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백남준(白南準, 1932년 7월 20일 - 2006년 1월 29일)은 한국 출신의 미국인 현대 미술가이다. 그는 여러개의 매체로 예술 활동을 하였지만, 종종 비디오 아트와 같은 매체를 창시하고, 발견하였다고 평가된다.
[편집] 일대기
백남준은 서울에서 텍스타일 제조업자인 아버지 밑에서 5명의 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는 경기중학교,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클래식 피아니스트로 교육받았다. 1950년대 백남준과 그의 가족은 6.25 전쟁 때문에 고향인 한국을 떠났다. 처음에는 홍콩으로 갔으나, 뒤에는 일본으로 가서, 도쿄 대학교 문과부에서 미학을 전공하며, 미술사와 음악사 를 공부하였다. 그는 졸업 논문으로 아르놀트 쇤베르크에 관한 글을 작성하다.
졸업 후, 백남준은 독일로 이주하여, 뮌휀 대학교에서 다시 음악사를 공부하였다. 독일에서 공부하는 동안, 백남준은 작곡가, 카를하인츠 스톡하우젠과 존 케이지와 개념 예술가인 요셉 보이스와 볼프 보스텔을 만나게 되었다. 그들과의 만남 이후, 백남준은 일레트로닉 아트로 방향을 틀게 되게 되였다. 백남준은 스톡하우젠과 케이지와 함께 한 스튜디오에서 전자 음악에 관한 작업을 하였다.
백남준은 존 케이지에 의해 영감을 받아, 음악에서 일상의 소리와 소음을 사용한 플럭서스같은 네오 다다 미술 운동에 동참하였다. 백남준은 “음악-일레트로닉 텔레비전의 폭팔”로 알려진 전시회로 데뷔를 성공하였다. 그는 이 전시회에서 여기저기에 조각난 텔레비전과 자석을 이용하여 그 이미지를 변경하고 왜곡하였다.
1964년 백남준은 뉴욕으로 이동하였고, 클래식 첼리스트인 샬롯 무어만과 함께 비디오와 음악 퍼포먼스를 혼합하여 작업하기 시작하였다.
작품으로 1984년 발표한 《Good Morning Mr. Orwell》이 있다. 조지 오웰이 쓴 소설 《1984년》에 나오는 어두운 미래에 대한 반박이다.
또한, 그는 낡은 전자제품으로 작품을 꾸미기도 하였는데 국내에서 그 높은 명성이 드러났다.
2006년 1월 29일, 미국 마이애미의 자택에서 사망했다.
그의 유해는 서울, 뉴욕, 독일에 나눠서 안치될 예정이라고 한다.
[편집] 듣기
- UbuWeb: Nam June Paik featuring Abschiedssymphonie and In Memoriam George Maciunas MP3s offline
- TV Cello, 백남준과 샬롯 무어만의 공연 (MP3: part 1, part 2)
- Concert for TV Cello and Videotapes, 백남준과 샬롯 무어만과 Paul Garrin, Museum of Contemporary Art, Chicago, 1982 (MP3: part 1, part 2, part 3)
- Variations on a Theme by Saint-Saens 밀즈 대학에서 샬롯 무어만 라이브MP3 03/08/1974
[편집] 바깥 고리
- ((한국어/영어)) 백남준 미술관
- 백남준 관련 사이트
- 백남준 공식 웹사이트
- 백남준의 세계 (출처:Guggenheim.org)
- 백남준의 에세이"New Ontology of Music" (출처:the University for Avant-garde Hinduism)
- 9/23 백남준과 아베의 비디오 신시사이저 공연 클립 (출처:WGBH)
- 백남준 간략한 일대기와 주요 작품 설명 (출처:Electronic Arts Intermix)
- 백남준 일대기 (출처:@ MedienKunstNetz)
- 백남준 회고 " If You Miss Paik Nam-June", (출처:코리아 타임즈, 2006년 2월 5일)
- 백남준 부고 "Paik Nam-june to Be Buried in Homeland", (출처:코리아 타임즈, 2006년 1월 31일)
- 백남준 부고 "Father of Video Art Paik Nam-june Dies", (출처:조선일보, 2006년 1월 30일자 신문)
- 백남준 부고 "Video artist Nam June Paik dead at 74", (출처:CNN, , 2006년 1월 30일 보도)
![]() |
이 문서는 한국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
![]() |
이 문서는 미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