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노테 선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야마노테 선(일본어: 山手線)은 동일본 여객철도가 운영하는 도쿄의 철도 노선이다. 야마노테 선은 도쿄 중심부 지역을 운행하는 노선으로 시부야 구, 신주쿠 구, 이케부쿠로(도시마 구) 등의 지역을 순환한다.
목차 |
[편집] 노선 정보
- 노선 연장 : 34.5km
- 역 수 : 29역
- 복선 구간 : 전구간
- 전화 구간 : 전구간
- 궤간 : 1067mm
- 신호방식 : ATC, ATS-P
[편집] 역사
야마노테 선은 1885년 처음 건설되었다. 이 때는 시나가와 선이라는 이름으로 시나가와와 아카바네를 잇는 화물 노선이었다. 1903년에는 이케부쿠로와 다바타 구간이 건설되었으며, 1909년 이 두 노선은 야마노테 선이라는 이름으로 합쳐졌다. 1925년 나머지 구간이 건설되면서 순환선 운영을 시작했고, 1956년에는 케이힌 도호쿠 선과 야마노테 선이 분리되었다.
[편집] 운행
열차는 아침에는 2.5분 간격, 낮에는 4분 간격, 저녁에는 3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시계 방향으로 운행하는 열차는 소토마와리 (外回り), 반시계 방향으로 운행하는 열차는 우치마와리 (内回り)라고 하는데, 안내 방송이나 발차 안내에서는 부근의 큰 역 2개의 명칭을 사용한다. 야마노테 선이 한바퀴를 도는 데에는 약 1시간이 걸리며, 급행 운행 없이 모든 열차가 모든 역에 정차한다.
야마노테 선은 일본에서 가장 혼잡이 심한 철도 노선으로 유명한데, 특히 우에노에서 오카치마치 사이 구간의 러시 아워 혼잡은 216%에 이른다.
[편집] 차량
- 차체의 폭이나 출입문의 창이 커졌다. E231계에는 출입문 위에 LCD 모니터가 달려있는데, 역명이나 다음 역 안내, 지연 상황 등이 표시된다.
[편집] 역
JR 야마노테 선
[편집] 바깥 고리
- ((한국어)) 야마노테 선 (히사큐 철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