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향곡 9번 (베토벤)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교향곡 9번 d 단조》 (Op. 125)는 루트비히 판 베토벤이 청력을 완전히 잃을 무렵 작곡한 그의 마지막 교향곡으로, 1824년에 완성되었다. 명성있는 작곡가의 교향곡으로는 처음으로 성악을 기악과 같은 비중으로 도입한 작품이다. “합창 교향곡”이라는 별명이 붙은 것은 바로 4악장에 나오는 합창(및 독창) 때문이며 그 가사는 프리드리히 쉴러의 환희의 송가에서 따온 것이다.
이 작품은 베토벤의 작품들은 물론 서양 고전 음악 전체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현재 유네스코의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네 번째 악장에 나오는 음악은 유럽 연합의 공식 상징가로 사용되며(독일어 가사는 공식은 아님), 자필 원본 악보는 2003년 미국에서 3백3십만 달러에 팔린 바 있다.
목차 |
[편집] 역사
[편집] 초연
1824년 5월 7일 빈에서 초연되었다. 초연 당시 공동 지휘를 했던 베토벤은 12년만에 처음 공식 무대에 서는 것이었는데, 그 날 공식적인 지휘자로 되어 있던 극장의 음악감독 미카엘 움라우프는, 2년 전 피델리오의 리허설을 베토벤이 지휘하였다가 실패한 사실을 기억해, 연주자와 성악가들에게 베토벤의 지휘를 따르지 말고 자신의 지휘를 따를 것을 미리 이야기했다고 한다. 기록과 참여자들의 회고에 나타나는 일화가 여럿 있는데, 그 중의 하나에 따르면, 베토벤은 마지막 악장의 연주가 끝나 청중들의 박수가 울릴 때까지도 지휘를 계속하고 있어 알토를 맡았던 독창자가 그를 돌려 세워 인사하게 했다고 한다. 또 베토벤은 청중들로부터 다섯 번의 '기립 박수'를 받았는데, 당시 황제 부부가 공연장에 입장할 때 세 번의 '기립 박수'를 받던 통례에 비추어 볼 때, 귀족도 아니며 게다가 (궁정에서는 하인으로 취급되던)작곡가에 불과했던 베토벤이 다섯 번의 '기립 박수'를 받은 것은 대단한 일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5월 23일의 두 번째 공연에서는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편집] 편성
-
- 2 대의 호른(1, 2) (D, B-flat)
- 2 대의 호른(3, 4) (B-flat 베이스, B-flat, E-flat)
- 2 대의 트럼펫 (D, B-flat)
- 3 대의 트롬본 (알토, 테너, 베이스) (두 번째와 네 번째 악장에서만 나옴)
- 타악기
-
- 팀파니
- 트라이앵글
- 심벌즈
- 베이스 드럼
- 성악 (네 번째 악장에서만 나옴)
이같은 편성은 베토벤의 교향곡 가운데 가장 큰 편성이다. 초연 당시에 베토벤은 매 파트마다 두 명의 연주자들을 지정해 편성을 확대했었다.
[편집] 구성
모두 4악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음과 같다.
- Allegro ma non troppo, un poco maestoso
- Molto vivace
- Adagio molto e cantabile
- Presto/recitative - Allegro ma non troppo/recitative - Vivace/recitative - Adagio cantabile/recitative - Allegro assai/recitative - Presto/recitative: "O Freunde" - Allegro assai: "Freude, schöner Götterfunken" - Alla marcia - Allegro assai vivace: "Froh, wie seine Sonnen" - Andante maestoso: "Seid umschlungen, Millionen!" - Adagio ma non troppo, ma divoto: "Ihr, stürzt nieder" - Allegro energico, sempre ben marcato: "Freude, schöner Götterfunken" / "Seid umschlungen, Millionen!" - Allegro ma non tanto: "Freude, Tochter aus Elysium!" - Prestissimo: "Seid umschlungen, Millionen!"
[편집] 4악장 가사
이탤릭으로 된 부분은 베토벤이 고친 부분이다.
|
[편집] 음반
- 빌헬름 푸르트뱅글러, 루체른 축제 관현악단, EMI
- 칼 뵘, 빈 교향악단, 도이체 그라모폰
- 에르네스트 앙세르메, 스위스 로망드 관현악단, 데카
![]() |
이 문서는 음악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
분류: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교향곡 | 국가 | 세계기록유산 | 음악 토막글