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공산주의
|
이론 체계
역사유물론·사회주의 공산주의의 역사 공산주의의 정파 공산당 |
이 표를 편집하기 |
공산주의 (共産主義, 영어: communism, 라틴어: communis "함께하는")는 생산재의 공공 소유에 기반한 무계급 무국가 사회 조직에 관한 이론, 또는 그러한 체제를 목표로 삼는다고 주장하는 다양한 정치 운동들을 일컫는다.
이론에 있어서 공산주의는 19세기 유럽의 급속한 산업화와 함께 논의 되기 시작한 사회주의 정치 사상에 그 기원을 둔다. 인류의 초기 사회 조직은 "고대의 공산주의"라 정의될 수 있겠으나 정치 운동으로서의 공산주의는 일반적으로 아직 현실화 된 적이 없는 미래의 사회 조직을 제시한다.
스스로 공산주의자라 부르는 공동체들 사이에는 상당한 견해 차이가 존재한다. 그러나 카를 마르크스 (마르크스주의)와 블라디미르 레닌 (레닌주의)의 사상에 근접하다고 인식되는 일련의 분파들은 20세기 초 이후 국제 정치계에서 강력한 세력으로 등장하였기 때문에 특별한 주목을 받는다. (이에 관하여는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참고하라)
마르크스주의 이론에서 계급 투쟁은 핵심적인 역할을 지닌다. 이를 따르면 공산주의 체제의 형성은 자본가 계급 (자본을 소유하는 이)과 노동자 계급사이의 계급 투쟁의 최정점이다. 또한 자본주의 생산 방식에서 공산주의 생산 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이른바 "프롤레타리아 독재"라 불리는 과도기적 기간이 불가피하다. 마르크스가 제시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형성되는 공산 사회는 역사적으로 실현된 적이 없음으로 하나의 이론적 가능성에 불과하다. 그러나 "공산주의"라는 용어는 공산당 지배하에 있는 정치경제적 체제를 일컫는 데 흔히 사용된다.
목차 |
[편집] 공산주의의 유래와 발전
19세기 후반, 마르크스주의 이론은 유럽 전역에서 사회주의당의 결성을 부채질 했으나 이들 당의 정책은 자본주의를 전복하지 않고 이른바 "개량"하는 것에 그쳤다. 그러나 러시아 사회민주주의노동당은 예외였으니 바로 당내 한 분파인 볼셰비키가 레닌의 지도 아래 1917년 혁명을 일으켜 임시 정부를 타도하고 국가를 장악하게 된 것이다. 1918년 당은 이름을 공산당으로 바꾸었고 이것이 오늘날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의 차이점이다.
10월 혁명이 성공한 이후 해외의 수많은 사회당들은 공산당으로 변하고 소련 공산당과 다양한 종류의 관계를 맺었다. (국제 공산주의를 참고하라). 제2차 세계 대전의 종막 후 스스로를 공산주의라 칭하는 체제들이 동구에 들어섰다. 1949년 마오쩌둥이 이끄는 중국공산당은 권력을 장악하고 중화인민공화국을 건국하였다. 기타 사회주의 정부 형태를 채택한 제3세계 나라들 중에는 쿠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베트남, 라오스가 있다. 1980년대 초반에 이르러서 전 세계의 1/3이 과학적 사회주의라는 이름의 공산주의 체제아래 살게 되었다.
[편집] 냉전과 공산주의
자본주의 국가들은 세계 공산주의 혁명의 전파를 막기 위하여 동분서주하였는데 이 중 미국을 위시로 하여 미국과 정치경제학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필리핀, 대한민국, 남베트남 등지에는 미국의 전면적 후원을 등에 업은 강력한 국가주의 정부가 들어서 반공산주의 교육을 강화하며 국내 좌파 운동 세력들을 공권력으로 탄압하며 정치계에서는 매카시즘등의 전술로 진보 진영 분열을 꾀했다. (자세한 것은 코인텔프로를 참고하라)
1970년데 초반부터 서구의 공산당들은 유로공산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자신을 소련에 대한 무비판적이며 무조건적인 지지의 전통에서 분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정당들은 프랑스와 이탈리아등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였으며 의미있는 유세 득표율을 거두었다.
1990년대에 소련의 해체와 동유럽의 그의 위성 국가들의 붕괴이후, 유럽에서 공산주의의 위상을 급격히 떨어졌으나 오늘날 세계 인구의 사분지일을 차지하는 중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쿠바, 베트남 등은 사회주의국가들이다.
[편집] 비판
자세한 것은 공산 국가#비판을 참고하라
1960년대 일어난 비판 이론중 공산주의의 역사적 단계론이 근대주의적 사고 방식이라는 비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