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토론:스포일러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목차 |
[편집] 너무 크고 붉습니다.
기존에 쓰던 것도 그렇게 눈에 안 띄는건 아닌데, 바뀐 건 왠지 보다보면 눈이 아프고 그러네요. Luciditeq 2006년 9월 10일 (월) 19:23 (KST)
- 저는 기존에 쓰던 것이 매우, 심하게 눈에 안 띈다고 생각합니다. --한동성 2006년 9월 10일 (월) 19:43 (KST)
- 개인적으로 Luciditeq님의 의견에 좀 더 공감합니다. :) --정안영민 2006년 9월 10일 (월) 21:19 (KST)
반대 : 위키백과토론:스포일러 경고에 썼듯이, 이번 조치에 대해 반대하며, 다시 돌려 놓을 것을 공식요청하는 바입니다. - Ellif 2006년 9월 12일 (화) 01:54 (KST)
의견 저는 기존의 틀이 가독성 면에서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현재의 색보다 좀 더 연한 붉은색을 사용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peremen 2006년 9월 14일 (목) 12:32 (KST)
의견 색깔이 야합니다. 성인용 영화를 연상시킵니다.--효리♪ (H.L.LEE) 2006년 9월 14일 (목) 12:47 (KST)
- 위키백과에는 본문을 읽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틀이 몇 개 있고 스포일러 틀도 그 가운데 하나입니다. 스포일러 경고는 다른 여러 경고용 틀과 비교해 작고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경고의 중요성이 다르지 않냐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많은 사용자/접속자에게 스포일러는 본문에 끼워 넣은 스팸 메시지만큼이나 짜증나는 정보일 수 있고 기존의 height도 작고 padding도 거의 없고 글자 크기 자체도 작은 틀은 도무지 사용자/접속자의 '주의를 환기시켜서' 그들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을 하지 못했습니다. 눈에 띄도록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알아서 경고 메시지를 챙겨 읽고 조심해야지 스포일러 경고를 강하게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신다면 저는 틀:의학정보주의사항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겠습니다. 인터넷에 나오는 의학 정보를 믿고서 진단 및 치료를 하려는 녀석이 바보지 위키백과가 저런 경고 메시지를 달 필요가 전혀 없다, 이렇게 생각하시나요? 다만 다른 틀과 너무 어울리지 않는 디자인이었다는 것도 사실이고 지금 다른 분들의 말씀을 듣고 보니 좀 더 위키백과 스타일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동성 2006년 9월 14일 (금) 19:26 (KST)
가급적 다른 분들의 지적을 수용해보려는 시도로 틀을 바꿔 보았습니다. Message_box 틀을 사용하고, 색상은 노란색에 가깝게 바꾸었습니다. 의견 부탁드립니다. --한동성 2006년 9월 21일 (목) 08:37 (KST)
- 저 개인적으로는 예전의 화려하지 않은 틀이 더 좋습니다. {{의학정보주의사항}}도 마찬가지로 제 눈에는 좀 거슬리네요. 영화잡지나 신문기사에서 스포일러 주의를 줄 때도 이렇게 화려하게 하는 경우는 드물지 않나요? 게다가 영화정보는 의학정보같이 위험한 일을 초래하는 것도 아니고, 단지 좀 흥이 떨어지고 마는 일이니 전적으로 개인의 판단력에 맡길 일이라고 봅니다. 모든 갖춰진 영화, 소설, 만화 문서마다 이렇게 큼지막한 틀이 들어갈 것을 상상하니 좀 꺼려지네요. :) --정안영민 2006년 9월 28일 (금) 20:02 (KST)
- 저는 예전 틀이 너무 눈에 안 띈다고 생각했지만, 그렇다고 딱히 스포일러 틀이 이래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지금 스포일러 틀의 형태는 이런 것을 바랐다기보다는, 일관성을 위해 다른 주의사항 틀({{Message_box}}를 쓰는 것들)을 참고하다 보니 이렇게 되었어요. 그리고 미리보기를 눌러가며 씨름을 해보았으나, 미적인 소양이 부족한 탓으로(ㅠㅠ), 경고 메시지는 충분히 전달하면서도 너무 튀지는 않는 틀 디자인은 못하겠네요. 참고할 만한 다른 케이스가 있으면 좋겠는데, 영화잡지나 신문기사는 대부분 애초에 어느 정도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다는 전제로 되어 있으며 따로 '이 부분은 스포일러가 있음'이라는 경고 섹션을 만드는 것을 보지 못했고, 다른 웹사이트들 같은 경우 색상 변경(드래그해야만 보이도록)이나 자바스크립트+CSS를 통해 아예 섹션을 가려버리기, 심지어 내용을 암호화하는 등 훨씬 더 과격한 방식으로 스포일러를 막고 있습니다. 저는 예전 틀은 경고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지만, 틀이 이래야 한다거나, 지금 틀이 최선이라는 생각은 없습니다. 다른 사용자나 정안영민 님께서 절충안을 제시해주실 수는 없을까요? --한동성 2006년 9월 28일 (금) 20:23 (KST)
[편집] 스포일러 틀의 interwiki가 다른 문서에서도 보입니다.
스포일러에 달린 interwiki 링크들이 일반 문서에 그대로 나오네요. 예를 들어 진다 같은 경우 스포일러에 연관된 interwiki 고리들이 왼쪽에 그대로 보입니다. 제가 어떻게 고치는지 알면 고쳐보겠는데, 제가 문법을 잘 몰라서 못 고치겠습니다. -- crypto 2006년 9월 21일 (금) 19:21 (KST)
[편집] 절충안
절충안을 만들어보았는데, 어떤가요? -- 파란로봇군 (토론) 2006년 10월 25일 (목) 17:07 (KST)
[편집] 제안
이 문구를 스포일러 경고에서 스포일러 주의로 바꿉시다.Unypoly 2006년 11월 6일 (화) 18:09 (KST)
- 문구만요? 틀 이름이 스포일러 경고인데, 바꾸자면 여기에 대한 토론부터 해야 하지 않을까요? 내용부터 냅다 바꾸는 것보다는.. (틀이 어느샌가 스포일러 경고에서 스포일러 주의로 바뀌었다 했더니) --히호군 2006년 11월 24일 (금) 13:1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