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성의 날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계 여성의 날은 매년 3월 8일로, 여성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업적을 범세계적으로 기리는 날이다.

세계가 함께 기리는 여성의 날을 만들자는 생각은 근대의 빠른 산업화와 경제 팽창 속에서 생겨나게 되었다. 1857년 뉴욕 시에서는 방직 및 직물 공장에서 일하던 여성들이 시위를 일으켰다. 그들은 자신들이 열악한 노동 환경과 저임금에 시달린다며 항의하였다. 하지만 시위대는 곧 경찰에 의해 공격받고 해산되었다. 2년이 지난 1859년 3월, 이 여성들은 최초로 그들의 노동 조합을 결성하게 된다.

이후 매년 3월 8일에는 더욱 더 많은 시위가 이루어졌다. 그 중에서도 1908년의 시위는 가장 두드려졌는데, 15,000명이나 되는 여성들이 근무 시간 단축, 임금 향상, 투표권등을 요구하며 뉴욕 시로 행진하였다. 1910년 최초의 세계 여성 회의가 Socialist International의 주최로 코펜하겐에서 이루어지고, 독일 사회주의자인 Clara Zetkin의 제안에 따라 세계 여성의 날이 정해졌다. 이듬해의 세계 여성의 날은 오스트리아, 덴마크, 독일, 스위스 등지에서 백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대규모의 행사였다. 하지만 행사가 이루어지고 채 얼마 되지 않은 1911년 3월 25일, 뉴욕 시에서 발생한 트라이앵글 셔츠 공장 화재는 140명 이상의 여성의 목숨을 앗아갔다. 안전 시설의 부재로 말미암아 높은 사망률을 기록한 것이다. 또한 제1차 세계 대전이 임박했던 1913년의 세계 여성의 날에는, 유럽을 가로지르는 평화 대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