젭 스튜어트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임스 이월 브라운 스튜어트
James Ewell Brown Stuart
1833년 2월 6일 ~ 1864년 5월 12일

별명 젭(JEB)
태어난 곳 버지니아 주 패트릭 카운티
죽은 곳 엘로우 터번
충성 북부연방(~1861년)
남부동맹(1861년 ~ 1864년)
복무 기간 1954년 ~ 1864년
최종 계급 남군 소장
주요 참전
전투/전쟁
남북전쟁

제임스 이월 브라운 스튜어트(James Ewell Brown Stuart)(1833년 2월 6일 ~ 1864년 5월 12일)는 버지니아 주 출신으로 미국 남북 전쟁 중 남군의 기병 지휘관으로 이름을 날린 군인이다. 보통 그의 이름 3단어의 첫 머릿글자인 J(ames) E(well) B(rwon)을 따서 "Jeb"(젭)이라 불렸다.

스튜어트는 공세 작전에서 기병 운용 및 정찰 활동으로 이름을 날렸고, 전쟁 중에 붉은 줄이 그어진 회색 망토, 노란 허리띠, 옆에 공작 깃털 장식이 달린 위로 젖혀진 모자, 옷깃에 붉은 꽃 등으로 한껏 기사 이미지를 가꾸는 동안, 로버트 리의 눈과 귀가 되었다. 1864년 윌더니스-스팟실베이니아 전역 중에 전사했다.

목차

[편집] 어린 시절

젭 스튜어트는 버지니아 주노스캐롤라이나 주의 경계인 패트릭 카운티의 대농장인 로렐 힐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아치볼드 스튜어트는 정치가이자 검사였고, 버지니아 주 의회에서 패트릭 카운티를 대표했다. 그는 한때 미국 하원 의장을 지낸 적도 있다. 그의 아버지는 알렉산더 휴이 홀미스 스튜어트의 사촌이었다. 어머니 엘리자베스 스튜어트는 엄격한 신앙심이 두터운 여성으로 알려졌다.

[편집] 교육

14세에, 제임스는 위트빌의 학교에 입학했다. 1848년부터 1850년까지 에머리 & 헨리 대학에 다녔다. 뉴욕 주 웨스트포인트의 미국 육군 사관학교에 입학한 것은 1854년이었다. 로버트 E. 리가 그때 학교장이었다. 스튜어트는 그의 클래스 46명 중 13등으로 졸업했다. 그는 기병 상사(sergeant)의 계급을 받았는데, 사관후보생으로서는 최고 계급이었다.

[편집] 연방 육군

1854년, 스튜어트는 텍사스 주의 기마 보병대[1]에 배치되었다. 그는 곧 새로 편성된 미국 육군 1 기병대로 배속되었다. 스튜어트의 지휘 능력이 곧 두각을 나타냈다. 그는 유혈의 캔자스와 인디언을 상대로 한 전투에 참가한 숙련병이었다. 스튜어트는 아메리캉 원주민을 상대로 개척지에서 싸우던 1857년 7월에 부상을 입었다. 1859년, 웨스트버지니아 주 하퍼스페리에서 과격한 노예해방운동가 존 브라운이 하퍼스페리의 연방군 무기고를 기습하자, 이 폭동을 진압하기 위해 로버트 E. 리 대령이 해병대를 지휘하여 출동하자 리를 수행했다. 리와 인연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1861년 4월 22일, 스튜어트는 대위로 승진했지만, 버지니아 주가 연방 탈퇴를 선언하자 5월 14일에 연방 육군을 사직하고 남군에 합류하였다.

[편집] 남군 복무

젭 스튜어트는 1861년 5월 24일 신생 남군의 보병 중령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나중에 다음과 같이 승진했다. 첫번째 임무는 스톤월 잭슨 휘하에서 하퍼스페리 수비대 지휘였다.

스튜어트는 북버지니아군에서 다음과 같은 지위를 거쳤다.

세넌도어 계곡에서 근무한 후, 스튜어트는 휘하 연대를 이끌고 1차 불런 전투에 참가하여 북군 추격전에 가담했다. 이후 기병여단장에 임명되었고, 북버지니아군에서 다음 전투에 참가했다.

스튜어트는 교란자기도 했다. 2번 그는 조지 맥클렐란의 군대를 교란했다. 한 번은 반도 전역, 또 한 번은 앤티텀 전투 당시였다. 이 공로들은 군사적 중요성은 떨어졌지만, 남군의 사기를 높이는 효과는 있었다. 2차 불런 전역 중에 그는 그의 상징같은 짙은 보라색 모자와 망토를 잃어버렸지만, 나중에 다른 습격 작전 중에 북군 지휘관 존 포프의 사령부를 기습하여 그의 군복 뿐만 아니라 리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한 명령서를 탈취하기도 했다. 1862년 말, 스튜어트는 래퍼해녹 강 북쪽을 기습하여 230명의 인명 피해를 입히면서 자신의 부하들은 고작 27명만 잃기도 했다.

