명에 의해 움직여야 함을 강조하는 하용조 목사는 봉사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고 전도하고 제자삼는 일을 그 사명이라고 지적한다. 그는 특정인이나 제도, 전통 등이 아니라 이러한 사명과 비전에 의해 교회가 움직일 것을 제안한다.

[편집] 2000/10000비전

구체적으로 하용조 목사는 2천명의 선교사와 1만명의 사역자를 파송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바로 그 교회"는 그가 바라는 소망이기도 하다.

[편집] 자유로움

하용조 목사는 복음 등 핵심적으로 바뀌지 말아야 할 것을 제외하고는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다고 판단하며 또 실지로 찬양, 율동, 목회자 복장 등에 있어 전통적인 면에 얽매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편집] 사역

하용조 목사는 전도 집회를 세대별, 직업별로 나누고 문화적 측면에서 접근을 한다. 아버지 학교, 어머니 학교 같은 프로그램이 보여주듯 하용조 목사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역하고 있다.

[편집] 전도 집회

앙코르 전도집회 (60대 남성 대상), 브라보 (50대 남성), 비상구 (40대 남성), 챔피언 (30대 남성), 5566 해바라기 (55-66세 여성), 4455 클라이막스 (44-55세 여성), 3344 프로포즈 (33- 44 여성), Just^4^U 2030 (2,30대 청년), 러브터치 (의사), 드림터치 (교사), 2005 하이터치 (IT업계 종사자), A+ (금융인) 등 계층, 연령, 성별로 세분화된 전도집회를 기획하여 반향을 일으켰다.

[편집] 성령 집회

하용조 목사는 화성집회, Acts29, 바람같이불같이, 2003 HSC 등의 성령집회도 기획, 주관하였으며 이 외 Kosta Korea, 2005 예루살렘 평화행진 등 다수의 특별 집회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편집] 기독교 대학교 지원

한편 하용조 목사는 온누리교회를 통하여 재정적 어려움에 있던 한동대학교를 재정적으로 지원하기도 하였다.

[편집] 온누리교회

1985년 12명의 신도로 시작된 온누리교회는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회 구호를 Acts 29로 정할 정도로 선교에 열심을 가지고 있다. 온누리교회에는 200 여개의 사역이 활동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편집] Acts29

온누리교회는 교회의 구체적 비전으로 Acts29를 가지고 있다. 사도행전 29장을 의미하는 Acts29는 사도행전은 끝나지 않았고 계속 씌여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더욱 구체적으로 다음의 4가지 축이 있다.

[편집] 사회참여

외국인 노동자와 탈북자들을 품고, 문화복지 사역에 참여하며 자원봉사 시스템을 극대화하는 교회를 만든다.

[편집] CGNTV

인공위성 9개를 통해 전세계를 하나로 묶고 복음과 좋은 정보가 인터넷과 인공위성에 퍼지며 영어와 현지어로 방송한다.

[편집] 온누리비전교회

지역 속에 들어가 연약한 교회를 도우며, 국내외 교회와 협력하여 인력과 자원을 공유한다. 교파와 교단을 넘어 내용을 공유한다.

[편집] 양지세계선교 훈련센터

선교사 훈련에 힘써 선교사사관학교로 기능하며 선교사의 재충전과 평신도 훈련장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선교훈련센터를 가꾼다.

[편집] 바깥 고리

[편집] 참고 문헌

  • 행복한 아침 (2005, 두란노)
  • 기도하면 행복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