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초등학교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참 잘했어요' 도장.
실제 크기로
'참 잘했어요' 도장.

대한민국의 초등학교 교육은 입학시의 나이가 만 6세인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6년간의 교육과정으로 의무교육이다. 실제로 만6세가 아닌 아동도 입학을 희망하는 학교의 입학정원수가 넘지 않았을 경우에는 학교장의 허락을 받아 입학할 수 있다. 또한 만6세가 되었어도, 발육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병의원에서 진단서를 첨부하여 학교장의 허락을 받아 입학을 유예할 수도 있다.

대한민국의 초등학교를 전에는 국민학교라고 불렀다. 국민학교에서 초등학교라는 명칭으로 바꾸게 된 계기는 '국민학교의 국민이라는 말에는 황국신민(皇國臣民)의 뜻이 담겨져 있으며 이는 일제의 잔재이기 때문에' 일제의 잔재를 없애기 위한 시도로 이루어졌다.

대한민국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으로서 교과, 재량활동, 특별 활동으로 편성되어 있다. 교과는 우리들은 1학년,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실과, 외국어(영어)로 구성되어 있다. 재량 활동은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별 활동은 5개 영역인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문서는 한국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