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릴레오 갈릴레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갈릴레오 갈릴레이 (Galilei, Galileo) (1564년 2월 15일 - 1642년 1월 8일)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과학자, 철학자이자 물리학자이고 과학 혁명의 주도자이다. 그의 업적으로는 망원경을 개량하여 관찰한 것, 운동 법칙의 확립 등이 있으며,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옹호하여 태양계의 중심이 지구가 아니고 태양임을 믿었다. 그는 근대 천문학의 아버지 또는 근대 물리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갈릴레오는 케플러와 동시대 인물이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반박했고 교황청과 대립했다.

근대적인 의미의 물리학의 시작을 대개 갈릴레오의 것으로 본다. 실험적인 검증에 의한 물리를 추구했기 때문이다.

목차

[편집] 운동 법칙

뉴턴의 운동 법칙의 토대가 되는 속도가속도의 개념을 확립했다. 이를 위해 피사의 사탑에서 실험을 했다고 알려져 있으나 이는 근거 없는 통설로 알려졌다. 당시 이론은 프톨레마이오스의 것이 주도했으며, 가장 완전한 운동은 원운동이라고 믿어져 왔다.


[편집] 천체 관찰

갈릴레오는 망원경을 활용하여 천체의 관찰을 처음 했던 인물들 중 하나이다. 목성의 4개의 큰 위성(더 많은 위성이 있다)을 발견했으며 이를 갈릴레이 위성이라 부른다.

[편집] 교회와의 대립

교황청은 갈릴레오와의 대립에 대한 반성으로 천문학 연구에 투자하고 있으며 천문대를 가지고 있다.

[편집] 참고문헌

  • 갈릴레오 갈릴레이, 새로운 두 과학, 민음사: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첫번째 부분은 물체의 운동에 대해, 두번째 부분은 물체의 응집력에 대해 대화 형식으로 나와 있다.
  • 과학적 발견의 패턴, 민음사
  • Stephen W. Hawking, On the shoulder of gia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