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전투부대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S전투부대 정복
실제 크기로
SS전투부대 정복

SS전투부대(SS-Verfügungstruppe)는 여러 나치 조직과 우익 준군사 조직이 통합되어 1934년에 창설되었다. 북부 독일에서 "게르마니아" 슈탄다르테가, 남부 독일에서 "도이칠란트" 슈탄다르테 등 2개 연대가 편성되었다. 베를린-브란덴부르크에서 SS-라이프슈탄다르테 아돌프 히틀러가 합류했다. SS전투부대는 국방군이 아닌 친위대의 독자적인 무장 조직으로 그리고 나치당의 일부로 인식되었다(SS-Verfugungstruppe는 직역하면 "특수목적부대"지만, 일반적으로 "SS전투부대"로 사용되고 있다).

"도이칠란트"와 "라이프슈탄다르테" 두 SS연대는 1936년에 벌어진 라인란트(Rheinland) 점령에 참가했으며, 1938년 3월 오스트리아 병합 당시에도 점령군으로 참가했다. 이어서 오스트리아인으로 편성된 "데어 퓌러(총통)" 연대가 편성되었다. 1938년 말 SS-V 부대들은 국방군 지휘 아래 들어가게 되었고, 동년 10월 10일에는 파울 하우서 SS소장 지휘 아래 SS전투사단(SS-Verfügungsdivision)으로 통합되었다.

하우서 지휘 아래 V사단은 강력하고도 숙련된 전투 부대로 거듭났으며 1938년에는 주데텐란트(Sudetenland) 침공에, 1939년에는 폴란드 침공에 참가했다. V사단은 한 번도 단일 부대로 전투에 참가한 적이 없으며 여러 정규 육군 부대에 연대 이하 단위로 분산 배속되어 전투를 치르었다. 1940년 프랑스 침공 후, V사단에 "라이히(제국)"라는 명칭이 수여되었다. 같은 시기에 "라이히"와 테오도어 아이케의 토텐코프 슈탄다르테를 포함한 다른 SS-V 부대들은 새롭게 조직된 무장친위대로 소속이 변경되었고, 이 시기부터 무장친위대라 불리게 되었다.

V사단은 러시아 침공 작전인 "바르바로사 작전"이 개시된 후 최종 명칭인 "다스 라이히"를 수여받았다.

1938년 6월 SS-VT 소속 부대 현황

  • 1 SS연대 도이칠란트 펠릭스 슈타이너 SS대령 (뮌헨에서 편성)
  • 2 SS연대 게르마니아 카를-마리아 뎀멜후버 SS대령 (함부르크에서 편성)
  • 3 SS연대 데어 퓌러 게오르크 케플러 SS상급대령 (빈에서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