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神)은 신앙의 대상으로서 대체로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진 존재를 말한다. 신은 여러 종교와 민간 신앙에서 숭배되며, 많은 경우 인간과 유사한 인격과 의식, 지성, 감정을 가진 것으로 묘사된다. 여러 신앙에서 벼락이나 홍수와 같은 거대한 자연 현상들은 신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간주되며, 또한 신은 인간의 탄생이나 사후의 운명 등을 결정하는 존재로 여겨지기도 한다.
[편집] 일신교의 신
유대교와 여기에서 기원한 기독교 및 이슬람교를 포함하는 아브라함계 종교에서는 전지전능한 능력을 가진 유일신이 세계를 창조했다고 믿는다. 이들 종교에서 말하는 신에 대한 호칭으로는 야훼 혹은 여호와가 사용되며, 또한 대한민국의 개신교에서는 하나님, 천주교에서는 하느님 등의 번역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슬람교에서는 신의 호칭으로 알라를 사용하며, 이 또한 한국어에서는 하나님으로 번역된다.
[편집] 다신교의 신
그리스 신화에는 초월적인 능력과 인간적인 결점을 함께 가진 수많은 신들이 등장한다.
[편집] 민간 신앙의 신
한국인을 비롯한 동북아시아의 여러 민족들은 사람이 죽은 뒤에는 살아있는 이들에게 복을 주거나 해를 끼칠 수 있는 귀신이 된다고 믿었고, 그 중에서도 특히 집안의 조상들에게 예를 갖춰 제사를 지냈다.
![]() |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