1863년 5월, 챈슬러즈빌 전투 때 스톤월 잭슨이 치명상을 입고 죽자, 리는 스튜어트를 잠깐 동안이었지만 2군단을 지휘하도록 조치했다. 그는 기병이었지만, 보병들을 잘 지휘해냈다.

기병으로 복귀하여, 게티즈버그 전역은 스튜어트의 경력에 2가지 좋지 않은 흠집을 남겼다. 1863년 6월 9일,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대규모였던 브랜디 역 전투에서 스튜어트는 남군 기병들을 지휘했다. 전투는 무승부였고, 남군은 위치를 사수했다. 그렇지만 남군 기병들에게는 당혹스런 타격이었고, 전투는 북군 기병대의 높아진 능력을 입증해보였으며, 무적의 남군 기병대라는 신화가 몰락하는 전조였다.

리와 북군 장군 조지 미드가 게티즈버그를 향해 각각 진군하는 동안, 리는 스튜어트에게 세넌도어 계곡을 따라 이동하고 있던 보병군단을 엄호하고, 선도부대인 리처드 이월의 2군단과 접촉을 유지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월의 군단은 해리스버그 방향으로 진격하고 있었다. 스튜어트는 이 명령들을 좀 오해했고, 다시 북군 후방으로 우회 침투했고, 북군과 접촉과 리와 통신도 끊어진 채 실제로는 이월 부대의 동쪽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때 리는 적국 영토 내에서 지형, 도로나 그의 적군의 전력 및 위치 등에 대한 아무런 상세 정보도 갖고 있지 않은 채 장님처럼 남게 되었던 것이다. 이 정보 부족은 1863년 7월 1일게티즈버그 전투가 리가 미처 자신의 계획에 따라 전 병력을 집결시키기 전에 벌어진 첫번째 이유가 되었다. 스튜어트는 뒤늦게 전투 2일째 되는 날에 그가 노획한 북군 보급 마차들을 끌고 합류했고, 리에게서 따끔한 힐책을 받았다(7월 2일에 리가 복숭아 과수원의 북군 배치 현황을 알았다면 공격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전투 마지막 날, 스튜어트는 데이빗 맥머트리 그레그와 조지 암스트롱 커스터 휘하의 북군 기병대에 저지당해 적 후방에 침투하여 통신선을 절단하는 임무도 실패했다.

오버랜드 전역 중인 1864년 봄, 율리시스 그랜트리치먼드를 위협하고 있을때, 스튜어트는 5월 11일에 북군의 필립 쉐리던 기병대를 리치먼드 외곽 엘로우 터번에서 저지하고 있었다. 북군의 저격수가 30피트 밖에서 스튜어트를 저격했고, 다음 날 남군 야전병원에서 스튜어트는 죽었다. 이때 그의 나이는 31살이었다. 그가 남긴 마지막 말은 "나는 이제 사임한다. 신의 뜻대로 되게 하소서"였다. 죽은 후 스튜어트는 리치먼드의 헐리우드 묘지에 안장되었다.

[편집] 유산과 기념

그의 친구 스톤월 잭슨 처럼, 젭 스튜어트도 전설적인 인물이었고, 시대를 통틀어 뛰어난 기병 지휘관 중 한 명으로 평가된다. 스튜어트는 북군에서 복무 중인 필립 세인트 조지 쿠크 준장의 사위였고, 그의 처제인 존 로저스 쿠크는 남군에서 복무 중이었다(이 두 사람은 그러니까 부자 지간이다). 그는 아내와 아아이인 젭 스튜어트 주니어와 버지니아 펠험 스튜어트를 남겼다. 미망인 플로라 쿠크 스튜어트는 49년을 검은 상복을 입고 살았다.

조각가 프레데릭 모이니헌이 조각한 젭 스튜어트의 동상이 1907년에 리치먼드의 유명한 기념비 거리에 세워졌다. 미국 육군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M3 및 M5 경전차에 그의 이름을 붙였다.

[편집] 각주

  1. ^  기마 보병대는 간단하게 표현하면, "말을 타고 다니는 보병"이다. 기병대가 말의 기동력과 충격력 자체를 이용했다면, 기마 보병대는 평소 이동할때는 말을 타고 다니다가 전투가 벌어지면 말에서 내려 일반 보병처럼 싸웠다. 비유하자면, 기병대는 전차부대고 기마보병은 기계화보병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편집] 참고 문헌

다음은 영어판의 참고문헌이다.
  • Eicher, John H., & Eicher, David J., Civil War High Commands, Stanford University Press, 2001, ISBN 0-8047-36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